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IT기기

기본기 탄탄한 양면인쇄 흑백 레이저 프린터 브라더 HL-L2360DN


가성비 좋고 양면인쇄 가능한 브라더 흑백 레이저 프린터



아이들이 학교와 유치원에 다니기 시작하면서 프린터의 사용이 많아지게 되었는데요. 아이들이 아니라도 일상에서 프린터가 필요한 순간이 종종 생기기 때문에 가성비 좋은 프린터 한대 정도는 집에 들여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네트워크 프린팅이 되니 꼭 PC 근처에 두지 않아도 되기도 하고 디자인도 깔끔하게 잘 나오기도 하구요. 사실 자주 프린팅을 하지 않는다면 잉크젯보다는 레이저 프린터를 들여놓는 게 더 좋은데, 잉크젯의 경우 오래 사용하지 않으면 노즐이 막혀 버리는 경우도 생기거든요.





브라더의 HL-L2360DN은 기본기를 잘 갖춘 레이저 프린터입니다. 동급의 레이저 프린터에 비해 적은 초기 비용에 유지 비용까지 저렴하기도 하구요.





보통 레이저 프린터도 초기에 들어 있는 토너가 30~50% 정도의 사용성을 내주는 테스트 토너가 들어 있는데, 브라더 HL-L2360DN은 2600매를 출력 가능한 대용량 정품 토너가 들어 있습니다. 1200매 출력을 지원하는 일반형 토너도 있구요. 타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대도 장점이죠.





구성품도 딱 필요한 정도만 심플하게 들어 있고 설치도 어렵지 않습니다. 초기 세팅부터 설치까지 5분도 채 걸리지 않는 간편함~





디자인도 깔끔하죠? 요즘은 프린터도 화이트를 찾는 경우가 많은데 화이트 컬러가 추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약간 무겁기는 한데, 어차피 고정된 자리에서 사용해야 되는 제품이라, 약간 묵직한 게 안정적이고 좋네요.





무선 연결은 지원하지 않아서 유선 네트워크로 연결해야 합니다. 때문에 가정보단 소규모 SOHO 사무실이나 PC방 같은 곳에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브라더 프린터는 모델명을 보면 성능을 대충 알 수 있는데,  HL-L2360DN의 D는 양면인쇄 그리고 N은 유선 네트워크를 지원한다는 뜻입니다.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모델은 N 대신 W가 붙어 있구요.


저는 테스트를 위해 USB로 직접 연결했지만 유선 네트워크가 여유가 있다면, 가정에서 네트워크 프린터로 여러 대의 PC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럿이 프린터를 공유하기도 좋습니다.





일단 연결되면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검색해서 설치해 주긴 하지만 브라더 홈페이지에서 전용 드라이버와 유틸리티를 설치해 주는 게 편의성 면에서 좋습니다. 





컨트롤 패널도 심플하죠? 작은 LCD 창으로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창이 작아서 약간 불편하긴 한데, UI가 심플하고 설정할 것도 많지 않아서 크게 불편하지는 않더라구요. 물론 기본 세팅은 PC에서도 할 수 있구요.





용지함도 카세트 방식이라 편리하고 넉넉하게 A4 한 묶음이 다 들어가는 250매의 대용량이라 손이 많이 가는 일도 없겠죠? 용지를 자주 넣어줘야 하면 은근 신경 쓰이더라구요.





간단히 출력을 해 봤는데요. 출력도 깔끔하고 레이저 프린터치고는 상당히 빠른 30ppm의 빠른 출력 속도를 가지고 있고 600 x 600 dpi; HQ1,200 (2,400 x 600 dpi)로 해상도도 높은 편입니다. 





출력 트레이가 상단에 있어서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게 개인적으론 좋아 보이던데, 보통 디자인 때문에 다 막아 두고 쓸 때 펼쳐 쓰게 디자인된 경우가 많거든요. 내구성이나 사용성 면에서는 이게 좋아 보이네요.





드럼도 12,000매의 내구성 좋은 드럼을 갖추고 있고, 드럼과 토너를 카트리지 방식으로 교환할 수 있어서 교환도 쉽고 경제적입니다. 오래오래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동급의 제품 중에서는 드물게 양면 인쇄를 지원하는데, 양면 인쇄가 지원되는 타 브랜드의 레이저 프린터에 비해 가격이 상당히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영상을 보면 실제 출력 명령을 내리는 시점부터 출력이 되는 순간까지 상당히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양면 인쇄가 되는 부분도 확인할 수 있는데, 자동 양면 인쇄가 되기 때문에 별도로 손이 가지 않아서 좋더라구요.


근대 출력 소음은 좀 있는 편이라 아주 조용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내장 메모리가 32MB로 업무용으로 사용하기는 좀 적어 보이긴 하는데, 스펙에 비해선 상당히 빠른 편이긴 합니다.





다양한 성능을 갖추고 있지는 않지만 기본기가 충실하고 가성비가 좋아서 작은 사무실이나 기업용으로 사용하기에 딱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리포트 작성이 많은 대학생들에게도 유지비가 적게 드니 좋은 파트너가 될 것 같구요. 아쉬운 부분이 눈에 띄긴 하지만 장점이 더 많아서 사용해보면 크게 불만이 생기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콤팩트한 사이즈에 뛰어난 기본기 그리고 최대 절전 모드에서는 0.5W의 전력만 소비하는 저전력 제품으로 경제성도 우수하니 가성비 좋은 흑백 레이저 프린터를 찾는다면 추천해 줄 수 있는 레이저 프린터입니다.




Comment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