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없이 하루 종일 LG 스마트폰 G7 ThinQ 사용할 수 있을까?



휴대기기들이 늘어나면서 편리하기도 하지만 충전이라는 압박이 항상 존재합니다. 그중에서 스마트폰은 항상 스탠바이 상태로 있어야 하기 때문에 배터리에 예민해지는 기기 중에 하나죠. LG G7 ThinQ는 전작인 G6(3,300mAh)에 비해서도 배터리 용량이 3,000mAh로 줄었기 때문에 더욱 배터리에 민감한데, G6도 LCD 라서 그런지 배터리가 그렇게 준수하지는 못했습니다.


G7을 사용한 지가 벌써 2주 정도 지나가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매핑이 되었을 거라 생각하고 사용해 봤는데, 결론적으론 아주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준수한 사용 시간을 보여 준 것 같습니다.




강제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하진 않았고 일반적으로 필자가 생활하는 패턴에 따라 하루 종일 충전 없이 얼마나 사용할 수 있을까 궁금해서 제 생활 패턴에 맞춰 체크를 해 봤습니다. 





오전 8시 30분에 100% 상태로 충전기에서 분리해서 집을 나서는 걸로 시작입니다. 보통 퇴근해서 집에 오면 시간이 오후 8시 정도 되니 12시간 정도 사용하는 테스트인 거죠.





출근길에는 스마트폰을 내비게이션과 와이파이 테더링으로 연결해서 실시간 교통정보를 사용합니다. 블루투스로는 오디오와 연결해서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듣구요. 퇴근할 때도 같은 패턴입니다. 


출근까지는 1시간 정도 사용하는데, 5% 정도 배터가 소모가 되었더라구요. 테더링과 스트리밍 정도 사용이라 디스플레이는 전혀 사용하지 않아서 그런지 1시간 정도 사용해도 배터리가 그리 많이 소모되지는 않더라구요.




출근 후에는 보통 무선 충전기 위에 올려 두고 사용하는데, 테스트하는 동안에는 그냥 충전 없이 하루를 보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지만 같은 무선 충전기로 테스트해 봐도 G7이 G6나 V30에 비해 무선 충전이 더 빠르더라구요.


오전에는 간단히 메일을 확인하고 간간히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듣거나 서핑 약간 정도 사용합니다. 쉬면서 잠시 게임에 접속하기도 하구요.





점심시간까지 소모된 배터리는 33%로 사용한 것에 비하면 꽤 많은 배터리가 소모되었습니다. 보통 이 정도 소모되면 유선 충전을 하곤 하는데, 이제는 스마트폰 배터리가 100%가 안되면 좀 불안하더라구요. 


우리 회사 점심시간이 2시 까지라 충전기 분리 후 6시간 정도가 지난 셈인데, 또 이렇게 생각하니 배터리 소모가 크진 않았네?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V30은 OLED라서 그런지 배터리의 발열이나 사용시간이 꽤 괜찮았는데 G7은 그 정도까지는 버텨주질 않더라구요. 같은 게임을 같은 시간 사용해봐도 G7쪽이 V30에 비해 배터가 더 많이 소모됩니다. 아마도 LCD 디스플레이라서 그런듯싶네요.




오후에는 아무래도 나른해지는 시간대라 스트리밍 서비스 등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앱 사용이 많습니다. 아마 다들 저랑 비슷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오후 4시가 가까워지면서 배터리는 50%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남은 시간은 8시간 정도이니 배터리 잔량 표시로만 생각하면 거의 자정까지 사용할 수 있겠네요.




출근과 똑같은 패턴의 사용으로 집으로 돌아와서 본 배터리 잔량은 18%였습니다. 제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편은 아니라서 그런지 배터리 잔량과 사용 시간이 얼추 비슷하긴 하네요.





때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하루 종일 사용 된 배터리의 사용 기록입니다. 여기서 일부 조금 더 사용되거나 덜 사용되거나 하겠죠.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앱이 압도적으로 배터리 소모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충전 없이 사용해 본 G7은 아슬아슬한 배터리를 남겼습니다. 아마 조금 더 하드하게 사용했다면 배터가 일찍 바닥을 보였을 것 같구요. 저는 이동은 거의 운전해서 하기 때문에 이동 중에는 게임이나 영상 시청은 하지 않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좀 더 배터리 소모가 빠를듯싶습니다. 저녁시간 약속이라도 있다면 조금 더 신경 써서 배터리 관리를 해야겠죠?


최근에는 스마트폰들이 배터리 일체형으로 나와서 보조 배터리를 휴대하는 경우가 많아서 크게 걱정하진 않는데, 배터리 걱정 없이 막 쓰기는 좀 배터리 소모가 빠르긴 합니다. 저처럼 직장인이라면 일과 중에는 배터리 소모가 많은 게임이나 영상 시청을 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아서 저랑 패턴이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게임 돌리면 무조건 배터리 광탈이니까요.

G7의 배터리에 대한 궁금증 조금은 해소 되셨길 바랍니다. LG G7 ThinQ가 궁금하다면 제 블로그에 있는 다른 G7 기능에 대한 후기들도 참고해 보세요.





김군의 블로그 글은 모두 김군의 허락없이 스크랩과 재 발행을 금합니다.
김군의 글에 대한 저작권 원칙은 [저작권 및 운영정책]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배터리가 좀 더 좋았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지요

    2018.05.30 06:43 신고
  2. G7 사용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QHD를 FHD로 변경시켜보세요
    배터리 소모가 많이 개선 될 겁니다
    저는 화면 밝기도 약간 낮춰서

    2018.06.07 09:28 신고
  3. 나그네  수정/삭제  댓글쓰기

    g7사려고 했는데 사지 말아야겠군

    2018.06.18 10:44 신고

카테고리

김군의글 전체보기 N
TECH
사진으로보는리뷰 N
앱(APPS)
GAME
iHerb완전정복
사진으로떠나는여행
해외직구
Designer스토리
김군의이야기
앱스토리 서포터즈
드자이너김군's Blog is powered by Textc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