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오래된 아파트도 기가 인터넷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UTP 2.0 상용화

반응형

KT는 4차 산업혁명의 선봉장이 될 수 있을까?


인터넷 하면 광랜을 떠올리지만 이제 네트워크의 패러다임은 기가 인터넷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유선뿐만 아니라 무선 인터넷까지 기가의 속도를 내 주는 시대라는 사실이 내심 놀랍기도 하고 앞으로가 기대되기도 합니다.

 

 

아직까지 체감하는 일들이 많지는 않겠지만 스마트폰도 빠른 네트워크를 사용하게 되면서 더욱 쾌적해졌고 알게 모르게 빠른 네트워크가 가져다주는 편리함은 우리 곁에 아주 가깝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우리 삶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있고 당연하다 생각되는 서비스들을 가능하게 만들어주고 있는 거죠.

 

 

하지만, 최근 지어진 아파트는 거의 대부분 기가 인터넷을 지원하는 것과는 달리 오래된 아파트나 건물들은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대부분 2000년 이전에 지어진 건물이고 신청을 해도 서비스 지역이 아니라는 이유로 거부 당하는 사태도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보곤 하구요.

 

 

기존에 설치된 케이블은 2페어즈 랜선으로 최고 속도가 500Mbps 정도이고 기가급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4페어즈 선으로 증설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기존 랜선을 다 걷어내고 다시 설치하는 게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기가 인터넷을 쓰고 싶어도 못쓰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하지만 KT가 국내 최초로 2페어즈 랜선으로 기가급 네트워크를 구현하는 'UTP 2.0 투페어즈 랜 솔류션' 상용화에 성공하면서 기존 네트워크 망을 이용하는 노후 된 아파트나 건물도 기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비용이 발생하는 게 아니냐는 생각을 할 수도 있겠지만, 별도의 비용 추가 없이 모뎀 교체와 통신실의 장비만 바꾸면 가능하니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어도 사용할 수 없었던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반가운 소식이겠네요.



장비에 대한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겠지만 기가 인터넷으로 업그레이드 할 경우 요금제의 변화는 있게 되는데요. 7년 이상 장기 고객이라면 매월 5,500원을 할인해 주는 혜택을 제공하니 큰 부담 없이 기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가(GiGA) 인터넷 시대 "


기가 인터넷 시대를 열면서 KT가 꽤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사실 기존에는 좀 구태의연한 집단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들었는데, 변화를 따른 속도도 빠르고 오히려 시대를 선도하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거든요.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한 서비스들도 많이 늘어나서 KT를 10년 넘게 사용하면서 최근 1~2년처럼 만족도가 높았던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 로봇기술,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같은 4차 산업 혁명의 주요 기술들의 활용도를 높이고 기기 간의 연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가 인터넷 같은 빠른 네트워크가 꼭 필요한 부분인데, 단순히 통신 산업에 국한 되는 게 아니라 미디어나 콘텐츠 같은 유관 산업 분야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확충은 상당히 중요한 필수 인프라인 거죠.



KT는 이런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약속했었는데, 2014년 기가 인터넷을 시작하면서 4조 5천억 원 규모의 기가급 네트워크 투자 계획을 발표했었고 벌써 3조 8천억 이상 투자를 했습니다. 그 결과가 'UTP 2.0 투페어즈 랜 솔류션' 같은 필요 기술들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죠.


저도 얼마 전부터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데, 확실히 네트워크에 대한 스트레스가 줄고 있어서 매우 만족스러운데, 2017년 내 1Gbps를 넘어 10Gbps까지 확대한다고 하니 너무 기대됩니다.


처음 스마트폰이 도입될 때 인터넷 속도를 생각하면 불과 몇 년 사이에 상당한 발전을 이룩하고 있는데, 통신 환경이 발달하면 그만큼 삶의 질이 높아지고 컨텐츠 소비가 쾌적해진다는 것을 우리는 몸으로 느껴서 알 고 있습니다. 소비적 측면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가 비즈니스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삶이 윤택해지고 더 나은 삶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어도 네트워크 기반 때문에 사용하지 못했던 분들은 이제 기가 인터넷을 마음껏 즐겨 볼 수 있겠네요. 대한민국의 기가 인터넷 시대를 이끌고 있는 KT가 얼마나 기가 인터넷을 통해 네트워크 환경을 바꿔 줄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