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LG 스마트폰

LG G6를 더욱 쓸모 있게 만들어 주는 숨은 기능

반응형

LG G6에 담긴 잘 알려지지 않은 기능

  

LG G6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전화와 SNS 등의 메신저 그리고 인터넷 정도만 활용하기 때문에 사실 제대로 많은 기능을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많지 않습니다. 또 스마트폰이 출시되면 메인이 되는 기능들만 화자되고 잘 사용하지 않기도 하죠.

 

하지만 다양한 기능들을 잘 기억해두고 활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비싸게 주고 산 스마트폰을 그냥 단순한 전화로 사용하기는 너무 아깝잖아요. 그동안 G6의 특장점들을 중심으로 LG G6를 알아봤는데, 오늘은 잘 알려지지 않은 기능들을 한번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G6의 18:9 디스플레이를 최대로 활용해 보자 "

 

LG G6

LG G6는 18:9 그러니까 2:1의 화면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계산하면 반으로 딱 나누면 정확히 2등분이 가능한 디스플레이를 가지게 된 셈 입니다.



LG G6

반으로 나눠지는 디스플레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건 멀티 윈도우라는 기능입니다. 멀티 윈도우는 예전부터 지원하던 기능이지만 LG G6에서는 예전보다 더 쾌적하게 멀티 윈도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앱을 다 멀티 윈도우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웹 서핑을 하면서 카톡을 한다던지하는 편리함을 누려 볼 수 있는데, 마치 PC에서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5인치대라 화면이 크진 않지만요.



LG G6

대부분의 앱은 화면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비율 조절이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종종 생기는데 앱의 화면 비율을 조절할 수 있는 옵션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 앱들이 기본 비율을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가 많은데, 간단한 설정으로 앱의 화면 비율을 조절해서 더 넓고 쾌적한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아직은 18:9라는 화면비가 대중적이지 않기 때문에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거든요.

 


LG G6

동영상도 원본부터, 채움 맞춤까지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4K 재생도 가능한 G6의 18:9 화면에 최적화해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유튜브는 기본 비율이 있어서 그런지 확장이 안되더라구요.

 

 

" 간단히 만드는 움직이는 GIF 움짤 "

 

LG G6

동영상 이야기가 나왔으니 간단히 좋아하는 영상을 움짤로 만드는 기능을 소개해 볼까요? 동영상 재생 화면에서 옵션을 선택하면 GIF 만들기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할 수 있는 시간이 길지 않고 영역 설정을 할 수 없는 단점이 있지만 간단히 움짤을 만들 수 있습니다. 노트7처럼 영역 지정이 가능했으면 좋았을 것 같은데, 그건 좀 아쉽긴 하네요.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나 이미지를 가지고 움직이는 GIF 이미지를 만들 수도 있으니 사진으로 활용해 보는 것도 재밋습니다.

 


LG G6

사진 촬영할 때 셔터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연사가 작동하는대, 이 사진을 GIF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과 놀러 가서 촬영한 사진을 GIF로 만들어서 보여주면 좋아하더라구요.



" 동영상을 배경 화면으로 설정하기 "

 

LG G6

LG G6는 이미지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배경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 G6 카메라뿐만 아니라 저장된 영상은 모두 등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론 마치 VR 카메라처럼 화면을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보는 방향이 변하는 파노라마처럼 등록됩니다. LG G6의 360도 파노라마도 배경으로 설정할 수 있구요.



LG G6

LG 스마트폰은 홈 화면의 빈 공간에서 손가락을 벌리는 투 핑거 액션을 취하면, 아이콘이 사라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일 경우는 아이콘 없이 깔끔하게 사진을 볼 수 있고 동영상 배경화면은 바로 설정한 영상이 실행됩니다.


동영상 배경 화면이라도 자동으로 플레이되지 않는 게 좀 아쉬운데 배터리 소모 때문이라면 옵션으로라도 배경 영상이 움직이게 해 주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 심플 뷰로 사진 촬영을 더욱 쉽게 "

 

LG G6

사진을 촬영할 때 셔터 버튼을 맞춰서 누르기가 힘든 경우가 있는대 이럴 때 심플 뷰를 이용하면 상당히 편리합니다. 심플 뷰를 설정하면 촬영 버튼과 옵션 버튼은 사라지고 간단한 버튼만 남습니다. 그냥 화면을 터치해서 촬영하면 되는 거죠.


예전에는 터치&슛이라는 이름으로 적용된 기능인데, 셔터 버튼이 아니라 화면을 터치하면 터치한 부분이 포커스 되면서 촬영까지 한 번에 됩니다. 단, 사진 촬영만 가능하다는 게 단점이죠.



LG G6

한번 설정해 두면 다른 모드로 변경하기 전까진 계속 심플 뷰 모드로 촬영할 수 있는데, 일반 모드와 심플 뷰 모드로 바꾸는 게 좀 불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옵션에서 심플 뷰 모드를 찾아 들어가야 하는데, 꽤 번거롭고 불편하거든요. 심플 뷰 전황도 좀 편하게 바꿀 수 있도록 해 주면 좋겠네요.

 

 

" 웹페이지를 더욱 쉽게 캡쳐해주는 스크롤 캡쳐 "

 

LG G6

기본 설정된 알림 창 메뉴 중 가장 처음에 있는 것이 캡쳐+라는 기능입니다. 볼륨 버튼과 전원 버튼을 눌러서 캡처를 실행할 수도 있지만 화면 캡처를 쉽게 도와주는 메뉴이죠.

 


LG G6

캡처+를 이용하면 스크롤이 긴 웹 페이지의 캡처를 할 수 있는데, 원하는 길이만큼 캡처 할 수도 있습니다. 단 웹 브라우저에서만 동작하는 단점이 있긴하네요.

 

 

" G6의 상태 체크와 최적화를 돕는 스마트닥터 "

 

LG G6

예전에 LG 스마트폰에서 내부 저장소나 메모리 최적화를 돕는 유틸들을 발전하기 보다 심플하게 사용한다는 목적성에 맞게 빼버린 적이 있었는데,  G6에는 스마트 닥터라는 최적화 어플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론 휴대폰 관리라는 폴더 안에 들어 있고, 설정 메뉴를 통해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닥터를 실행하면 간단히 메모리와 임시파일 등의 스토리지 청소와 관리를 터치 한번에 자동으로 가능하고 하단에 있는 각 메뉴를 통해 세분화된 관리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센서 체크도 할 수 있으니 기억해 두었다가 뭔가 문제가 발생하면 체크해 볼 수 있구요.

 

 

" 갤러리 썸네일 크기를 마음대로 조절해 보자 "

 

LG G6

갤러리의 이미지 섬네일의 크기가 작거나 혹은 너무 커서 보기가 불편했다면 투 핑거 액션으로 간단히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물론 폴더 크기 조절도 가능하구요.

 


LG G6

같은 방법으로 메시지 창의 글자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주소록의 표시 글꼴 크기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께 알려 드리면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겠죠? 

 

 

" 프라이빗한 사진이나 영상은 잠김파일로 관리하자 "

 

LG G6

스마트폰이 개인적인 물건이긴 하지만 아이들 손에 쥐여주거나 누눈가 들여다보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죠? 그럴 때 개인적인 사진이나 영상을 보여주기 싫다면 잠금 기능을 이용해 사진이나 영상을 본인만 볼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폴더를 통째로 잠글 수는 없고 사진 같은 이미지나 영상 파일을 잠금 처리할 수 있습니다. 폴더에 진입해서 옵션을 눌러보면 잠금이라는 메뉴가 나오는데 이걸 선택하고 파일을 선택하면 간단히 파일을 숨겨서 본인만 확인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LG G6

잠긴 파일은 패턴이나 등록된 지문으로 본인확인 후에야 볼 수 있으니 프라이빗한 데이터는 따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폴더도 원래 폴더명 그대로 저장돼서 따로 설정할 필요는 없더라구요.

 

 

" 아이콘 배경을 없애는 방법 "

 

LG G6

LG G6는 기본적으로 사각의 배경을 가진 아이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각형인 앱 아이콘은 상관없지만 사각형이 아닌 아이콘은 강제로 사각 배경을 만들어 버리죠.

 

설정 창의 화면> 홈 화면 > 아이콘 모양 메뉴에서 간단히 설정을 통해 아이콘의 배경을 없앨 수 있는데, 사각 배경이 어색하거나 보기 싫다면 기본형으로 설정하면 원래 아이콘의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간단하게 몇 가지를 알아봤는데, 편리한 기능들도 있지만 아직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많이 있긴 합니다.

기본적으로 18:9 화면을 위해 고민한 UI가 적다는 게 좀 아쉬움이 남긴 한데, 18:9 화면비가 주는 새로움이 얼마나 사람들에게 어필해서 업계의 표준이 될지 모르겠지만 그런 부분을 활용하고 유동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부분은 좀 고민이 필요하긴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G 시리즈를 만들어 오면서 적용 발전된 편리한 UI도 상당히 많습니다. 뭔가 혁신적인 UI가 있으면 좋겠지만, 기존 UI를 잘 다듬고 사용이 편하게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하거든요.

완벽하다고 할 순 없겠지만 편리함을 더해주는 기능의 활용으로 비싸게 주고 산 LG G6를 더욱 알차게 활용해 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