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도스게임을 간편하게 즐기자
필자와 비슷한 나잇대의 사람이라면 플로피 디스크를 갈아 끼우며 밤새 게임을 즐기던 기억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막 PC가 보급되던 시점이었고 인터넷이 발달 되지 않았던 터라 공략이 나와 있는 PC잡지를 보면서 게임했던 기억이 납니다.
최근 게임들은 화려한 그래픽을 앞세워 등장하고 있지만, 너무 복잡하기도 서 고전 임들에 대한 향수가 있었는데, 이런 MS도스 게임들을 즐길 수 있는 라이브러리가 인터넷 아카이브에 등장했습니다. 그것도 한두 개가 아니라 무려 2,500여 개의 게임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인터넷 아카이브(Internet Archive)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유로운 온라인 디지털 도서관을 운영하는 비영리 단체로 미도서관협회의 회원이며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도서관으로 정식 분류됩니다. 인터넷 아카이브의 홈페이지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공개한거죠.
별도의 애뮬레이터를 설치 하거나 ROM 파일이 필요 없이 인터넷 아카이브 홈페이지에서 게임을 실행하면 바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라는 애뮬레이터를 웹상으로 실행하는 방식으로 아직 베타판이라고 하지만 키보드로 하는 게임은 큰 무리 없이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는 매칭이 안 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아직 베타판이고 IE에 최적화되도록 안정화 시키고 있다고 하니 곧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아마도 예전에 게임 좀 해 봤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여기 있는 게임들을 다 알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워낙 게임수가 많다 보니 하나씩 플레이만 해도 한참 걸릴 것 같네요. 크롬이나 사파리도 지원해서 모바일로도 접속은 가능하지만 대부분 키보드나 마우스를 지원하는 게임이라 터치로는 불가능하더군요.
크롬이나 사파리같은 브라우저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오히려 IE가 좀 불안정 하다고 합니다. 현재 IE를 안정화 시키는 작업이 진행 중이구요. 작은 화면으로 실행 되지만 전체화면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가 신기한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많은 게임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도록 모아놓았다는 게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가끔 이런 게임들을 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 이제는 여기서 하면 되겠네요. 화려하진 않지만, 추억을 담은 게임들을 한곳에서 플레이할 수 있으니 너무 좋더라구요. 게임에 몰입하다 보면 시간이 너무 빨리 가게 되니 주의하세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