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uica와 SuicaNex로 편리하게 일본지하철 이용하기
일본은 지하철이 무척 복잡합니다. 그만큼 편하게 어디든 지하철로 갈수 있다는 얘기도 되겠지요.도쿄시내를 돌아다니려면 지하철의 힘을 빌리게 됩니다. 지하철 동선을 따라서 관광코스를 짜게 되는데요. 각 노선마다 요금을 따로 받기 때문에 표를 살 일이 많아서 불편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스이카가 있어서 편리하게 다닐수 있어요. 원래 2001년인가 부터 쓰이기 시작했는데 여러구간을 쓸수 있게 된건 최근일 이라고 하더군요.
스이카와 스이카 N'ex |
스이카넥스의 사진이 없어서 이미지를 윙버스에서 참고 했습니다.
스이카 넥스는 일본의 철도 패스인 스이카와 쾌속 철도인 나리따 익스프레스를 합친것 입니다.
스이카 넥스는 도쿄시내에서는 구입할수 없고 나리따 공항에서만 판매를 합니다. 구입시 여권이 필요해요.
관광객을 위한것 이기 때문에 그림도 일본풍으로 프린트가 되어 있습니다.
스이카넥스를 구입하면 한글로된 안내책자와 함께 주더라구요. 가격은 3,500엔
원래 JR급행인 나리따익스프레스를 타려면 3,000엔인데, 도착역에 상관업싱 편도 1,500엔이면 JR라인 어디든 내릴수 있습니다. 호텔이 JR라인이라면 스이카넥스를 사시면 좋습니다.
호텔이 다른 라인 이더라도 30분정도 도쿄시내까지 시간을 아껴주고 지정좌석으로 편안히 갈수 있는 것을 생각하면 결코 비싼 가격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냥 스이카만 산다면 이렇게 팽귄 버전의 스이카를 받게 됩니다. 일반 스이카 카드는 도쿄시내 JR라인 유인매표소에 가시면 어디서든 구입 가능 합니다.
스이카와 스이카 넥스는 같은것이니 사용 방법은 같습니다.
개찰구를 통과할때 슬쩍 대기만 하면되거든요.
만일 하네다 공항에서 사신다면 도쿄모노레일 Suica를 사시게 됩니다.
일반 스이카와 동일하며, 다른것은 환불장소만 다릅니다.
스이카의 가격은 보증금 500엔을 포함하여 2,000엔이며 나중에 보증금 500엔을 돌려 받을수 있습니다.
스이카로 환승할인은 되지 않습니다만, 지하철을 탈때마다 표를 끊어야 하는 수고를 덜어 줄수 있습니다.
스이카와 (Suica)구입 |
구입은 JR라인 유인매표소(みどりのまどぐち)나 나리따공항 여행 서비스 센터에서 구입과 동시에 나리따 익스프레스 예약을 하실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나리따 공항 제2청사 지하에 있는 JR라인 유인 매표소 입니다.
출국장을 나와서 바로 오른편에 보시면 지하로 가는 에스컬레이터가 있습니다. 그걸타고 내려오시면 보입니다.
나중에 보증금 환불도 여기서 받을수 있습니다.
공항 유인 매표소가 아니더라도 JR라인의 유인매표소는 다 환불이 가능 합니다.
만약 잔액이 부족해 지면 계속 충전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충전 방법은 우리나라 T머니 충전 방법과 비슷 합니다.
- 일본어 배워보기 : 스이카 한장 주세요-> 스이카 이치마이 구다사이
스이카 (Suica)의 사용범위 |
스이카로 철도 이용뿐 아니라 자판기 이용도 가능하고 스이카 표시가 있는 가맹점에서는 현금처럼 사용도 가능한 전자 화패 기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T머니카드와 비슷하죠?
일본 여행을 하다보면 각 지하철 역에 있는 라커를 이용할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에도 스이카를 쓰실수 있습니다.
또한 편의점, 쇼핑센터 커피숍등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지만.. 사실 쓸일은 많지 않습니다.^^;
일본에서는 지하철을 환승할때도 또 표를 끊어야 하니 그런점에서는 아주 편리 합니다.
스이카 (Suica)의 환불 |
해드립니다. 만일 도쿄시내의 JR매표소에서 환불이 어렵다면 나리따 공항에 오셔서 하시는 편이 편리 합니다.
만일 잔액이 남아 있으면 잔액중 210엔을 공재하고 줍니다. 잔액이 210엔 이하라면 보증금 500엔만 돌려 줍니다.
잔액이 1,000엔 남아 있을경우 환불액
( 1,000엔 - 210엔 ) + 500엔 = 돌려받을 환불액 1,290엔
이런식이 됩니다.( 1,000엔 - 210엔 ) + 500엔 = 돌려받을 환불액 1,290엔
보증기간이 10년이니까 10년안에 다시 방문할 생각이 라면 가지고 있다가 다음 방문때 다시 사용해도 됩니다.
- 일본어 배워보기 : 스이카 보증금 환불해 주세요 -> 스이카노 하라이모도시오 오네가이시마스
티머니처럼 환승 할인 같은 혜택은 없지만, 지하철 역을 환승해서 다른 라인을 타야만 할때 아주 유용합니다.
잘 알지도 못하는 일본어로된 노선표를 보며 얼마짜리 표를 사야 할까 고민하지 않아도 되니까 말이죠.
대부분 도쿄시내에서 다니는 노선은 거의 이용이 가능 합니다.
유리카모메와 같은 특이한 케이스를 빼면 정말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습니다.
스이카를 환불받을때는 잔액이 0원이 되면 가장 손해 안보고 환불 받을수 있는데요.
잔액을 0원으로 만들려면 편의점에서 음료수를 하나 사먹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김군이 자판기에 동전과 합산이 될까하고 시험해 보았더니 그건 되지 않더라구요. 일본 캔커피 중에 김군이 좋아하는 조그마한 피규어를 주는것들이 있는데 편의점에서 그것을 사면서 합산해 달라고 했더니 해주더라구요.
합산이 일본어로? 잇쇼니? 인가 그런데 그냥 투게더 하면서 스이카 카드랑 동전을 내 밀면 알아서 잘 해줍니다.^^;
스이카 카드로 편안한 지하철 여행 되세요~
KEISEI특급 열차 정차표와 지하철 이용팁 보러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