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삼성페이 은행서비스, 빅스비 보이스를 만나 보다 편리해지다

반응형

빅스비(Bixby)가 이젠 인터넷 뱅킹도 한다


갤럭시 S8이 출시된 이후 판매량 호조를 보이며 그동안의 불신을 씻고 빠르게 앞서 달려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갤럭시라는 브랜드에 충성 고객이 많기도 하고 갤럭시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겠죠?



갤럭시 S8에 처음 도입된 18.5:9라는 화면비가 처음에는 좀 어색하긴 했지만 쓸수록 꽤 괜찮습니다. 덕분에 디자인도 상당히 멋지게 잘 빠진 디자인으로 나와서 보는 사람마다 다 탐내더라구요. 특히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오키드 그레이를 구입했는데, 다들 예쁘다고 난리입니다.



사진이나 영상으로 보는 것보다 실물로 보는게 훨씬 예쁘니 가까운 체험존이나 대리점에서 직접 실물을 보는 게 가장 좋습니다. 체험존에서는 직접 사용해 볼 수도 있고, 삼성 디지털프라자에는 설명을 해 주는 담당 직원이 있어서 여러 가지 궁금증도 빠르게 해결할 수 있으니 좋습니다.



갤럭시 S8의 출시만큼이나 이슈가 된 것이 있는데, 바로 갤럭시 S8에 적용된 지능형 인터페이스인 빅스비(Bixby)입니다. 단순히 기존의 음성인식 기능으로만 이해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실제론 상당히 많은 일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최근 각광받는 IT기술인 딥러닝과 빅데이터가 융합된 한 단계 발전한 새로운 개념의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갤럭시 S8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도 이 빅스비가 큰 몫을 했고, 초기에는 아쉬운 부분이 많았지만 빠르게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하게 되면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흔히 시리와 빅스비를 많이 비교하는데, S 보이스 시절에는 시리와 비교가 되었지만 지금은 앱의 연동성이나 활용 범위가 시리보다 더 넓습니다. 무엇보다 한국어 기반으로 개발된 빅스비가 국내 유저들에게는 더 맞지 않나 싶기도 하구요. 한국어 인식도 시리보단 빅스비가 더 나은 것 같구요.


빅스비는 거의 매주 업데이트가 있을 정도로 빠르게 기능 개선과 추가가 이뤄지고 있는데, 지난 5월 1일부터 빅스비 보이스라 업데이트를 하면서부터 비약적으로 기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빅스비 보이스가 빠져서 많이 아쉬웠는데, 이제야 제대로 된 대화형 인공지능 다운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신 기능들을 사용하려면 빅스비 보이스 업데이트가 꼭 필요하니 빅스비 홈 화면에 진입해서 빅스비 업데이트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빅스비 홈은 볼륨 버튼 아래에 있는 빅스비 버튼을 누르면 쉽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후 업데이트 안내에 따라 업데이트하면 되구요.


빅스비에는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가장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인터넷 뱅킹이 빅스비를 통해 가능해졌습니다. 빅스비와 금융 서비스의 만남이라니 너무 신기하죠?



삼성페이와 빅스비에 만남인데, 삼성페이가 은행 송금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빅스비를 통한 송금까지 가능하도록 지원해주는 것이죠.  " 삼성페이 OO 은행에서 엄마한테 10만 원 송금해줘~ "라고 하면 알아서 척척척 이체를 해 줍니다.


이런 게 정말 가능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실제로 사용해보니 정말 대박이더라구요. 기술의 발전은 어디까지인지 정말 신통방통합니다. 따라가기가 버거울 정도네요.



인터넷 뱅킹을 하려면 계좌번호도 입력해야 하고 공인인증서도 챙기고 보안카드나 OTP도 있어야 하는 등 번거로운 여러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빅스비와 삼성페이를 활용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정말 대박.. ㅠㅠ 눙물이...




" 빅스비로 인터넷 뱅킹 사용하기 "


최신 버전의 삼성페이 화면이라면 화면 하단에 은행 서비스라는 아이콘을 선택고 지원되는 삼성페이용 은행 앱을 바로 설치하면 됩니다.


이마저도 귀찮다면 빅스비에게 "삼성페이에서 OO 은행 앱 설치해줘"라고 하면 알아서 설치해 줍니다. 빅스비는 정말 귀찮은 일을 많이 줄여주더라구요. 요즘 삼성페이도 이것저것 서비스가 많이 붙어서 편리함이 +10 정도 되었습니다.



현제 삼성페이의 은행 서비스는 신한/KEB하나은행/우리은행의 3곳만 지원합니다. 삼성페이 사용처가 늘어났듯 곧 더 많은 은행들이 지원하게 되겠죠?



앱을 설치하면 삼성페이 화면에 설치한 은행 아이콘이 등록됩니다. 삼성페이에서 해당 아이콘을 등록해서 사용하거나 빅스비에게 실행해 달라고 하면 척척척 실행해 줍니다.



계좌 등록을 했으면 이제 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삼성페이에서 터치로 해도 되고 빅스비에게 명령을 내려도 됩니다. 테스트 삼아 "삼성 페이 신한은행 계좌에서 엄마한테 10만 원 이체해줘”라고 하니 진짜 송금이 되더라구요. 이거 진짜 너무 신박합니다.



빅스비에게 명령을 내리면 자동으로 필요한 정보가 입력되고 화면에 정보를 확인한 뒤 홍채인식이나 지문인식으로 인증만 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물론 본인 확인을 위한 로그인 절차도 진행되는데 지문인식으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단, 명령을 내리기 위해선 자주 쓰는 계좌에 해당 계좌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계좌 이름이 있어야 그 계좌로 전송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복잡한 인증 절차와 입력을 줄여주는 게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송금 말고 계좌 잔액조회도 빅스비 음성 명령으로 실행할 수 있으니 번거롭게 은행 앱을 찾아들어가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이용자라면 환전도 자동으로 할 수 있고, KEB하나은행 이용자는 환율확인도 할 수 있습니다. 기능이 약간 제한적이긴 한데, 곧 많은 은행들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빅스비를 처음 사용할 때 인식률이 안 좋으면 어떡하나 걱정을 많이 했는데, 인식률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 뱅킹 이용에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좀 잘못 알아들어도 문맥을 이해하고 자동으로 교정하는 똑똑함도 갖추고 있으니까요. 이제 번거로운 인터넷 뱅킹은 빅스비에게 맡겨 두면 되겠죠? ^^



" 빅스비로 할 수 있는것들 "


빅스비는 인터넷 뱅킹 외에도 기능들이 참 많은데, 사람과 스마트폰을 연결해주는 대화형 인터페이스가 주요한 컨셉이다 보니 갤럭시S8을 활용하는 여러 가지 기능이 많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해 본다는 그것! 바로 빅스비 랩과 빅스비 비트박스~ 가사가 좀 닭살 돋긴 하지만 빵 터지고 위트있는 가사에 즐겁습니다. 심심할 때 많이들 해 보더라구요. 아재 개그도 한다는 사실~


이런 재미난 기능 외에도 스마트한 기능들이 많은데, 몇 가지 알아볼까요?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 된 기능 중에 빅스비 리마인더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리마인더는 이름처럼 자신이 해야 할 일이나 기억해야 할 것들을 기억해서 알려주는 기능인데요. 리마인더 앱에서 입력할 수도 있지만 빅스비 음성명령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에 도착하면 택배 가져가라고 알려줘 " 라고 하면 집에 도착하는것을 감지해서 알림으로 알려 줍니다. 정말 신기하죠? 물론 처음 실행할 때는 몇 가지 설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다음부턴 바로바로 등록됩니다. 써보면 정말 편해요.



퇴근할 때 장 보라고 해줘 혹은 매월 25일에 유치원 원비 내라고 알려줘와 같은 명령도 인식해서 리마인더 앱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내장된 시계, 일정, 캘린더, 할 일 등 정말 많은 고유의 기능과 연동돼서  할 일을 알려 줍니다.



시간 설정뿐만 아니라 이동 동선을 파악하고 알려주니 편리합니다. 특히 잊어버리기 쉬운 생일이나 정기 모임같은 것을 등록해두면 인맥관리에도 도움이 되구요. 알림으로 알려주는 문구는 자신이 직접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흔히 많이 사용하는 웹 검색에도 적용돼서 상당히 편합니다.

음성으로 웹 검색 명령을 내릴 수 있는거죠.



단순하게 "삼성전자 홈페이지 열어줘" 같은 검색 기능도 수행하지만 네이버 앱에서 갤럭시 S8 검색해줘 같은 특정 앱을 선택해서 검색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뽀로로 찾아줘 같은 검색도 지원하는데, 가끔 외출할 때 아이들을 바인딩 할 영상 찾을 때 아주 유용합니다.


웹사이트를 PC 버전으로 바꾸거나 북마크에 추가하는 등 다양한 기능들이 있으니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써보면 음성 검색만 사용하게 되더라구요. 묘한 중독성이... 터치로 여러 번 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주니 편리하더라구요.



물론 카카오톡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도 지원합니다. "카톡으로 OOO한테 ‘나 심심해’라고 보내줘"라는 명령을 내리면 알아서 메시지를 보내고, 인스타그램에 방금 찍은 사진을 올려 달라고하면 최근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가능 상태로 대기합니다. 물론 최종 확인과 등록은 자신이 할 수 있구요. 쓰고 싶은 말을 함께 이야기하면 적어주기도 하더라구요. 완전 신통방통.



카카오톡으로 문자 보내기 엄청 귀찮은데 카카오톡 문자 입력창에서 빅스비 버튼을 누르면 음성 타이핑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음료나 짐을 들고 있어서 타이핑하기가 곤란할 때 사용하면 아주 편하더라구요.


 

생활 관련 정보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아주 간단하게는 내일 날씨 어때? 와 같은 간단한 날씨 명령들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 정도는 간단하죠?



하지만~ 근처에 치킨집 찾아줘 혹은 지하철역 찾아줘 같은 일도 해 준다는 사실~ 인터넷으로 자동 검색해서 결과를 보여주니 번거로운 단계를 건너뛸 수 있어서 아주 좋습니다.



카카오네비 이용자라면 카카오네비로 광화문 가는 길 안내해줘와 같은 명령도 내릴 수 있습니다. 말만하면 검색부터 길안내까지 자동으로 이뤄지니 운전 중이라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쓰면 쓸수록 참 매력적인 기능이 많더군요.


빅스비에 대해 살짝 알아봤는데, 소개하지 못한 기능들이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 사용해보면 정말 편리한 기능들이 많아서 갤럭시S8 써보면 매력적인 부분이 많더라구요. 갤럭시 S8이 매력적인 부분이 많지만 빅스비는 정말 독보적인듯싶네요.

처음에는 음성으로 뭔가 하는 일이 어색했는데, 자꾸 사용하다 보니 어색함도 사라지고 정말 편합니다. 복잡한 단계를 많이 줄여주니 정말 편하더라구요. 단순한 음성인식보다 발전된 인공지능이라서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해주니 스마트폰의 사용 패턴까지 바꿔주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다들 상향 평준화되면서 비슷비슷한 하드웨어에 개성이 많이 없는데 빅스비는 갤럭시S8을 차별해주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빅스비가 궁금하신 분들은 가까운 삼성 디지털 프라자나 스마트폰 매장의 체험존에 가시면 만나 볼 수 있으니 주변에 한번 들러서 꼭 체험해 보세요. 기변을 고민 중이라면 강추 합니다.


더 많은 빅스비에 관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대화하는 새로운 방법. ‘삼성 빅스비’ 자세히보기>



- 이 글은 빅스비를 소개하면서 삼성전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