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물에서 보호 해 줄 악세서리 집합~!
덥워~를 외치며 그늘을 찾는 여름이 왔습니다. 여름에는 뭐니 뭐니 해도 시원한 물놀이가 제격이죠. 하지만 물놀이를 하다 보면 행여나 스마트폰에 물이 닿을까 걱정일 텐데, 스마트폰 고장 원인의 1위는 침수일 정도로 침수사고는 생활속에서도 흔히 일어나는 일 입니다. 침수사고의 60%정도가 여름철에 생긴하다고 하는데, 침수를 막고 물놀이에 도움을 주는 악세서리는 어떤게 있고, 침수 시 대처 요령에 대해 알아 볼까요?
" 요모조모 활용도 높은 베이직 아이템, 방수팩 "
물놀이 악세서리를 생각할 때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이 방수팩입니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많이 애용하는 악세서리이기도 하구요. 보통 인터넷으로 구입을 많이 하는데 가격이 저렴하다고 덜컥 구입했다간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믿을만한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하면 좋겠죠?
방수팩을 구입하면 바로 물가에서 사용하기보단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방수 여부를 확인하는 게 좋은데, 방수팩 속에 티슈를 넣고 잠근 뒤 물속에 5~10분 정도 담가두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수팩은 수분으로부터 스마트폰을 쉽고 간편하게 지킬 수 있지만, 사진 촬영등의 사용은 제약을 좀 받는 편입니다. 하지만 스트랩이 달려 있는 방수팩은 물놀이할 때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간단한 소지품을 소지할 수 있기도 하니 활용도가 높겠죠?
암 밴드 형태의 방수팩도 판매되고 있는데, 두손을 자유롭게 사용해야 하는 수상스포츠나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움직이는게 번거로운 사람들에게 안성맞춤 입니다.
"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방수팩이 없으면 지퍼백으로! "
방수팩을 구입할 여유도 없이 급하게 물 놀이를 떠나야 한다면 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지퍼백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지퍼백은 기본적으로 방수를 위한 제품이 아니니 물속에 넣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물가에서 물이 튀는 것을 방지하거나 물놀이할 때 간단한 소지품을 보관해 두기에도 좋겠죠?
" 물속에서도 철통방어, 방수 하우징(케이스) "
방수팩 보다 더 강력한 방수 대책으론 방수 케이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수 케이스는 방수팩보다 고가지만 물로부터 완벽하게 스마트폰을 보호해주면서 스마트폰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의 카메라가 웬만한 카메라보다 좋은데, 스마트폰용 방수 하우징을 사용하면 물놀이할 때 추억을 스마트폰으로 쉽게 담을 수 있으니, 방수 카메라를 구입하는 비용을 세이브 할 수 있겠죠?
방수 하우징은 스쿠버 다이빙에도 활용할 수 있을 만큼 방수 성능이 좋은 것도 있지만, 스마트폰이 바뀌면 하우징을 다시 구입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모든게 거추장스럽다면, 방수 코팅을 해보자 "
스마트폰에 뭔가 악세서리를 걸쳐야 하는 게 싫다면 방수 코팅을 해 주면 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를 어느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방수 코팅은 스마트폰에 나노 입자를 분사해 방수 효과를 구현하는데, 생활방수 수준만 지원하긴하지만 물속에 담궈 사용할게 아니라면 꽤 유용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점차 코팅이 벗겨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이어캡과 충전단자 마개 활용하기 "
방수 스마트폰도 외부에 노출되는 이어폰단자나 충전단자는 고장의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방수팩을 활용하더라도 물 뭍은 손으로 스마트폰을 만져야 하는 상황이라면 물이 흘러 들어갈 수도 있죠. 침수시 외부와 연결 될 수 있는 이어폰단자나 충전단자 캡을 활용하면 좋은 악세서리가 될 뿐만 아니라 침수에 대한 방수 능력을 높혀 줍니다.
" 철통같은 대책에도 침수 되었다면? "
스마트폰이 침수되면 제일 먼저 전원을 꺼야 합니다. 정상적인 전원 종료를 하면 그만큼 시간이 지체되니 마른 수건 같은 곳에 올려두고 배터리를 분리해 최대한 빠르게 전원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침수 후 전원이 꺼진상태에서 작동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전원을 켜는것은 절/대/금/지!
전원이 분리되면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최대한 제거합니다. 이어폰 단자나 충전단자에도 물이 들어가 있을 수 있으니 면봉을 이용해 최대한 꼼꼼하게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방수 스마트폰도 단자가 마르는 동안에는 충전 등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물기 제거를 위해 드라이기를 이용하거나 바람을 불면 오히려 스마트폰 안쪽으로 물이 들어갈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물기 제거 후에는 수직으로 세워 최소 하루 이상 충분히 자연건조해주세요. 건조 후 정상 사용이 된다고 해도 AS 센터를 받아 점검받아야 합니다.
" 물놀이 할 때 스마트폰 사용은 항상 주의를 기울이자 "
물놀이 갈 땐 기본적으로 방수가 되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게 좋지만 방수 스마트폰도 완벽한 방수를 기대하긴 불안하기도 하고,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방수가 지원되지 않으니 혹시 모를 침수 상황 시 대처 요령을 잘 익혀 두는 게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물과 상극이라 물놀이 갈 때 스마트폰 사용은 될 수 있으면 피하는게 좋지만 조금만 신경쓰고, 악세서리를 잘 활용하면 물놀이를 더 즐겁게 즐길 수 있으니, 잘 활용해서 여름의 추억을 담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