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아이폰5SE, 4인치 아이폰이 갖는 의미는?

반응형

아이폰5s의 업그레이드 버전 아이폰 5se, 4인치 아이폰의 부활

 

스마트폰은 유행에 따라 이런저런 기능들이 추가되거나 사라지곤 합니다. 휴대폰 사이즈도 비슷한 맥락을 가지고 있는데, 스마트폰이라는게 단순 전화만을 위한 물건이 아니다 보니 아무래도 작은 사이즈 보다는 큰 사이즈의 휴대폰이 사랑받고 있고 앞으로도 꽤 오랫동안 이어질 전망입니다.

 

하지만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작은 사이즈의 휴대폰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적당한 사이즈의 스마트폰에 대한 니즈는 항상 있어 왔습니다. 대부분 중저가 스펙을 가진 스마트폰으로 출시되긴 했지만 말이죠.

 

 

애플에서도 4인치 스마트폰을 출시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오래전부터 나왔고 꽤 신빙성 있는 이야기들이 오고 갔습니다. 아직까진 애플의 공식입장은 아니지만 4인치 아이폰 출시는 기정사실화 되는 분위기이고 3월 15일 있을 신제품 발표회에서 4인치 아이폰을 만나 볼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IT 정보기술을 다루는 9toMAC에 따르면 15일 애플 발표회 때 아이폰5SE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이폰6의 작은 버전이 아니라 아이폰5s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발표가 되는 것이죠. 이에 따라 아이폰5s는 단종.

 

 

하지만 성능은 아이폰5s보다 상향되어서 이름만 아이폰5s이지 아이폰6의 축소판 같은 느낌입니다. 아이폰6와 같은 A8과 M8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1GB의 RAM, 전면 120만/후면 800만화소의 카메라, NFC(애플페이지원), 1624mah의 배터리로 아이폰6와 비슷한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메이저 라인이 아니라서 그런지 3D 터치는 지원하지 않을 것 같구요.

 

 

아이폰5C와는 다르게 플라스틱 바디가 아닌 메탈 소재로 고급스러운 외관을 갖추게 될 전망입니다. 디자인은 아이폰5s의 디자인이 아니라 아이폰6와 비슷한 디자인을 갖게 될 것이라 단순 업그레이드 수준이 아니라 꽤 괜찮아 보입니다. 가격도 아이폰5s와 같은 수준에서 결정될 것이라 그리 나쁘지는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4인치 아이폰이 갖는 의미는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해외 리서치에서도 4인치 아이폰의 니즈가 크게 나타나지 않은 데다, 곧 있으면 아이폰7의 출시에 관심이 모아지게 될 것이니까요. 이미 아이폰6로 눈높이가 한껏 상향된 기존 아이폰 유저들을 위한 포지션은 아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이번 아이폰5se는 기존 시장 보다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신흥시장에 대한 대응으로 보는게 맞을 것 같은데, 적당한 가격에 준수한 스펙을 갖춘 아이폰은 고가의 스마트폰을 구입하기 어렵지만 빠르게 시장이 확대되는 인도같은 이머징 마켓에 주력하는 모델이 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인도는 이제 미국을 넘어 중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 되었고 2015년 한해 동안 1억대가 팔린 떠오르는 시장 입니다. 규제가 엄격한 중국과는 달리 비교적 자유롭고 LTE기기들이 이제 막 태동 하는 시기이죠. 인도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Micromax와 삼성이 가장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나 그리 큰 규모는 아니고, 새로운 시장 개척이 절실한 애플에게도 기회의 땅으로 생각 될 것이니까요. 아직 스마트폰의 수요가 큰 중국과 인도 같은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제품을 꾸준히 내 놓는게 이상할 것도 없습니다.

 

저도 작은 스마트폰을 좋아하기 때문에 4인치 아이폰 소식이 무척 반갑고 좋지만, 사용성 측면에서 대화면의 아이폰을 따라 올지는 못할것이라 아이폰5SE는 사실 크게 기대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빠르게 신제품이 출시 되는 안드로이드 진영에 대응하기 위해 1년에 하나씩 신제품을 내 놓던 애플에서 아이폰에대한 이슈를 만들면서 신흥시장을 공략하려는 의도가 숨어 있는 제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5SE는 MWC 이슈를 피해 3월 15일에 애플 신제품 발표회에서 선보일 예정이고 3일후부터 바로 판매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빠른 템포로 제품을 판매 하는것도 그리 큰 전략적 의미를 갖지 않는것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그동안 잡스가 만들어 놓은 애플의 이미지가 많이 훼손되기는 하지만 변해가는 시대에 다양성을 갖춘다는것은 애플에게도 큰 시너지를 만들어 주게 될 것 같아 보입니다.3월 15일에는 아이패드 에어3와 애플워치가 함께 공개 될 것으로 예상되니 이번 발표도 꽤나 흥미진진한 발표가 될 것 같습니다.

 

- 이미지출처 : 9to5ma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