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SKT의 공짜 아이폰4 지금 사도될까? 공짜 아이폰의 함정

반응형

출시 5년도 넘은 아이폰4, 구매 시 유의점

 

SKT가 T 다이렉트를 통해 아이폰 4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 출시된 지 5년이 넘었기 때문에 단통법에서 자유롭게 보조금 상한선 없이 판매할 수 있어서 사실상 공짜 아이폰이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이게 풀박스 상태로 창고에 남아 있다는 사실이 놀랍기는 하네요.

 

재고 처리를 위해 아이폰4를 부활 시킨 것을 뭐라 할 수는 없겠지만, 공짜로 아이폰을 구입할 수 있다는 말에 홀라당 넘어가 버리기에는 구입하기 전에 몇 가지 유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스펙을 살펴보면 3.5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IPS 패널 TFT LCD)에 960 x 640(325ppi)의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무게는 139g이고 AP는 ARM 홀딩스 코텍스A8 아키텍처(800MHz, 싱글코어)를 사용하는 애플 A4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RAM은 512MB를 사용하고, 안테나 게이트 등의 구설수에 오르긴 했지만 출시 당시에는 경쟁 제품보다 높은 품질을 가졌다고 평가받았던 모델입니다.

 

벌써 5년이나 지난 아이폰이다 보니 스펙적으로 모자란 부분이 눈에 띕니다. 하지만 하드웨어 성능이 좀 떨어질 뿐이지 지금 구입해도 가볍게 쓴다면 크게 문제 될 수준은 아닙니다. 어차피 아이폰의 하드웨어 스펙이 항상 좋았던 것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점점 무거워지는 OS는 생각해 볼 여지가 있습니다. 비록 최신 OS인 iOS 9 이 아닌 차기 버전이고, 아이폰4가 감당하기는 좀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32GB 모델로 판매가 되긴 해도, 아이폰 특유의 쾌적한 모습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사실상 OS 버전업도 안 되겠네요.

 

카메라 스펙이 전면 30만, 후면 500만으로 요즘 나오는 중저가 스마트폰에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카메라 스펙도 썩 좋지 않습니다. 물론 사진촬영 자체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보다 안정적이지만 PC로 이동했을 경우의 결과물은 실망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또 기존의 애플이 사용하던 통합 30핀 단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관련 액세서리를 사용하는데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변환젠더를 통해 호환이 가능하겠지만 요즘은 라이트닝으로 바뀌어서 서드파티 제품들도 거기에 맞춰 나오니까요.

 

 

가격은 0원! 공짜폰입니다. 단통법은 출시된 지 15개월이 지난 단말기에 대해서는 지원금에 상한선을 두지 않기 때문에 공짜폰으로 살 수 있죠. 하지만 여기 단서가 붙습니다. 36 요금제에 2년 약정! 출시된 지 5년이 지난 아이폰을 2년 더 써야 하는 것이죠.

 

더구나 아이폰은 OS가 사용상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신 OS는 iOS 9이지만 아이폰 4s까지만 지원되고 아이폰은 iOS 7.1.2가 가장 최신 버전입니다.

 

 

보안 이슈나 최신 UI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필요한 앱이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아이폰4로 앱을 사용할 때 호환되지 않는다는 알림을 자주 받는데, 앞으로 약정으로 사용해야 하는 2년 동안 그 불편함은 더욱 증가될 것이구요.

 

 

사실 아이폰4라는 기기 자체가 나쁘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지금 구입하기는 사실 걱정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요즘은 중저가 스마트폰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고, 저렴한 해외 스마트폰도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아이폰4를 2년 약정으로 구입하지 않아도 대안이 많거든요. 게다가 약정폰이라서 구매할 때는 좀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폰6의 보급형 모델이 공개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으니 차라리 그걸 구매해서 요금할인을 받는 게 나을 수도 있겠네요.

 

사실 SKT도 열성적으로 판매해 보겠다는 의지가 있어 보이는 건 아니고 팔면 좋고 아님말고 식의 구색 맞추기 정도인 것 같은데, 잠자던 아이폰4 카드를 꺼내든것은 그다지 좋은 생각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굳이 아이폰4을 구입하고 싶다면, 차라리 중고로 구입해서 알뜰폰 USIM요금제를 선택하는게 현명해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