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강한 녀석 베가 아이언(VEGA IRON)
지난 18일 팬택의 새로운 스마트폰이 조용히 출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첫 만남을 통해 상당히 인상적인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 올해 출시 된 스마트 폰 중 가장 강력한 인상을 받아 볼 수 있었던 스마트폰 이었던것 같습니다. 그동안 팬택 스마트폰을 꾸준히 내어 놓고 있지만 크게 주목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 출시 된 베가 아이언은 다양한 의미에서 팬택을 다시보게 만들어 주는 스마트폰이 되었습니다.
베가 아이언의 모습을 보기 위해 상당히 오랜만에 상암동에 위치한 팬택의 R&D센터를 방문 했습니다. 늦은 저녁시간이었고 행사는 참 간단하게 끝이 났는데, 좀 진행이 서둘러진 감이 없진 않지만, 나름 알차게 시간 분배를 할 수 있어서 좋더군요.
행사장에는 많은 블로거 분들이 먼저와서 새롭게 출시 되는 베가 아이언의 모습을 담느라 여념이 없습니다. 이곳에서 팬택의 새로운 스마트폰 발표회를 거의 진행을 해서 그런지 낯설지 않은 공간 입니다.
이것이 새롭게 팬택에서 선을 보이는 베가 아이언 입니다. 블랙과 화이트의 2가지 색상이고 5인치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냥 보면 다른 스마트폰과 별반 달라 보이진 않죠?
베가 아이언은 다른 스마트폰과 차별되는 3가지의 포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베가 아이언의 이름 에서도 알 수 있듯이 베가 아이언을 감싸고 있는 엔들리스 메탈링 입니다. 아이언맨이 생각나는 이름이기도 하죠. 아이언맨의 개봉과 절묘하게 맞아 떨어지기도 하구요. 베젤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 2.4mm의 베젤과 인셀 디스플레이는 베가 아이언을 베가 아이언 답게 만들어주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5인치의 화면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엔들리스 메탈링
스마트폰 선택의 기준 중 크게 영향을 받는 것 중에 하나는 바로 디자인 입니다. 스펙이 대부분 상향 평준화 되어 있기 때문에 별다른 특징을 내새울 것이 없는 스마트폰의 선택을 위해 사용자들에게 어필 해 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디자인 인거죠. 베가 아이언은 세계최초의 엔들리스 메탈링으로 디자인과 성능 그 둘을 동시에 잡아 내었습니다.
스테인레스 소재에 헤어라인 디자인을 가미한 엔들리스 메탈링은 베가 아이언의 5인치 디스플레이를 꽉 잡아주며 고급스러운 마감을 자랑 합니다. 플라스틱 테두리에 금속의 느낌을 덪데는 타사의 스마트폰들과는 확연히 다른 심미적인 아름다움을 전해 줍니다.
이 테두리는 전체적으로 끊김이 없는 하나의 완벽한 링으로 되어 있다고 하는데, 그것또한 상당히 놀라운 기술 입니다. 심미적인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그동안 데스그립 등의 문제점들을 남긴 타사의 제품과는 달리 전파수신 감도 문제도 해결 했다고 합니다. 덕분에 DMB안테나를 따로 가지고 있지 않기도 합니다.
사실 2.4mm의 거의 제로에 가까운 베젤을 가진 베가 아이언의 이 금속 테두리가 얼마나 단단하게 디스플레이를 보호해 줄 수 있을지는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이 금속 테두리가 적용 된 것도 사실 이 디스플레이를 보호하기 위한 선택이었을 텐데 얼마나 잘 보호해 줄 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심적으로 안정감을 주기에는 충분해 보입니다.
빈틈없이 표현해 주는 2.4mm의 베젤
디스플레이를 점점 키워가는 요즘 추세와는 다르게 베가 아이언은 5인치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에 관한 이야기는 뒤에서 풀기로 하고 이 5인치의 디스플레이를 감싸고 있는 베젤에 관한 이야기를 한번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간 팬택의 노고가 심상치 않았을 보여 주는 아이언의 특징중 하나는 단연 얇은 베젤 입니다. 세계최초로 2.4mm의 얇을 베질을 위해 요즘 대새인 풀HD 대신 제로베젤을 구현할 수 있는 인셀 디스플레이를 선택 했습니다. 기존 IPS 패널을 더욱 발전시킨 형태인 이 인셀 디스플레이 덕분에 만들어낸 베가 아이언의 제로베젤은 상당히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인상적 입니다.
이너베젤까지 거의 0에 가깝게 만들어 낼 수 있었던 인셀 디스플레이 덕분에 TV에서나 볼 수 있었던 이런 디스플레이 월도 만들어 낼 수 있더군요.
베가 아이언의 제로베젤로 만들어진 미디어 월 입니다. 굳이 새로울것은 없는 모습이긴 하지만, 그동안 다른 스마트폰들이 이너 베젤을 얇게 만들지는 못해서 이런 자연스러운 미디어월은 만들어 낼 수 없었는데, 베가 아이언의 베젤은 거의 극단적인 아름다움이라고 할 만 합니다.
쫀득한 화면을 만나 볼 수 있는 인셀 디스플레이
베가 아이언은 제로베젤을 만들어 내기위해 인셀 디스플레이를 선택 했습니다. 풀HD 스마트폰이 나오는 시대에 HD급의 화질을 가진 베가 아이언의 출시를 조금은 으아해 할 수도 있지만, IPS에 터치패널을 부착한 인셀 디스플레이 덕분에 터치감이나 베젤리스 디자인등 강점을 상당히 많이 가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풀HD가 아닌 점이 상당히 아쉬울 수도 있지만, 레티나 디스플레이 수준의 선명함과 미려한 디자인과 제로베젤이 주는 심미적 가치까지 고려 한다면, 단순히 HD와 풀HD사이에서의 고민 보다는 좀 더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 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어 보입니다.
인셀 디스플레이의 5인치급 폰이라면 풀HD의 화질을 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5인치 폰에 300ppi이면 이미 사람 육안으로 구별할 수 없다고 하네요. 그래서 애플도 300ppi이상은 레티나급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베가 아이언역시 풀HD급과 화질 차이는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280x720의 IPS 디스플레이는 풀HD가 아니라도 상당히 미려한 화면을 만들어 줍니다. 풀HD와 비교하면 채도가 높은 상당히 찐득한 영상이라고 할까요? 풀HD는 광도(밝기)가 높은 반면 인셀 디스플레이의 베가 아이언은 휘도(채도)가 높은 편 입니다. 풀HD와 인셀 디스플레이 둘 다 장단점이 있어서 뭐가 좋다고 딱 꼬집을 수는 없지만 최소한 베가 아이언의 인셀 디스플레이가 풀HD에 견주어도 크게 떨어지지는 않는 다는것을 확인 할 수는 있었습니다.
베가 아이언의 스타일을 완성하는 하이엔드 스펙
국내 이통3사로 출시되는 베가 아이언은 1.7Ghz로 동작하는 퀄컴의 쿼드코어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S600을 탑제하고, 1300만화소의 후면 카메라 그리고 2GB의 RAM, 32GB의 내장메모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젤리빈을 OS로 사용하는 등 최신 모델 답게 전반적으로 상위 클래스에 드는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각의 각진 디자인이 상당히 미려하게 잘 빠져 있어서 얼핏보면 일체혐 배터리가 아닐까 생각이 들지만 뒷 커버가 열리는 탈착식 배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뒷 커버를 탈거해 보면 다른 스마트폰들과 다르게 상당히 적은 배터리를 확인 할 수 있는데, 2,150mAh로 그리 대용량의 배터리는 아니지만 연속 통화 9시간 정도로 짧은 배터리 타임은 아닙니다. 여기에 고속 충전 기능을 더해 사용자에 대한 배려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인셀 디스플레이 덕분에 기존 모델들보다 훨씬 더 좋은 터치감을 가지게 된 베가 아이언. 옵티머스G가 비슷한 디스플레이 덕분에 터치감이 상당히 좋았는데, 이것도 상당히 터치감이 좋습니다. 덕분에 그냥 손필기를 해도 입력이 잘 되는 편이고 감도도 우수 합니다.
우측 상단에 홀더 같은 작은 홈이 보이는데 이 부분으로 LED 라이트닝을 적용해서 아이언의 상태를 표시 합니다. 밤이 되면 더욱 멋진 빛으로 시선을 잡아 끌어 주겠죠? 쥬얼리 라이트닝 이라 이름 붙은 이 LED 표시 등은 미적으로도 상당히 멋지지만 기능적으로도 후 한 점수를 줄 수 있겠습니다.
풀HD의 화질은 가지지 못했지만 레티나급은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상당히 선명한 화질을 제공 합니다. IPS의 장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거죠. 웹 브라우징 화면을 확대해도 크게 무게짐 없는 확인이 가능 했습니다.
베가 넘버6 때는 실제 사용해 보지는 못해서 잘 모르겠는데, 아이언은 하단 바의 색감이나 타입을 바꿀 수 있는 옵션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화면에 홈 버튼이 적용되어 있어서 좀 불편한 감이 있었는데 이것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어서 기존의 불편함을 상당부분 덜어 내면서 편리함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아이콘 테마를 2종류로 바꿀 수 있는데, 일반적인 일러스트 아이콘과 LG의 프라다 스마트폰에 적요 ㅇ되었던 심플 스타일의 아이콘으로 바꿔 줄 수 있습니다.
리미티드 화이트 테마가 적용 된 모습 입니다. 상당히 깔끔하죠? 저는 프라다 테마를 일부러 다운받아 사용하곤 하는데 요것 정말 좋네요.
풀HD가 아니라는 편견 때문에 베가 아이언을 한단계 낮게 본다면 큰 오산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실제로 만나 본 베가 아이언은 '꽤 괘찮은 물건이네?' 하는 탄성을 자아내게 만들어 주는 모습을 하고 있었으니까요.
풀HD와 견주어도 크게 뒤지지 않는 인셀 디스플레이와 독보적인 제로베젤 그리고 엔들리스 메탈링까지
기존 베가스타일을 많이 탈피하면서도 독보적인 가치를 지니는 베가 아이언. 올 해 출시된 스마트폰 중 스타일리쉬 아이콘으로 자리메김 하기에는 충분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