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삼성 스마트폰

갤럭시S3 의 번인 논란, 번인 현상 확인 방법

반응형

         번인 현상의 근본적인 대책 없는 삼성의 AS 정책, 번인 AS는 언제까지? 어떻게 확인하나?            

요즘 갤럭시S 3에 관한 글을 찾아 보면 교품이나 수리등의 글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 초기 불량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갤럭시S 3만의 문제는 아니죠. 새롭게 출시되는 스마트폰을 검색해 보아도 비슷한 글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 3는 좀 다른 검색이 하나 더 잡히는대 바로 번인 현상에 관한 논란 입니다. 최근 번인 현상이 검색어 상위에 랭크 되기도 하면서 또 하나의 쟁점이 되고 있습니다.




갤럭시S3의 번인 현상이 문제가 되는것은 갤럭시S 3만의 문제는 아니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사용하는 아몰레드 액정을 가진 갤럭시 시리즈의 특성상 나타나는 문제 입니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는 제품의 특성상 푸른색을 사용하는 소자의 수명이 짧은데 이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인 것으로 파악 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인터넷( 출처가 명확히 나와 있지 않던데 알려주시면 표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번인 현상은 정지된 체로 오랜 동안 한 화면에 머물러 있을 때 발생을 하는데 스마트폰은 상태바 상단 쪽이 항상 고정영역으로 남게 되어 번인 현상이 자주 나타나는 부분 입니다. 번인 현상을 피하기 위해 화면을 자주 변경해 주거나 상단바 영역이 남지 않는 최대 화면의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방법 혹은 스마트 폰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 있지만 스마트폰을 모셔두라고 사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해결 방법은 될 수 없겠죠.


번인 현상 자체에 대한 논란을 떠나 이번 갤럭시S 3의 번인 현상이 논란이 되는 부분은 바뀐 삼성의 정책 때문 입니다.



이미지 출처 : 클리앙


클리앙에 올라온 갤럭시S 3의 사용자 설명 스캔본 입니다. 이 논란의 출발도 이 이미지가 올라오면서 부터라고 할 수 있겠내요. 갤럭시S 3의 사용자 설명서를 보면 번인현상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명시를 해 두고 있습니다. 번인 현상이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가지는 특성 때문에 생기는 현상인데도 소비자에게 책임을 전가 시킬 위험이 있는 것이죠.  



갤럭시S 2 때에도 번인에 관한 것이 이슈가 되었지만, 갤럭시S 3처럼 화면열화(번인현상)에 대한 언급이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무상보증 정책에 따라 1년 이내에 발생한 번인 현상에 대해서는 교환이 가능 했습니다. 갤럭시S 3는 이러한 근거를 아예 대놓고 번인은 이제 무상보증 대상이 아니라고 하면서 책임을 떠넘길 수 있는 여지를 남기고 있는 것 입니다.



번인 현상의 확인은 휴대폰의 다이얼 모드에서 *#0*#을 누르면 디스플레이 테스트 모드로 들어가는데 여기서 컬러를 블루로 놓고 보면 번인 현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2에서는 이렇게 확인 했는데 갤럭시S 3는 이게 되는지 정확히 모르겠내요. 이방법이 되지 않는다면 LCD 테스트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서 푸른 색으로 놓고 보면 번인 현상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덪붙임

논란이 커지자 삼성에서는 빠르게 책임을 지지 않는 다는 문구를 제거하고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는 문구로 순화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번인현상이 발생하면 AS를 통해서 해결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는데 갤3에 번인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응이 될런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제 삼성이 스마트폰 분야에서 많이 성장한것은 사실 입니다. 국내와 해외의 정책이 다르고 국내 소비자에게 더 많은 부분의 희생을 강요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긴 하지만, 해외에서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 중 가장 인정 받는 브랜드 이기도하고 기대를 갖게 하는 스마트폰 제조사 이기도 합니다.


이번 번인 현상의 회피정책으로 인해 삼성은 마케팅의 껍데기만 남은 삼성으로 전락 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아직까지 갤럭시S 3가 출시 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번인 현상으로 인한 실질적인 AS의 문제를 확인 한 사람은 없으니 번인 현상에 대해서 저걸 근거로 AS불가 방침을 내리게 될지는 명확하지 않은 상태 이지만, 의도적으로 명시를 해 놓은 상황이니 소비자들의 불안은 쉽게 가라 앉지는 않을것 같내요. 


소비자들의 선택은 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갤럭시S 2 까지는 국내 시장에서 거의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LG나 팬택의 스마트폰들이 갤럭시 시리즈와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삼성이라는 브랜드 만으로 버틸 수 있는 한계는 곧 다가 올 수 있다는 것을 삼성이 인지 해야 할텐데 안타깝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