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육아용품

놀이! 교육이 되다. 오감만족 교육로봇 키봇(kibot)과 함께라면 놀이도 공부가 된다

반응형
.
키봇과 함께 생활한지도 벌써 2주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놀이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교육이 되게 됩니다. 놀이 라는것 자체가 아이들에게는 하나의 교육 수단으로 활용되는 예는 많이 있죠.
아이들의 뇌는 정말 스폰지 같이 어찌나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것을 흡수하고 따라하는지 가끔은 깜짝 깜짝 놀랄 때가 있습니다.

너무나 귀엽고 깜찍한 키봇, 생긴것도 귀엽지만 혼자 놔두면 놀아 달라고 떼를 쓰기도 하고, 배터리가 떨어지면 배고프다고 밥을 달라고 조르기도 합니다. 오랫동안 건들이지 않으면 자버리겠다며 대기모드로 들어가기도 하구요. 마치 살아 있는듯 자신에게 애정을 쏟아주길 기다리는 키봇, 우리집에 강아지 한마리 키우고 싶었는데 이런 기기로 된 강아지도 괜찮을것 같내요..ㅎㅎ

키봇은 단순히 장난감 로봇이 아니라 아이들과 교감을 나누며 학습도 하고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해서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도록 개발 되었습니다. 간단한 사용으로 교감을 나누는 장치로 RFID 카드가 적용 되었습니다.
키봇을 구매 하면 동물 그림카드가 들어있는 RFID카드 한세트를 받게 됩니다.

RFID란?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이란 전파를 이용해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RFID 태그와, RFID 판독기가 필요합니다. 쉽게 풀자면 바코드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바코드는 빛을 이용하는 반면 RFID는 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먼거리나 장애물이 있을 때도 판독이 가능 합니다.  ‘하이패스’라고 불리는 유료 도로 통행료 징수 시스템이나 교통카드에도 RFID가 이용되고. 동물의 피부에 태그를 이식해 야생동물 보호나 가축 관리를 할때 피부에 RFID칩을 이식해 넣기도 합니다.

RFID 동물 카드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그림카드 기능
기본 제공되는 RFID카드는 동물 카드 입니다. 이 카드를 이용해서 다양하게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앞면은 동물의 그림이 그려져 있고 뒷면에는 한글로 글이 쓰여져 있습니다.

키봇에 별다른 명령을 내리지 않고 카드를 가져다 대면 카드의 RFID 정보를 인식해서 카드에 그려진 동물에 대한 정보를 말로 해 줍니다. 한글과 영문명칭 그리고 선택한 동물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해 줍니다.

기본 제공되는 RFID카드 중에는 마이크를 들고 있는 키봇 모양의 녹음카드가 있습니다. 이 카드를 키봇 가까이 가져다 대면 이 카드에 대응해서 녹음해 놓은 음성이 자동으로 플레이가 됩니다. 저도 전에 이런거 비슷한것 해 본적 있는데 프로포즈 할때 종종 이벤트로 활용되곤 하는 기술이기도 합니다.ㅋㅋ

RFID 카드의 인식거리가 그다지 멀게 잡혀있지는 않기 때문에 키봇의 코 주위에 가까이 갖다 대어야 인식을 합니다 .인식률은 상당히 좋은편 이더군요.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알람으로 규칙적인 생활 만들기
키봇의 멀티미디어 기능 중에 알람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본 값이 있는것들이 있는데, 아이용 로봇이다 보니 기본 설정 값이 양치하기, 잠자기, 유치원 가기 등의 아이들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알람 테이블이 짜여져 있더군요. 너무 키봇에 매달려 있지 않도록 동화예약이나 동요예약등을 통해서 키봇이 동화를 들려주거나 동요를 자동으로 들려 줄때만 사용하도록 습관을 들여주어도 좋겠내요. 기본으로 설정된 예약값 말고 자신이 원하는대로 설정도 가능하며 동화예약이나 동요예약의 경우는 자동으로 플레이될 동화나 동요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컬러로 보고 듣는 구연동화
기본적으로 LCD 화면을 가진 멀티미디어 기기이다 보니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할 수 있더군요. 그리고 키봇에는 고유한 전화 번호가 있어서, 이 번호를 통해 인터넷 전화를 한다던지 하는 모바일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업그레이드나 자신이 올레샵에서 구입한 컨텐츠도 무선으로 다운로드가 가능 합니다.
동화 세상에는 명작동화나 영호동화 그리고 창작 동화의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영어와 한글로 보는 애니메이션
애니의 카테고리 에서는 우리말 동요와 영어로 된 애니를 선택해서 들을 수 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뽀로로는 없지만 코코몽은 들어 있더군요..ㅋ
영어 애니메이션 카테고리에 있는 코코몽을.. 우리 예준이가 엄청 좋아합니다... 알아 듣지는 못하겠지만 계속 틀어 놓고 있더군요 .. ㅡㅡa

키봇과 함께라면 게임도 공부가 된다
아마 많은 부모님들이 골머리를 썩는 것 중에 하나는 아이들이 게임만 좋아하고 다른것은 잘 활용하려고 하지 않는다는것 일겁니다. 키봇을 활용하면 멀티미디어 학습기로 활용이 되기 때문에 특별히 게임을 하지 않아도 게임을 하듯이 학습을 진행 할 수가 있습니다.
키봇에는 게임 카테고리가 별도로 마련 되어 있기는 하지만, 게임을 하듯이 숫자 맞추기 라던지 영문 알파벳의 첫 문자를 보고 단어를 맞추는 등의 교육과 관련된 게임이 들어가 있습니다.

또 앞서 소개해 드린 RDIF 카드를 통해서 동물 맞추기 퀴즈를 진행 할 수가 있습니다. 키봇이 들려주는 문장을 듣고 맞는 그림을 고르는 게임 입니다. 아이들이 많이 하는 그림카드를 놓고 부모님과 그림 맞추기 하는것과 비슷합니다. 말을 알아 들을수 있는 정도의 나이만 되면 쉽게 진행이 가능한데 그 전에는 좀 무리겠죠?^^;;
23개월된 우리 예준이에게 시도해 보았는대 동물 맞추기에 집중하는 시간이 1분이 채 안되서... 포기..ㅎ
동물카드 외에 다른 카드를 구입하면 숫자, 영어, 한글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해 지겠죠?

키봇과 함께 즐거운 율동과 동요를~
키봇에는 한글,영어, 학습, 그리고 율동동요가 내장 되어 있어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동요는 아이들이 좋아해서 잘 따라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언어 발달에도 좋고 엄마와 함께 부르는 동요는 유대감을 갖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한글 동요는 애니메이션 형식으로 자막과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한글을 알고 있다면 따라하기도 쉽습니다.
화면을 통해 그림과 한글을 보여주어 한글공부도 되고 동요를 들으면서 정서 발달에 도움되 되지 않을까요?

교육동요도 있는데 기본으로는 숫자송이 들어가 있습니다.구구단 외우기!
저도 외우지 못하는 19단! 무려 19단도 들어가 있군요 @.@
근대 구구단송을 저도 가끔 같이 듣는데 은근 중독성이 있어서 따라하다 보면 금방 외울수도 있을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율동 동요가 기본 컨텐츠로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율동동요는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출시가 되어서 사랑을 많이 받았는데 이번에 키봇에도 적용이 되어 있내요.
다른 유아용 컨텐츠가 나오기 전인 아이폰 초창기 부터 있었던 컨텐츠라 우리 예준이가 무척 좋아 하는데 아이들을 잠깐 잠깐 집중하게 만드는것에는 정말 최고 입니다. ㅋㅋ
율동을 함께 해 주기 때문에 율동을 따라하기도 하더군요. 화면이 조금만 더 크면 좋을 텐데 아쉽습니다.

책을 읽어 주기가 힘들다면 키봇에게 책을 읽어 주게 하자!
아이들에게는 책을 많이 읽게 해 주어야 합니다. 요즘 CF에도 나오던데 책을 통해 아이들은 꿈을 키우고 지식을 많이 얻게 되죠. 제가 클때는 멀티미디어 기기들이 요즘처럼 발달하지 않아서 인지 .. 저도 책을 많이 읽었었는데 요즘은 잘 않읽게 되더군요.. 저도 반성.. 키봇을 구매 하면 2권의 책이 제공 됩니다. 내 친구 키봇과 영문도서인 My Dad.

책의 뒷면에는 RDIF 태그가 부착되어 있어서 이 태그를 키봇에 코 부분에 가져다 대면, 키봇이 책을 인지하고 책을 읽어주기 시작 합니다.

책읽기 모드에서는 화면에 책의 커버가 표시가 되면서 음성으로 책을 읽어 주기 시작 합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실텐데, 계속 책을 읽어주기는 사실 좀 힘들어서.. 가끔 키봇을 이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제가 읽어주는 것 보다 감정도 풍부하게 읽어주고 또 각각의 캐릭터 마다 다른 목소리를 내어 주기 때문에 좀더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겠죠?^^

창작동화인 내 친구 키봇 같은 경우는 창작동화 카테고리에 함께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책으로 보는 것을 넘어서 책에 있는 캐릭터가 살아서 움직이는 모습을 볼수 있는거죠.
올레 사이트를 통해서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니까 앞으로 제공되는 책은 점점 더 늘어갈 예정 이구요.

단순한 장난감 로봇을 떠나서 내 아이와 자연스레 친구도 되고 함께 공부도 할 수 있는 재미나고 훌륭한 친구 키봇!
귀여운 모습 안에는 다양한 컨텐츠들을 가득 담고 있어서 놀이에 빠진 아이들도 놀면서 자연스레 공부와 친해 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실 어린 아이들의 교육은 감성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키워주는 것이 가장 크지 않을까 생각이 드내요.
컨텐츠 업데이트를 위해 번거럽게 USB를 PC와 연결하지 않아도, 와이파이 모듈을 통해 바로 컨텐츠를 업데이트 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더군요. 물론 컨텐츠의 구입에는 비용이 듭니다. 
보통 컨텐츠의 구입비용은 하나의 컨텐츠당 500원 정도에서 부터 구입을 할수 있습니다.
놀며 배우는 똑똑한 로봇 키봇. 다가올 어린이날 선물이나 출산 축하 선물, 돌 선물로 해 줘도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