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델 XPS15 9560 배터리 교체 및 충전 안될 때 유의사항

반응형

DELL XPS15 9560 충전 안됨 증상으로 배터리 교체!

 

요즘은 데스크탑은 회사에서 업무용으로만 사용하고 노트북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도 집에서는 노트북만 사용하는데요. 집에서 사용하던 XPS15 9560이 갑자기 충전이 안 되는 증상으로 배터리를 교체했습니다.

 

근대 단순히 배터리 문제로 생각하면 안 되는 상황들이 있어서 바로 배터리를 구입하기보단 몇 가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DELL XPS 15 9560 충전 안됨 증상

 

" Alert! the AC power adapter wattage and type cannot be determired. The battery may not charge. The system will adjust the performance to match the power available. Note: This warning can be disabled in BIOS setup. "

 

잘 사용하던 제 XPS15가 갑자기 에러를 뿜어내며 충전이 안 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처음에는 AC 전원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작동이 되기 때문에 충전이 안 되는 줄도 몰랐네요. AC 전원을 사용해도 충전이 안되면 배터리가 조금씩 닳기 때문에 어느 순간에는 AC 전원을 끼워도 작동이 되지 않는 타이밍이 옵니다.

 

결론적으로 AC 충전기를 연결한 상태에서도 AC power adapter Error Alert이 뜬다면 배터리 이상이 아니라 충전기 고장이니 충전기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테스트 방법은 XPS15 9560이 PD 충전을 지원하니 PD충전기로 충전해 보면 금방알 수 있습니다. 맥북 충전기로도 충전이 가능해서 주변 지인들에게 부탁해서 테스트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해당 증상을 알렸는데 90%는 배터리 문제라고 해서 배터리를 구입해서 교체했는데 배터리 문제가 아니라 충전기 문제였더라고요. 간단하게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증상을 상담받아 보는 것도 좋긴 하죠.

 

>> DELL AS센터 보기 <<

 

 

다시 한번 말하지만 전원을 연결한 상태에서도 해당 얼럿이 동일하게 발생한다면 충전기를 교체하는 게 좋습니다. 임시방편으로  배터리를 분리해서 전원을 연결하면 작동이 되긴 하는데요. 오류 상황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퍼포먼스가 급격하게 저하돼서 거의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XPS15 9560 배터리 교체 방법

어쨌건 새로 배터리를 구입했기 때문에 배터리를 교체해 줬습니다. 배터리 교체는 아주 쉽고 간단 하니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는 스웰링(배부름) 현상이 있다면 당연히 배터리를 교체해 주는 게 좋겠죠.

 

 

XPS15의 배터리를 구입하려고 델 AS센터에 연락해도 단종이라고 구입할 수 없다고 사제품을 구입하라고 안내해 줍니다. 다행히 네이버에만 검색해도 간단히 구입할 수 있어서 배터리 구입은 어렵지 않습니다. 저는 잘못해서 56Wh의 배터리를 구입했는데 보통은 97Wh(모델명:4GVGH)의 배터리의 배터리를 구입하면 되는데 구입하기 전에 미리 배터리 용량을 체크해 보는 게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DELL의 노트북들은 모듈형식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 많아서 필요하면 필요 부품만 구입해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데요. 얼마 전 AC 충전기 단자가 접촉 불량으로 충전이 안 되는 사태가 있어서 이것도 자가 교체 했는데 나사 몇 개만 풀면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 부품은 DELL AS에서 판매하고 있는데 입금만 해주면 알아서 집까지 보내 주더라고요.

 

 

XPS15 9560의 분해는 나사만 풀어주면 쉽게 하판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노란 원으로 표기한 부분은 일반 나사고 붉은 원으로 표시한 부분은 별나사가 사용되어 있어서 별 나사를 분리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긴 합니다.

 

 

 

반응형

 

 

 

하판은 어디 걸려있는 것은 아니라서 나사만 제거하고 들면 쉽게 제거됩니다. 하판을 분리하면 배터리를 볼 수 있는데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의 나사를 제거하면 됩니다. 저것도 일반 나사이긴 하지만 잃어버리지 않게 잘 보관해 주세요.

 

 

 

나사를 제거한 뒤에 배터리 연결 단자를 빼면 쉽게 제거할 수 있는데요. 핀으로 끼는 부품이라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AC 전원 에러가 계속되면서 배터리 방전까지 돼서 전원이 켜지지 않는 상황이라면 이 단자만 빼고 전원을 연결하면 임시방편으로 사용할 수 있긴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 XPS15 모델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 97Wh의 배터리가 사용되는데요. 제가 구입한 56Wh의 배터리와 크기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56Wh의 배터리도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배터리 용량이 적으니 사용하는데 불편한 감이 없진 않습니다.

 

 

 

사제로 구입한 것도 DELL의 배터리와 비슷하게 마킹이 되어 있는데 정품인지 까지는 알 수 없지만 나름 퀄리티는 괜찮습니다. 배터리 교체해서 좀 사용해 보니 문제가 되는 것도 아니고요.

 

 

 

이 부분은 AC 전원 연결단자입니다. 만약 접촉 불량이 의심된다면 이 부품만 교체하면 됩니다. DELL AS 센터에 전화해서 비대면으로 구입할 수 있고 나사 몇 개만 풀면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XPS15 쿨러 분리

하판을 분리한 김에 쿨러도 같이 청소해 주었는데요. 나사 2개만 풀고 연결 단자만 빼주면 쉽게 분리되니까 그동안 청소를 안 했다면 먼지 제거정도는 해 주는 게 좋습니다. 서멀도 좀 보충해 줄까 했는데 집에 써멀 구리스가 없어서 그건 나중에 해야 할 듯싶네요.


배터리 배부름 현상이 있다면 당연히 배터리를 교체해야 하겠지만 AC 전원 얼럿이 뜬다면 배터리보다는 충전기의 고장을 의심하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전 AC전원 고장일 것이라곤 생각을 못해서 배터리 교체를 먼저 알아봤는데 DELL XPS 시리즈 전 라인에서 AC 충전기 고장이 자주 있는 일인 것 같더라고요.물론 벌써 5년을 넘게 사용했으니 꽤 오래 사용하긴 했지만 다른 제품에서 충전기 고장이 생긴 적이 없어서 내구성이 낮다고 생각됩니다. XPS 15는 정품 충전기 체크도 하니까 그런 부분이 고장인 것 같아요.저는 이번에는 AC 충전기 대신 정품 PD 충전기를 구입했는데 저처럼 AC power adapter Error Alert으로 고민이라면 참고해서 조치해 보세요.

 

>>  델 AS센터 위치 및 연락처 보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