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구글 SEO에 도움되는 블로그 깨진 링크 찾는 방법

반응형

블로그 지수에 여향을 주는 데드 링크 찾는 방법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외부 링크를 연결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하지만 연결해 둔 링크가 시간이 지나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를 데드 링크(dead link) 혹은 깨진 링크(broken link)라 부릅니다.

 

블로그 내부로 연결 해 둔 링크도 카테고리 변경 등으로 바뀌기도 하고요.

 

 

노트북을 사용하는 모습

큰 영향은 아니지만 데드링크는 블로그 혹은 사이트 관리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요. 명확하진 않지만 구글 SEO에도 부정적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연결된 링크를 찾아 관리해 주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운영을 하면서 써 놓은 글을 일일이 찾아 링크 관리를 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요. 간단히 블로그의 데드 링크를 찾아 관리할 수 있는 웹 사이트가 있습니다.

 

 

 

반응형

 

 

Brokenlinkcheck

Brokenlinkcheck 홈페이지

제가 활용하는 곳은 brokenlinkcheck.com(링크) 입니다. 아마도 사이트맵을 만들 때 자주 사용되던 곳과 같은 회사의 서비스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요즘은 티스토리에서 직접 사이트맵을 제공하기 때문에 잘 쓰진 않지만 무료 사이트맵 만들 때 종종 활용하곤 했습니다.

 

brokenlinkcheck.com에 접속하면 우측 상단에 사이트 URL을 입력하는 곳이 있는데 이곳에 체크를 원하는 사이트 URL을 입력하면 간단하게 체크해 줍니다.

 

 

 

Brokenlinkcheck 깨진링크 찾기 화면

시큐리티 코드를 선택하고 찾기버튼(Find broken links now!) 버튼만 눌러주면 되는데, 옵션은 둘 중에 아무거나 선택해도 됩니다. 아래 옵션이 조금 더 세밀하게 찾는데 비슷한 것 같아요.

 

유의할 점은 최대 3000개의 페이지만 체크해 준다는 것인데요. 더 많은 페이지를 체크하고 싶다면 유료 플랜을 이용하면 됩니다. 블로그 운영자라면 무료 플랜만 이용해도 충분할 것 같은데 저처럼 블로그 운영을 오래 하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유료 플랜으로 전반적인 사이트를 체크해 봐도 좋을 것 같아요.

 

 

 

깨진 링크 찾기 결과 화면

데드링크는 별로 신경 안쓰고 있었는데 이전 포스팅에서 연결해둔 이벤트 페이지나 사이트가 사라지면서  생각보다 꽤 많은 데드링크가 발견되었습니다. 검색된 리스트에서 직접 페이지로 연결도 가능하고 페이지 소스도 바로 연결해서 볼 수 있으니 HTML을 좀 아시는 분들은 더 찾기가 쉽습니다.

 

간단하게 검색 된 링크들만 처리하면 되는데 데드링크뿐만 아니라 블로그에 나쁜 영향을 주는 Bed link도 찾아 주니까 같이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데드링크를 찾아주는 사이트를 살펴 봤는데요. SEO에 대한 효과는 명확하게 발혀지지 않았지만 조금이라도 구글에 기준에 맞는 사이트를 만들어주는 게 랭크를 올려주는 일이라 생각됩니다. SEO 자체는 블로그보다는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더 중요할 것 같긴 한데 블로그 랭크도 어느 정도는 영향을 끼치긴 하니까요.

간단하게 데드링크를 찾아 수정할 수 있으니 한번 확인 해보세요.

 

>> 깨진 링크 찾아 수정하러 가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