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방전 다 되는 만능 충전기 iMAX B6 mini의 특징과 사용법



이제 완연히 날씨가 풀리고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이 되었습니다. RC카나 드론을 가지고 놀기 좋은 계절이 왔다는 이야기죠. 심심한 등산도 RC카 하나 들고나가면 꽤 재밌습니다. 요즘 아이들과 산책 나갈 때 꼭 가지고 가는 필수품이 되었죠.





토이로 분류되는 RC 제품과는 다르게 본격적인 RC 입문을 생각하고 있다면 한 번씩은 거쳐 가는 충전기가 iMAX B6 mini입니다.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입문용으로 많이 권하는 제품이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이 녀석도 급속 충전과 방전도 가능하고 다양한 배터리에 대응하기 때문에 만능 충전기로 불리기도 합니다. 다만 한 번에 하나만 충전 가능하기 때문에 나중에 2개 이상 충전 가능한 충전기로 많이 옮겨가죠.





깔끔한 화이트 박스가 인상적이죠. 대부분 패키지로 RC를 구입하면 충전기가 들어 있긴 한데, 무척 느린 충전기고 별도의 표시가 없어서 좀 불안하기도 하죠. 요건 충전상태를 LCD로 확인할 수 있고 배터리 컨디션 체크도 가능하니 딱 좋더라구요.





다양한 부속품이 들어 있는데,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도 부속은 나중에 요긴하게 사용하니 잘 챙겨 두는 게 좋습니다. 물론 매뉴얼은 영문인데, 인터넷에 찾아보면 한글로 번역한 PDF 파일도 찾을 수 있긴 하더라구요. 근대 처음에는 매뉴얼을 아무리 봐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파란색 외관이 깔끔하고 괜찮죠? 사이즈도 작아서 한 손에 착 들어오는 크기라 휴대도 간편합니다. 차량 배터리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잭을 별도로 제공하니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구요.


충전할 때 다량의 열을 방출하는 충전기의 특성을 고려해서 인지, 본체는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어서 열 배출을 용의하게 해 주고 있습니다.





측면에는 팬과 PC LINK 그리고 온도 센서 연결 단자가 있습니다. 온도센서 하나 정도 구입해서 연결해 두는것도 좋은데, 배터리 온도가 50도 이상 올라가면 배터리 충전을 자동으로 멈춰주는 기능도 있으니 안심해도 좋습니다.


물론 배터리 컨디션에 따라 다양한 화제 위험성이 있으니 안전 수칙을 잘 기억하고 사용하는 건 기본이죠.


 



반대편에는 충전을 위한 배터리 연결 부분과 밸런스 단자가 있습니다. 보통 RC 용 배터리는 1~6개 정도의 배터리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고 각각을 셀이라고 부르는데요, 충전할 때 각 셀의 전압을 체크하면서 충전해 줘야 하기 때문에 밸런스 잭을 연결해서 각 셀의 전압을 실시간으로 체크하면서 충전하게 됩니다. 


밸런스 잭도 단자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다양한 단자에 대응하도록 여러 가지 크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 이제 충전을 해 볼까요? 먼저 자신이 가진 배터리와 충전기를 준비해 주세요. 여기서는 가장 자주 사용하는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지금 보는 배터리는 2셀 2200mAh의 리튬 폴리머 배터리입니다. 2개의 셀을 직렬로 연결한 배터리 이죠. 

리포 배터리는 과충전, 과방전 그리고 충격 이 세 가지를 꼭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 배터리도 리포 배터리인데 사실 그것도 아주 안전한 배터리는 아닌 거죠.





전연을 연결하고 배티리를 연결하면 준비는 끝입니다. 쉽죠? 꼭 작은 구멍이 있는 밸런스 잭도 연결해 주세요. 배터리와의 연결은 컬러에 맞게 끼워주면 됩니다.





일단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기본 세팅은 끝입니다. LCD 창이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뜯어보면 별로 복잡하지 않습니다. 윗줄 왼쪽부터

- LiPo : 리튬 폴리머 배터리

- BALANCE CHG : 밸런스 충전 모드

- 2.2A : 2200mAh 배터리 충전

- 7.4V(2S) : 2셀 7.4볼트 배터리 

라는 뜻 입니다. 쉽죠? 


보통 기본 세팅이 리튬 폴리버(LiPo)로 되어 있을 텐데, 나오지 않는다면 왼쪽 첫 번째 BATT/PROG 버튼을 누른 뒤 2번째와 3번째 버튼을 이용해서 LiPo를 찾아 주세요. 2번과 3번 버튼은 설정을 맞출 때 이동 버튼입니다. 


iMAX B6 mini가 충전할 수 있는 배터리는 리포, 리페, 리튬 이온, 고전압 리포, 니켈 수소, 니켈카드뮴, 납 등 거의 모든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가장 오른쪽 끝에 있는 Enter 버튼을 누르면 5.0A 부분이 깜빡일 텐데요. 자신의 배터리에 맞게 선택해 주면 됩니다. 2200mAh의 배터리를 충전하니 2.2A로 맞춰주면 됩니다. 


다시 오른쪽 끝의 Enter를 누르면 이번에는 배터리 셀을 세팅하는데요. 2셀 배터리이니 7.4V(2S)로 설정합니다. 일반적인 건전지는 1.5V 지만 리튬 폴리 배터리의 1셀당 전압은 3.7V 입니다. 2셀은 건전지 2개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자 ~ 기본 세팅은 완료되었으니 배터리를 충전해 볼까요? Enter 버튼을 2~3초간 꾹 누르고 있으면 삐리리리~ 하는 소리와 함께 배터리를 체크합니다. 설정값과 배터리가 같은지 체크하는거죠.





배터리 체크가 끝나면 선택 화면이 한번 더 나오는데, 취소하려면 가장 왼쪽의 Stop 버튼을 누르고, 충전하려면 다시 한번 가장 오른쪽의 Enter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제부터는 화면에 충전상태가 실시간으로 표시되면서 충전을 시작합니다. 

- LP2s : 리포2셀 배터리
- 0.2A : 현재 충전하고 있는 전류량
- 8.40V : 현재 배터리 총 전압
- BAL : 밸런스 충전모드
- 033:21 : 충전 시간
- 00744 : 전류를 보낸 횟수


표시창이 쉽고 친절하게 되어 있지는 않지만 기본적인 것만 알고 나면 아주 쉽습니다. 이런 전자기기 만지는게 익숙하지 않아서 그렇기도 한데, 자주 사용하면서 친해져야죠.


배터리의 잔량에 따라 완충 시간이 다르겠지만, 2200mAh 배터리 충전하는데, 1시간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완충되면 삐리리리~ 하는 비프음이 나와서 알려주구요.





이런 배터리 충전할 때는 절대 외출한다던지 가시거리 밖으로 움직이지 않는 게 좋은데, 혹시 모를 화재의 위험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배터리 자체가 항상 화제의 위험을 가지고 있는 거니까요.


저는 그래서 배터리 보관할 때 이런 화재 방지 케이스 안에 넣어서 보관합니다. 혹시나 화재가 나더라도 크게 번지는 걸 막아주니까요. 탄통에 보관하는 사람도 많더라구요.





처음 언급했던 BATT/PROG 메뉴에서 여러 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다른 메뉴에 있다면 가장 왼쪽에 있는 첫 번째 버튼을 여러 번 눌러서 메뉴로 진입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배터리 선택 화면이 나오고 계속 누르면 여러 가지 메뉴가 순차적으로 나옵니다.





BATT METER는 배터리 셀 당 전압을 미리 확인할 수 있고, BATT RESISTANCE 메뉴에서는 배터리의 저항값을 볼 수 있습니다. 좋은 배터리일수록 저항값이 낮고 배터리마다 적정 전압이 있는데, 전압이 2.7V 이하가 되거나 4.2V 이상이 될 경우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 미리미리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배터리도 소모품이라 노후되기도 하니까요.


얼핏 표시되는 것들이 낯설어서 어렵게 느껴질지 모르지만 몇 번 사용해보면 금방 익숙해 집니다. 혹시나 배터리 충전하다가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거나 하면 즉시 충전을 멈추고 전원을 분리해 주세요.


1대 정도 운용할 때는 큰 무리는 없지만 좀 더 오랫동안 혹은 본격적인 RC에 들어서고 싶다면 듀얼 충전이 가능하거나 더 빠른 충전 속도를 지원하는 상급 충전기를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건 하나씩 밖에 안되니 좀 답답한 감도 있거든요. 드론처럼 배터리 팩으로 나오면 참 좋을 텐데 그럼 가격이 동반 상승하고 전용 충전기를 또 구입해야 하니 장단이 있긴 하네요.

그렇다고 iMAX B6 mini가 나쁘다는 것은 아닌데, 고급 장비들을 구입하게 되도 나중에 또 요긴하게 잘 사용하게 되는 녀석이라 필수품처럼 여겨지기도 하죠. 일반적인 건전지와는 다르게 이런 폴리머 배터리는 취급에 주의를 요하는데, 너무 저렴한 충전기를 구입하기보단 검증되고 안전한 충전기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국내나 해외에서 파는 제품 중에 가품도 꽤 있어서 구입에 좀 신경 써 주는 게 좋은데, 해외 멀티샵에서 직구하면 국내보다는 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니 급속 충전기를 찾는다면 하나 쯤 장만해 두시고, 언제나 안전하게 RC를 즐기세요.




김군의 블로그 글은 모두 김군의 허락없이 스크랩과 재 발행을 금합니다.
김군의 글에 대한 저작권 원칙은 [저작권 및 운영정책]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충전기군요

    2018.05.19 06:46 신고

카테고리

김군의글 전체보기 N
TECH
사진으로보는리뷰 N
앱(APPS)
GAME
iHerb완전정복
해외직구
사진으로떠나는여행
Designer스토리
김군의이야기
앱스토리 서포터즈
드자이너김군'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