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 깊이를 더하는 렌즈,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사진 좀 찍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렌즈의 영입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일생일대의 인생 샷을 남기고픈 여행길에 오를 때도 렌즈 구입을 고려하게 되기도 하구요.
미러리스를 선택하는 사람들은 가볍고 휴대성이 좋은 미러리스의 장점을 보기도 하지만, 렌즈 교환을 통해 다양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는 것도 선택의 한 부분이라 렌즈의 선택은 어쩌면 필연적인 과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진을 촬영하다 보면 좀 더 좋은사진 혹은 원하는 사진을 촬영하기위해 렌즈 교환이 가능한 카메라로 변경하는 경우도 많거든요.
소니의 미러리스 카메라는 미러리스 카메라 중 가장 많은 렌즈를 가지고 있어서 렌즈 구입에 선택 장애가 오기도 하는데, 처음 소니 미러리스가 출시되었을 때 렌즈 없다고 원성이 자자했던 것을 생각하면 행복한 고민이긴 합니다.
소니는 미러리스 제조사 중 유일하게 APS-C센서(크롭)와 풀 프레임 미러리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렌즈도 2가지 라인으로 나오는데, APS-C렌즈와 풀프레임 미러리스(FE)렌즈로 나눠집니다. APS-C센서 렌즈로도 FE바디에서 촬영할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하지만 바디에 맞는 렌즈를 선택해 주는 게 좋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렌즈교환식 미러리스 중 소니는 E마운트 21종을 포함해 총 38종의 미러리스 카메라 렌즈군을 보유하고 있어서 가장 많은 렌즈군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촬영 환경에 맞게 렌즈를 선택할 수 있지만 사실 렌즈가 많아질수록 선택이 어렵고 결정 장애가 오기 쉽습니다.
보통은 기본 번들렌즈를 가장 많이 사용하겠지만 렌즈를 바꿔가면서 촬영하다 보면 사진의 재미가 더 많이 늘어나게 되는데, 여행용 렌즈를 구입할 것인지 혹은 일상이나 풍경을 촬영할 것인지, 인물 사진을 촬영할 것인지 촬영 목적과 상황에 맞게 렌즈를 잘 선택해야 만족스러운 사진을 건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렌즈들이 있지만 촬영하기 좋은 선호도 높은 몇 개의 렌즈와 샘플 사진을 통해 특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넓은 화각과 뛰어난 휴대성으로 풍경과 인물 사진에 좋은 셀카렌즈 SEL20F28 "
SEL20F28은 작은 사이즈로 휴대가 간편해서 많이 사용하는 렌즈 중에 하나입니다. 이렇게 얇고 작은 렌즈들을 팬케익렌즈라고 부르는데, 사이즈가 작아서 카메라 부피가 줄어서 렌즈캡처럼 달아두고 빠르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 SEL20F28 으로 촬영한 사진 샘플 >
사이즈가 작고 화각이 넓어서 풍경이나 셀카를 담기에 좋아서 여행 렌즈로도 많이 사용되지만 여행용으로 사용하기는 아무래도 줌이 안되는 게 좀 아쉽죠. 혼자 여행을 떠난다면 셀카와 풍경용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일단 가볍고 휴대의 부담이 상당히 적거든요.
" 음식이나 리뷰 사진 촬영에 좋은 접사렌즈 SEL30M35 "
SEL30M35 렌즈는 꽃이나 요리 같은 일상의 접사 촬영에 최적화된 렌즈입니다. 접사 활용이 많은 요리나 제품 리뷰의 블로깅을 할 때도 요긴해서 블로거들에게 사랑받는 렌즈이기도 합니다.
< SEL30M35로 촬영한 사진 샘플 >
아웃포커스도 좋아서 자칫 심심할 수 있는 사진에 퀄리티를 높여 줄 수 있고 AF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접사렌즈로는 아마 이것이 최상의 선택 일 것 같네요.
" 밝은 조리개로 카페같은 저조도 환경에서도 사용하기 좋은 SEL35F18 "
SEL35F18은 F1.8의 밝은 조리개 값을 가진 렌즈로 카페나 실내 같은 저조도 상황에서도 좋은 사진을 만들어 줍니다. 손떨림 방지가 내장되어 있어서 야간 촬영에 삼각대 없이도 흔들림 없는 사진을 촬영하기 쉽구요.
< SEL35F18로 촬영한 사진 샘플 >
아마도 단렌즈를 찾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렌즈가 아닐까 싶은데, 일명 카페 렌즈로 불리며 실내 사진을 많이 촬영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렌즈 입니다.
" 아름다운 아웃포커싱으로 인물을 부각시켜주는 SEL50F18 "
SEL50F18 렌즈는 깊은 심도를 만들수 있어서 인물을 부각시켜주는 렌즈로 일명 여친렌즈로 불리는 렌즈입니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배경 흐림(아웃포커스) 사진을 쉽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인물을 부각시키고 부드러운 배경을 만들어 줍니다. 물론 손떨림 방지가 지원되니 더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구요.
< SEL50F18로 촬영한 사진 샘플 >
줌이 안되니 발줌을 사용해야 하지만 번들에서 느끼지 못하는 아름다운 사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한번 사용해보면 단렌즈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됩니다. 특히 인물 사진에 좋으니 아이들 사진이나 여친님의 사진 촬영에 활용해 보세요.
" 망원이 필요한 순간에는 SEL55210 "
자주는 아니지만 망원 렌즈가 아쉬운 순간이 꼭 한 번씩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특히나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라면 아이들 학예회나 발표회 등 기억에 남는 순간을 촬영하기 위해 망원이 필요합니다. 저도 그래서 샀거든요.
< SEL55210로 촬영한 사진 샘플 >
18-200처럼 전천후 망원도 있긴 하지만 이런류의 렌즈는 화질이 약간 아쉬운데, SEL55210은 선예도도 좋은 편이라 망원이 필요한 순간에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 다방면으로 활용하기 좋은 일상렌즈 SEL1670Z "
소니 미러리스 중 뒤에 Z가 붙은 렌즈는 렌즈의 명품! 칼자이즈 렌즈라는 뜻 입니다. 때문에 고가이긴 하지만 선명한 사진을 담을 수 있고 일단 칼자이즈 렌즈는 이름만으로도 믿음이 갑니다.
< SEL1670Z로 촬영한 사진 샘플 >
SEL1670Z는 소니 미러리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모두 인정하는 표준 줌 렌즈입니다. 환산 화각 24~105mm로 여행이나 이상 등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손떨림 방지가 있어서 선명한 사진을 얻는대 도움이 됩니다. F4의 조리개가 조금 아쉽긴 하네요.
" 영상 촬영에 특화 된 SELP18105G "
SELP18105G는 동영상에 특화된 표준 렌즈로 캠코더처럼 전동식 줌 조절 기능이 있어서 영상촬영에 최적화 된 렌즈입니다. 18mm~105mm를 커버하는 줌 렌즈라 여행기를 담는다던지 하는 영상과 사진을 병행하는 기록 촬영을 할 때 상당히 좋습니다. 물론 사진만 촬영해도 좋지만 아무래도 사진 품질은 약간 떨어지긴 하더라구요.
< SELP18105G로 촬영한 사진 샘플 >
영상에 특화된 렌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수준급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는 소니의 명품 G렌즈라 프레임 전체적으로 고른 품질을 보여주어 사진 품질도 좋은 편입니다.
위의 설명한 렌즈는 사람들이 주로 많이 사용하는 렌즈로 풀 프레임 미러리스가 아닌 APS-C바디를 사용하는 소니의 A500이나 A5100 그리고 A6000 시리즈와 사용하면 최상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풀 프레임 미러리스에 사용하는 FE 렌즈는 또 다른 제품군들이 있는데, 그것도 기회 되면 소개해 드려야겠네요.저는 소니의 E마운트를 사용하는 소니 미러리스 풀 프레임과 APS-C 바디를 다 사용하는데, 화각이 좀 손해 보긴 하지만 위의 렌즈들을 사용해도 사진 품질은 좋아서 병행해서 사용 중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사진이 무엇인지에 따라 렌즈를 잘 선택하면 인생 샷을 남기는데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으니 소니 미러리스를 구입했다면 번들만 사용하지 마시고 렌즈 하나 정도는 구입해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