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만화소의 카메라를 가진 와인 스마트
와인스마트가 여러 계층의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으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LG전자로써는 참 반가운일이 아닐 수 없죠.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전화기가 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자체의 성능도 성능이지만 카메라의 성능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와인스마트는 8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와 3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적으로만 보자면 요즘 나오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못 미치는 성능이지만, 아이폰이 800만 카메라를 가지고도 극찬을 받는것을 생각하면 800만 화소라는 점이 약점이 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이미지 처리가 문제겠지만...ㅎㅎㅎ
800만 화소의 카메라도 충분히 좋은 사진을 뽑아 주고 폴터폰 처럼 사진찍기도 편하니 나이드신 부모님들은 더 편할 수도 있구요.
30만화소의 전면 카메라는 G3부터 적용되기 시작한 셀피 기능이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폴더 폰이라서 화면 터치로 사진찍기가 어려운데 셀피를 이용하면 촬영이 쉽습니다. 셀피기능은 별도로 카메라 셔터를 누를 필요없이 화면에서 주먹을 쥐었다 펴는 동작을 동해 손쉽게 촬영이 가능 합니다. 물론 자동으로 감지 하구요. 3초의 딜레이가 있는 타임머샷 이라서 포즈 잡기가 쉬워 집니다.
하지만 30만화소라는 한계를 극복하기는 쉽지 않았는지, 30만화소의 전면 카메라의 사진 품질은 사실 좀 아쉬움이 남습니다. 간단한 사진을 촬영을 하기는 좋은데 뭉개짐도 많아요. 보통 셀카를 실내에서 많이 촬영하는데, 실내 촬영은 별로더라구요.
앞서 언급했듯 터치로 사진을 찍기는 어려워서 그런지 별도의 카메라 버튼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에도 적용되면 좋은데... 역시 디자인 때문에 안되겠죠?ㅠㅠ
카메라 버튼 뿐만 아니라 OK버튼으로도 셔터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요것 사진 촬영할 때 상당히 편하더라구요. 세로로 셀카 찍을 때는 딱 손가락 위치라서 셀피가 아니라도 쉽게 촬영이 가능 합니다.
폴더폰 이다보니 파지할 때 가로로 길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반대로 두손으로 잡다 보니 안정적인 그립이 가능해 집니다. 나이드신 분들이 촬영할 때도 좋겠죠?
가로 사이즈가 작으니까 아이들이 참 좋아 합니다. 특히나 우리 예나처럼 작은 아이들의 손에도 딱 맞는 사이즈...ㅋㅋㅋ
할머니와 통화 중이신 예나양... 분위기좀 있나요?^^ 다른 스마트폰들은 가지고 다니면서 영상보여 들라고 떼쓰기 바쁜데, 와인 스마트는 그냥 들고 다니면서 통화 하기놀이 이런거 하더라구요.. ㅋㄷㅋㄷ
사진도 전면 카메라 보다는 훨씬 품질이 좋은데, 디스플레이가 HVGA이다보니 디스플레이로 보이는 사진 품질보다 실제 촬영한 사진의 품질이 더 좋습니다.
Wine Smart로 촬영한 샘플 샷
와인스마트로 촬영한 실제 샘플샷 입니다. 모두 무보정 리사이징이니 품질을 감안해서 보면 되겠습니다.
지난 주 까지만 해도 낙엽이 별로 없더니 이제 제법 낙엽이 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가을이 가는 길목에 있나 봅니다. 아마도 단풍구경 나가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은데, 이정도 품질이면 크게 문제 되지 않을 수준.
G3처럼 자동으로 모드를 변경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역광이나 저조도 환경 등 다양한 환경에 쉽게 대응 할 수 있습니다. HDR모드도 자동으로 감지해서 촬영해 줍니다. 이게 편한점도 있고 불편한 점도 있는데, 설정을 잘 못하는 어른들의 경우는 좀 더 좋은 사진을 쉽게 얻을 수 있게 해 주겠죠?
카페 같은 실내 상황에서의 사진 품질도 전면 카메라에 비해서는 상당히 좋은 편 입니다. OIS가 적용되어 있지는 않지만 그동안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이 많이 발전했는지, 예전에 비해서 훨씬 좋은 사진을 남겨 주는군요.
요건 심도 테스트를 한번 해 봤는데, 심도 깊은 사진을 만들어 주는 않더라구요. 스프트웨어적으로라도 아웃포커스를 만들어 내는 옵션이 있으면 더 좋을 듯
컬러의 표현도 상당히 좋습니다. 외곡되는 부분도 거의 없고 다중 포커스나 컬러 상황에서의 표현도 좋은편이라 추억을 사진으로 남기기에는 충분히 좋은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녀석도 엄연히 스마트폰이니 구글플레이 같은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은 어플을 통해서 사진을 촬영하거나 보정 할 수 있습니다. 싸이카메라나 네이버 카메라 같은 카메라 어플들을 사용하면 간단히 재미나고 좋은 사진들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필터를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이라면 다양한 효과를 연출할 수 있구요.
하드웨어 성능으로만 따지면 정말 아쉽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니 기대 했던것보다 사진 퀄리티도 나쁘지 않고 사용성도 좋습니다. 요즘 나이드신 분들도 폴더폰 보다는 스마트폰 좋아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기도 한데, 저희 장모님은 얼마전에 해 드린 스마트폰보다 요게 더 좋다고 하시네요.
뭔가 계속 공부아닌 공부를 해야하는 것 보다는 지금까지 쭈~욱 써오시던 핸드폰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않고 사용도 편해서 만족해 하시더라구요.
아무래도 전면 카메라의 품질은 사실 좀 에러인데, 요즘은 어르신들도 셀카 찍는 분들이 많으니 다음버전에서는 전면카메라는 좀 좋은 녀석으로 넣어 주면 좋겠습니다.
스마트를 입은 와인폰~ 기대 이상으로 괜찮은 느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본 글에 소개한 제품은 리뷰용으로 LG전자로 부터 무상제공 받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