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직구/아마존(Amazon)

해외직구, 아이허브 개인 통관고유부호 의무화! 통관고유부호가 뭐야? 발급방법은?

반응형

이제 아이허브도 통관고유부호가 필요한 시점

 

8월 4일부터 해외직구를 하려면 통관고유부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해외사이트에서 직접 배송을 해 주는 경우는 해당 사이트에 입력해야 하고, 배대지를 이용한다면 배대지 쪽에 한국 배송사항을 입력할 때 넣어 주어야 합니다.

 

8월 4일부터 개인정보보호법과 정통망법이 개정되면서 주민번호 사용이 전면 금지됨에따라 주민번호 대신 통관고유부호를 부여받아 사용하는 것이죠. 김 군도 해외직구를 종종 하는데, 주로 아이허브에서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긴 하지만 아이허브도 이젠 통관고유부호를 입력받더군요. 통관고유부호는 해외직구 시 사용하는 주민번호 대신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쉽겠습니다.

 

 

원래 신고인부호는 개인에게 발급이 되지 않던 것인데, 개인에게 통관부호가 생기게 되면서 개인도 관세환불이 쉬워지고, 수출입 신고서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개인의 직구나 수출이 쉬워지는 잇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거부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는 거죠.

 

 

통관고유부호는 관세청 인터넷 통관 포털 홈페이지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관세청 이러니까 좀 딱딱하고 어딘지 찜찜함이 느껴지지만 국내법 안에서 직구는 나라에서도 장려하는 분위기고 직구를 위한 다양한 법을 만들고 있으니 너무 찜찜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회원가입을 마치고 우측 하단에 보면 개인통관 고유부호 신청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요걸 클릭하면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본인인증을 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본인인증은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고요.

 

인증을 마치고 나면 간단한 인적 사항을 넣는 단계로 넘어가고 인적사항을 적어 제출하면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부여받게 됩니다.

 

 

요걸 잘 기억해 두었다가 아이허브나 해외직구 시 주민번호 대신 제출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같은데 저장해 두면 잊어버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겠죠?

 

어차피 해외직구 할 때 관세 없는 범위 내로 구입하고 관세가 있으면 다 물게 되기 때문에 해외직구 방법이나 절차가 변경되는 부분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예전에 주민번호로 인증하던 부분은 이제 통관고유부호로 다 대신하게 되는 거죠. 저는 아이허브에서 자주 구입하는터라 요걸 미리 발급받아놨었는데, 이제는 필수가 되네요.

국회의원 중에 아이허브를 매우 싫어하는 사람이 있던데... 왜 이 좋은 것을 자꾸 막으려고 하는지... ㅋㅋㅋ

여하튼! 이제 해외직구 하려면 주민번호대신 통관고유부호~ 잊지 마세요~ 발급도 아주 쉽지만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다는 사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