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플렉스 사양과 출시일은?
그동안 소문만 무성하던 LG의 커브드 스마트폰 G플렉스(G Flex)의 사양과 디자인이 공식적으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커브드 스마트폰은 플렉시블 스마트폰과는 사실 상당히 다르지만 플렉시블 스마트폰으로 가는 중요한 포지션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디자인만 보았을 때는 G2를 떠올리게 하지만 단순히 G2를 휘어 놓은 것 과는 다르게 커브드 스마트폰에 맞게 변형하거나 추가 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어폰 단자도 하단에 위치하지만 우측으로 이동 했네요.
G플렉스는 6인치의 OLED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LG의 자랑이던 IPS패널 대신 OLED가 들어가게 된 것에는 휘어지는 디스플레이 때문인데, 휘어지는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를 양산 할 수 있는 기술이 OLED가 가장 적합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사실상 그것 밖에는 거의 대안이 없기도... 휘어진 디스플레이를 가진 곡면 TV도 OLED가 사용이 됩니다.
삼성의 갤럭시 라운드가 유리기판에 OLED 소자를 입히는 방식이지만, LG는 탄성도가 높은 기판위에 OLED 소자를 입히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유리에 입히는 것 보다 훨씬 충격에 강할 것으로 보입니다.
Real RGB라는 방식을 채택해 놓았다고 하는데 기존 삼성의 OLED와 화질의 차이가 어떨지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사실 OLED를 휴대폰에 처음 사용하기 시작 했던것은 삼성이 아니라 LG였는데 삼성이 AMOLED라는 명칭으로 OLED를 대대적으로 마케팅 하면서 삼성이 OLED 체제로 가면서 삼성= OLED, LG=IPS가 공식이 되어 버렸죠.
그동안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삼성이 OLED를 계속 디스플레이에 사용하면서 쌓아온 노하우도 있을 것이니 LG가 오랜만에 내어 놓은 Real RGB방식의 OLED가 그동안 LG스마트폰이 보여준 화질의 특성을 어느정도 계승 했는지가 상당히 궁금해 지는 대목 입니다. 하지만 화질은 HD 화질이라는 점~~
G플렉스가 갤럭시 라운드와 다른 또 다른 하나는 바로 휘어지는 배터리를 가졌다는 것 입니다. 갤럭시 라운드는 유리를 곡면으로 깍아서 곡면 디스플레이를 만드는 방식을 채택 했지만 배터리나 나머지는 전부 곡면에 맞춰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G플렉스는 휘어지는 배터리를 최초로 도입 했는데, LG화학이 독자 개발한 ‘스택앤폴딩(Stack&Folding)’ 기술이 적용돼 구부릴 때 받는 물리적 스트레스가 적어 안정성이 뛰어나다 고 합니다. 설마 스트레스로 폭팔 하는 일은 없겠죠? 일반 배터리의 최대 용량 수준인 3,500mAh나 된다고 합니다.
삼성의 갤럭시 라운드는 좌/우 대칭으로 휘어진 디자인 이지만 G플렉스는 상/하 대칭으로 휘어진 디자인 입니다.
보통 영상이나 이런것을 감상할 때 가로로 놓고 보니까 갤럭시 라운드는 상/하로 휘어진 화면을 보게 되고 G플렉스는 아이멕스 영화관 비슷하게 커브드 스크린을 보는 장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6인치 대화면의 커브드 디스플레이에서 보는 영화는 어떨지 상당히 궁금해 지는군요.
후면커버에는 셀프 힐링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데, 뒷 커버에 스크레치 방지 필름을 붙여 놓은 것이라고 합니다. 가벼운 흠집 정도는 스스로 치유하는 놀라운 기적을 보여 준다고 하는데... 실제로 얼마나 잘 작동하게 될지는 아직 알수가 없네요...ㅎㅎㅎ 나중에 다른 LG 스마트폰들도 적용이 되겠죠?
G2와 같이 후면키가 적용되어 있지만 카메라 부분이 좀 다르게 2개의 LED가 장착되어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알림을 준다고 합니다. 아이폰처럼 피사체에 따라 다른 색온도를 맞춰 준다는 이야기는 없네요.
G플렉스도 커브드 디스플레이 맞춘 다양한 UI를 갖추고 있는데, 화면을 2개로 나누어 사용할 수 있는 듀얼 윈도우나 Q씨어터 같이 커브드 디스플레이에 맞춘 UI도 있고, 기울기에 따라 잠금 화면이 움직이고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스윙 잠금화면과 같은 기능들도 눈에 띄입니다.
이미 유출 된 사진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 생각 했던것 만큼 많이 휘어 있지는 않아 보이는군요.
LG G 플렉스 주요 사양
PS. 1. 일단 느낌은 내손안의 올레드 TV (LG 곡면 TV) 가 될 것 같네요. 동영상 재생에 최적~ 실제 느낌은 가격과 함께 아직 미정...ㅋㅋ
2. G플렉스 관련 포스트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관련 포스트 :
2013/11/06 - [사진으로보는리뷰/LG스마트폰] - LG G플렉스 실제 사용해 본 첫 느낌
2013/11/09 - [IT/웹/모바일/모바일] - 셀프힐링 백커버 LG G플렉스, 예약 판매 돌입. 판매 특전은?
삼성의 갤럭시 라운드가 최초로 커브드 스마트폰을 내어 놓았기 때문인지 여러가지 면에서 서로 비교하게 되는것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하지만 둘다 플렉서블 스마트폰으로 가기위한 하나의 파일럿제품 이라는 것에는 차이가 없어 보이는군요. 물론 커브드 스마트폰도 그 자체로 상당히 매력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G2에서 보여 주었던 노크온같은 실용적인 UX와 Q씨어터나 듀얼 윈도우 같은 UI들은 참 반갑기는 하나... G플렉스 만의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강점을 살리는 UI는 Q씨어터 하나 뿐인것 같아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삼성도 그렇고 LG도 그렇고 커브드 스마트폰을 만드는데에는 성공했을지 모르지만 거에 따른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UI를 제시하는것에는 둘다 아직은 좀 멀어 보이니 말입니다.
아직 G플렉스가 시장에 나온것은 아니니 좀 더 정확한것은 시장에 나오고 손에 잡아 봐야 알 수 있겠습니다. G플렉스의 출고가는 아직 미정 이지만, 다음 달 이통3사를 통해서 만나 볼 수 있다고 하니 곧 만나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