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이제 애버노트 파워유저가 되어보자
스마트폰과 태블릿PC등 간편하고 편리하게 이동간에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게 되는 환경이 구축 되면서 기기간 연동이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들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클라우드 메모환경을 만들어 주는 애버노트는 안드로이드나 iOS 유저들 모두에게 사랑 받는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애버노트는 기본적으로는 무료 이지만 유료 결제를 하면 프리미엄 유저가 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유저가 되면 저장 할 수 있는 공간이 더욱 늘어나고 무료 사용자들이 사용하지 못하는 여러가지 기능들을 추가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애버노트는 단순히 모바일 환경 뿐만 아니라 PC와도 연동이 되기 때문에 클라우드 메모 앱 중에서는 단연 최고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애버노트의 성공 덕분에 비슷한 어플리케이션들이 조금씩 뒤를 잊고 있지만, 아직까지 애버노트 만큼의 사용성과 편리성을 따라오는것은 없어 보입니다.
애버노트는 기본적으로 메모 앱 이지만, 메모, 메모장, 스택(Stack) 등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문서나 이미지 그리고 파일등을 첨부 해서 메모 해 둘 수 있고, 음성으로 메모도 가능하기 때문에 다제다능한 어플리케이션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같은 메모를 동기화 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진정한 클라우드 메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기업이나 개인등에서 많이 도입해서 사용하고 있을 텐데요. 단순히 메모장으로만 사용하기는 애버노트의 기능들은 훨씬 더 파워 풀 합니다. 당신을 애버노트 파워유저로 만들어 줄 몇가지 기능들을 한번 알아 볼까요?
윈도우용 에버노트에서 키보드 단축키로 편리하게
터치 기반의 디바이스는 사용이 불가능 하지만, PC용 에버노트 애플리케이션은 다른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단축키 사용이 가능 합니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업무가 더욱 효율적이고 빨라지게 되죠. 단축키도 상당히 많은 키가 있지만 자주 사용하게 되는 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론 이 키는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의 도구(Tools) > 옵션(Options) > 단축키(Hot Keys)에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웹상으로 연결하는것과는 다른 것이니 혼동하시면 안되요~ 좀 더 다양한 단축키는 따로 정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Ctrl + Alt + N : Evernote창을 띄워 새 노트 작성하기(윈도우 어플리케이션이 실행 중이면 어떤 화면에서든 사용 가능 합니다.)
• Ctrl + Shift + N: 새로운 노트북 만들기
• Ctrl + Shift + T: 새로운 태그 만들기.
• Ctrl + Shift + E: 이메일로 메모 전송.
• Ctrl + Shift + C: 체크박스 삽입.
• Win + PrintScreen : 화면 캡처 모드를 활성화 하기( 캡쳐 된 화면은 자동으로 에버노트에 저장 )
• Esc : 화면 캡처 취소(참고: 이 키는 다시 정의할 수 없습니다)
• Win + A : 선택 항목을 새로운 노트로 만들기
• Win + Shift + F : Evernote에서 찾기(새 Evernote 검색 시작)
• Ctrl + Alt + V : 클립보드를 Evernote에 새 노트로 붙여넣기.
체크박스로 할일 목록 만들기
에버노트를 활용하면 별도의 TODO 어플이 없어도 할일 목록을 작성하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PC나 스마트폰 모두 연동이 되는 TODO 리스트 이기 때문에 훨씬 편리하죠.
간단히 체크박스를 넣어 주는 것 만으로도 쉽게 할일 목록(TODO LIST)를 만들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꼭 업무를 보는 회사원이 아니라도 시장을 자주 보는 와이프나 어머니도 쉽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상단에 있는 체크박스 모양의 아이콘만 클릭해 주면 자동으로 목록을 채워 나갈 수 있으니 편리 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검색결과 저장하여, 작업 간소화 하기
노트가 많아지면 검색을 이용하는 경우가 빈번해 집니다. 하지만 검색 하는 키워드는 대부분 비슷 비슷하기 때문에 같은 검색 결과를 몇번이고 찾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검색 결과를 따로 저장해 두면 원클릭으로 검색결과를 불러 올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스니핏 보기 상단 에는 검색 필드가 자리하고 있는데 검색창 바로 옆에 있는 작은 파란 화살표를 클릭하면 고급 검색 옵션이 표시가 됩니다. 고급 옵션에서 돋보기 모양과 '+'모양이 합쳐진 아이콘을 클릭하면 팝업이 뜨고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고 저장하면 이제 좌측 내비게이션 바에서 클릭 한번으로 검색 결과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비슷한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 합니다.
돌핀 브라우저의 애드온으로 웹페이지 저장하기
애버노트의 모바일 앱은 기본적으로 웹 페이지를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불편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모든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는 없지만 돌핀 브라우저를 모바일 브라우저로 사용한다면 애드온을 사용해서 모바일 페이지를 메모로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유저들은 가능하지 않고, 안드로이드 유저들만 가능한 애드온이며, 부분 선택이 불가능 하고 전체를 저장 하는 기능 밖에는 제공하지 않지만 꽤나 쓸만한 애드온이다. 에버클리퍼를 사용하면 부분 저장이 가능 하지만 2.88달러의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
오프라인 메모 사용으로 네트웍 연결 없이 메모 활용하기
에버노트는 기본적으로는 클라우드 메모장 이기 떄문에, 에버노트에 접속 할 때마다 컨텐츠 동기화를 하고 그것을 불러 옵니다. 하지만 비행기 안에서나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는 상황에서 다른 메모를 불러 와야 할 때 문제가 될 수 있죠.
에버노트는 인터넷 접속 여부에 관계없이 개별 메모장을 오프라인으로 접속 할 수 있도록 저장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 혹은 자신이 원하는 노트북을 선택해서 저장 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 기능은 유료사용자인 프리미엄 사용자들에게만 제공 되는 기능이니 오프라인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프리미엄 회원으로 등록 해야 합니다.
음성메모를 문자 메모로 변환하여 기록하기
에버노트의 큰 장점 중에 하나는 음성, 캡쳐, 타이핑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메모를 추가하고 이것을 또 다른 유형의 파일로 변환 할 수 있으며, PDF와 OCR 이미지로 텍스트를 검색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간단하게는 애버노트 앱을 실행해서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서 메모를 작성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상단에 있는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고 받아쓰기를 선택하면 음성을 인식하고 텍스트로 변환해서 작성해 줍니다. 물론 한글도 지원이 되기 때문에 국내 유저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문의 경우는 오타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나중에 조금만 손 봐주면 되니, 편리합니다.
iOS는 지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써드파티의 앱을 사용해서 변환하고 에버노트로 불러오는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많이 사용되는 TTS 앱은 드래곤 딧테이션과 보이스2노트가 있습니다.
화면 캡쳐를 이용해 메모 만들기
화면 캡쳐를 위해 별도의 캡쳐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에버노트 PC버전을 설치하면 PC에 별도의 캡쳐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축키 ( Win + PrintScreen )를 이용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으로 활성화 할 수 있는데, 전체 페이지 캡쳐 뿐만 아니라 원하는 영역을 쉽게 캡쳐가 가능 합니다.
캡쳐 된 이미지는 자동으로 에버노트에 저장 되기 때문에 별도로 에버노트로 저장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검색 툴 100배 활용해서 원하는 메모 찾기
메모가 적다면 모르지만 하드유저가 되기 시작하면 노트북이나 스택이 늘어나고 메모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필연적으로 원하는 메모를 찾기위해서 검색 기능을 활용하게 됩니다. 메모가 많으면 검색 결과도 상당히 어지럽고 리스트가 많아서 찾기가 불편해 지는 순간이 찾아 옵니다.
하지만 에버노트는 세세하게 검색 결과를 설정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어느정도는 검색 결과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 tag.태그명 - 자신이 입력 해 놓은 노트의 태그로 검색하는 방법 입니다. 복수의 태그를 검색 할 수도 있습니다.
• notebook:복수의 단어 메모장명 -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가 들어간 노트북을 검색하는 방법 입니다.
• eitherintitle:단어 또는 intitle:복수의 단어 : 노트북 제목에 원하는 단어가 들어간 검색을 하는 방법 입니다.
• any:단어1 단어2 - 원하는 단어가 모두 들어간 노트북을 검색 하는 방법 입니다.
• created:yyyymmdd : 생성 된 날짜 8자리를 입력해 노트북을 검색하는 방법 입니다.
• update:yyyymmdd :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된 날짜 8자리를 입력해 노트북을 검색하는 방법 입니다.
참 다양한 검색 방법을 제공하죠? 다양한 구문으로 검색을 지원하고 있으니 편리하게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 메일을 이용해 메모 작성하기
에버노트에 회원 가입을 하면 자신에게 기본적으로 에버노트 메일이 하나 할당이 됩니다. 에버노트 앱을 실행하거나 웹으로 접속하지 않아도 메일을 보내 간편하게 노트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에 메일을 전송할 때 제목 부분에 메모장(@)과 태그(#) 식별자를 입력해 원하는 곳에 메모를 만들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메일 제목에, 김군의 생각하는 노리터 @블로그 #모바일 #IT 라고 입력 해 메일을 전송 할 경우, 블로그 라는 메모장에 김군의 생각하는 노리터 라는 제목의 메모를 모바일, IT라는 태그를 붙여서 저장 할 수 있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한 두번 만 따라하면 금새 익숙해 집니다.
어떤가요?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메모의 조건을 애버노트는 잘 갖추고 있나요? 다른 메모장을 사용하면서 불편하다고 생각했거나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다양한 기능들을 애버노트는 잘 갖추고 있습니다. 저도 물론 애버노트를 애용하고 있지죠.
아직까지 윈도8용 앱이 좀 떨어지기 때문에 크롬의 애버노트앱을 사용하고 있긴하지만, 윈도우8용 애버노트 앱도 점차 좋아지고 있으니 언젠간 사용성이 좋게 변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맥북용 앱은 정말 잘 만들었던데... 윈도8용 앱은 정말 병맛이라는....-_-;; 요것 좀 빨리 개선해 주세욧!
당신을 메모의 달인으로 만들어 줄 애버노트~ 생활과 업무에 많은 도움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