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디바이스의 발달과 함께 모바일 네트워크의 속도도 함께 빠르게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이제 네트워크는 3G를 지나서 LTE시대를 맞이 하며 빠른 전송속도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빠른 네트워크 서비스는 다양한 클라우딩 서비스의 원활한 이용을 가능하게 해 주었고 기존의 반쪽 짜리에 가까웠던 다양한 클라우딩 서비스들을 빛나게 해 주고 있습니다.
클라우딩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한번쯤은 들어 보았을 텐데 클라우딩네트웍 혹은 클라우딩 서비스 등으로 불리는 클라우딩의 컴퓨팅의 개념은 이름에서 보이듯 하늘에 떠 있는 구름 같이 네트워킹으로 연결된 스토리지를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해서 다른 기기와 연결해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을 말 합니다.
스마트폰을 예로 들면 스마트폰에서 사진을 본다면 자신의 스마트폰에 직접 저장된 사진을 보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보고 싶은 사진을 PC나 다른 저장 매체에 담아두고 필요 할 때마다 접속해서 사진을 보는 방식 입니다. 물론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이나 음악도 가능하죠. 멜론이나 다른 음원 사이트들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는 것도 클라우딩 서비스 중에 하나 입니다.
클라우딩 환경이 되면 하나의 파일 즉 사진파일을 나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접속 URL만 알려주면 그곳에 접속해서 확인 할 수 있으니 파일의 공유가 쉽고 또 자신의 디바이스에 데이터를 직접 저장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저장공간의 압박에서 벗어 날 수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씨투게더도 이러한 클라우딩 서비스의 하나 입니다. 씨투게더 말고도 이러한 클라우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속속 생겨나고 있는데 제공해 주는 저장 공간의 제약도 있고 또 나의 스토리지를 직접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업로드의 압박이 필연적 입니다. 하지만 씨투게더를 사용하면 자신의 PC를 직접 클라우딩 서버로 사용하기 때문에 업로드의 압박이 전혀 없습니다. 또 자신의 PC를 이용하기 때문에 저장공간도 거의 무한대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씨투게더는 클라우드 서비스답게 모바일 디바이스를 모두 지원 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건 IOS를 사용하는 애플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도 모두 지원 하는 어플을 제공 합니다. 즉 어떤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을 가졌던지 활용할 수 있고 또 공유도 가능 합니다. 윈도7폰이나 블랙베리 같은 요즘 약간 비 주류로 전락한 OS는 제외 입니다.
여러 대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가지고 있다면 하나의 아이디로 같은 계정을 공유 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com.seetogether.app
-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 http://itunes.apple.com/kr/app/seetogether/id476284002?mt=8
회원가입이 완료 되면 서비스 화면에 진입 할 수 있습니다. 나의 채널과 핫 채널로 나누어 지는데 나의 채널은 자신의 클라우드 PC입니다. 아직 나의 클라우드 서버를 세팅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의 채널을 확인할 수는 없고 핫 채널만 볼 수 있었는데 나는 꼼수다 모음집도 있내요. 시험삼아 나꼼수의 방송을 들어 보았는데 스트리밍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상당히 빠르고 좋더군요.
자신의 PC를 클라우드 서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씨투게더 사이트에서 PC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http://seetogether.com/member/download) 받아 설치 해야 합니다. 현재는 PC버전만 있고 맥용은 준비중 이군요.
클라이언트를 설치하고 나면 씨투게더 PC클라이언트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클라이언트의 역활 뿐만 아니라 자신의 채널로 얼마나 다녀 갔는지 등의 정보를 확인도 할 수 있더군요. 예전에는 영문 버전으로 되어 있어서 좀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는대 업데이트가 되면서 전면 한글화가 되어서 사용이 편해 졌습니다. 공유 탭에서 자신이 공유를 원하는 폴더를 추가하면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공유를 원치 않는다면 중지 버튼을 클릭 해 주기만 하면 쉽게 ON/OFF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제대로 완료 되었다면 나의 채널에서 자신의 채널이 생성 되 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채널 이름은 먼저 설치한 PC클라이언트 에서 변경해 줄 수 있으니 원하는 대로 변경이 가능 합니다.
일단 영화 파일을 한번 실행해 보았습니다. 실시간 변환을 해 주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디바이스가 지원하는 코덱에 따라서 영상 파일은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더군요. 이런 면에서 아이폰 보다는 안드로이드 계열이 훨씬 사용성이 좋을것 같기도 합니다. 아이폰에서 영상을 보려면 미리 MP4파일로 변환해 두는 편이 좋겠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접속 시도! 갤럭시 노트로 접속을 시도 해 보았는데 노트가 1080P의 MKV파일도 무리없이 소화해 주기 때문에 플레이가 가능 하더군요. 스트리밍 속도도 괜찮고 구간 검색속도도 비교적 괜찮은 편입니다. 사실 상당히 놀라웠다고 할 수 있겠내요.
현재 자막설정 기능은 지원되지 않는데 다음 버전에는 지원이 되면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청하다 잠시 다른일을 하고 다시 접속해도 이어보기를 지원 하기 때문에 자신이 보던 그 위치 부터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지원하지 않는 파일은 스마트폰에서 간편하게 변환을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변환은 자신의 클라이언트가 설치된 PC에서 이루어 지기 때문에 스마트폰에는 무리가 가지 않지만 변환이 완료될 때 까지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은 남게 되니 미리미리 변환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변환을 하게 되면 자막이 있는 동영상일 경우는 자동 지원이 됩니다.
음악파일을 스트리밍 해 보았는데 구간검색도 상당히 빨라서 스트리밍으로 듣는 것이나 스마트폰에 저장해서 듣는 것이나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네트워크의 사정에 따라서 스트리밍 속도가 결정이 되는 것이니 제대로 사용하려면 아무래도 LTE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기는 하지만 3G네트워크 에서도 크게 버벅이지 않고 사용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플레이 할 파일을 선택하고 공유를 선택하면 다른 사람들과 자신의 파일을 공유 할 수 있습니다. 공유링크는 그때 그때 자동으로 생성 시킬 수 있고 링크를 통해 유입된 사람들과의 공유만료 일자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공유는 Email, SMS, 트위터, 페이스 북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모두 같은 링크를 공유 할 수 있기 때문에 OS에 상관없이 누구와도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SNS에 사진 업로드 하는일이 많은 분들에게는 참 반가운일이 아닐 수 없겠내요. 자신의 스마트폰에 있지 않은 사진이나 이미지 파일도 손쉽게 공유 할 수 있으니까요.
공유된 페이스북 링크를 통해 음악을 플레이 해 보았습니다. 자신의 채널을 통해 접속 할 때와 화면이 좀 다르긴 하지만 음악파일의 경우는 공유링크를 통해서 들어온 사람이나 나의 채널에서 듣는 것이나 별반 속도 차이가 나지는 않더군요.
PC에서 메일을 링크하니 웹 브라우저에 이런 플레이어가 생성 되면서 음악이 재생이 되기 시작 합니다. PC나 모바일 환경에서 모두 크게 문제 되지 않고 플레이가 가능 했습니다.
하지만 영화 파일의 경우는 좀 이야기가 다른데 버벅대는 버퍼링은 없지만 스트리밍 이기 때문에 구간검색에 좀 취약하고 MKV등의 대용량 고화질 영화의 경우는 공유가 불가능 하더라구요.하지만 비교적 적은 용량의 동영상 파일은 공유가 가능 했습니다. 영상을 공유 하려면 스트리밍에 맞게 적은 용량으로 변환이 필요 할듯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클라우드 서버에서 2G미만의 동영상, 음악, 이미지 파일을 스마트 디바이스로 전송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중인 파일은 얼마나 다운로드 받았는지 알수 있습니다. 3G나 LTE데이터의 소진이 걱정 되는 분들은 3G환경에서는 데이터 사용을 할 수 없도록 설정탭에서 설정을 해 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된 파일은 다운로드 파일 탭에서 따로 관리가 된다는 점 유의 해 두세요. 아이폰에서도 MP3파일을 직접 다운로드 받아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음악이나 동영상 사진 같은 미디어 파일 뿐만 아니라 문서도 전송이 가능 합니다. PC클라이언트에서 문서 폴더를 공유해 두고 문자로 전송해 보았는데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가 되면서 볼 수가 있더라구요. 다양한 문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나 프로젝트를 진행 할 때도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될 듯. 회사에 설치해 놓으면 회사의 업무 파일을 어디에서나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겠내요.
씨투게더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계열의 스마트 디바이스에 LTE네트워크가 되면 가장 베스트일 것 같은데 아이폰 계열은 아무래도 파일 포멧에 관한 제약이 많기 때문에 아무래도 불편한 부분이 생기기는 할 것 같은데 이 정도의 서비스하면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 하고서라도 사용해 볼만 합니다.
첫 버전이 나왔을 때는 상당히 개선해 주었으면 하는 부분이 많았는데 UI도 어느 정도 정리가 되었고 스트리밍 속도도 이전 버전보다 더 빨라진 느낌 입니다.
클라우드 서버로 NAS를 많이 사용하는데 NAS는 아직 초보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는 세팅 하기가 복잡한 반면 씨투게더는 간단히 클라이언트 하나만 설치해 주면 되니 여간 편리 한 게 아닙니다. 또한 개인클라우드로써의 능력뿐만 아니라 공유도 상당히 쉬워서 다른 사람들과 영상이나 사진 혹은 문서를 아주 쉽고 빠르게 공유 할 수 있다는 것이 상당히 매력적 이내요. 거기다가 무료이기 까지 하니 말이죠. 공유기간의 설정이 가능하고 공유를 원치 않을 때는 PC클라이언트를 비 활성화 해 두면 되니 원하는 만큼만 공유가 가능하고 또 접속자수와 같은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 하기 때문에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걸러 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단점이 생기는데 자신의 PC를 서버로 이용해야 하니까 항상 PC전원을 켜 놓은 상태로 다녀야 합니다. 이 부분이 단점이 되기도 하지만 PC의 저장용량만큼 거의 무한대로 자신의 클라우드 서버를 구축 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기도 하네요.
무료로 괜찮은 개인 클라우드를 찾고 계신 분들에게 아주 괜찮은 선택이 되어 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