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제사상 차리는 법, 인터넷 으로 찾지말고 휴대폰으로 보자

반응형
 

김군은 매년 제사상을 3번 정도 차립니다, 차례상 까지 합해서 말이죠. 직접 지방도 쓰고 상도 차리고 나름 베테랑이 되어 간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벌써 5년을 넘게 제사상을 차리고 있는데,  연속적으로 있는것이 아니고 뛰엄 뛰엄 있다보니 제사상을 차리를때 항상 인터넷을 뒤지기 바쁩니다. 아니면 옥편의 부록을 보거나..
제사상을 차릴려고 할때 막상 이런것들을 찾을려고 하면 제대로 된것을 찾기가 참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항상 2% 부족한 뭔가 어설픈 제사상이 되고 제사를 지내는 방법도 .. 제 맘대로 입니다..
제사라는게 정성이 중요한것 이라고 위안 하면서 말이죠..ㅎㅎ

하지만~ 이제는 제사상 차리는 법을 찾기위해 인터넷을 뒤지거나 먼지 쌓인 옥편을 찾아 헤메는 일은 그만 해도 되는 사건이 생겼습니다. 바로 제사상 차리는법! 이라는 어플을 발견 한것 이지요~
사실 어플은 아니고 오즈 위젯 입니다. 오즈 위젯을 사용 하는 휴대폰을 가진 분들은 전부 사용 하실수 있습니다.

제사상 차리기 위젯은 매우 심플한 구성을 가졌습니다. 사실 오즈 위젯들이 전부 좀 간단한 구성 이기는 하네요. 간단한 기능을 가지다 보니 심플한데 일러스트는 참 깔끔하게 되어 있더군요.

아마도 가장 많이 김군이 이용하게 될 것은 바로 요것 이 아닐까 합니다. 표준 제사상 차리기.
각 지방마다 조금씩 상을 차리는 법이 다르긴 한데 저야 서울 사람이니까 지방특색에 맞게 상을 차리는 일은 없으니까요.ㅎ
일러스트가 깔끔 하긴 한데 비슷 비슷 한 종류 끼리는 눈으로만 보면 좀 헷갈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진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각 아이콘을 터치하면 말풍선으로 어떤 종류의 음식인지 알려 주니까 참 좋더라구요..^^

 계속 이것을 보고 상을 차리게 되면 디지털 치메에 걸릴것을 염려 했던지 상차림을 테스트 할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표준 제사상 차림에 몇개의 공간을 비워 두고 맞는 그림을 찾아 올리는 그런 테스트.
저는 아마 계속 앞으로는 이 위젯을 이용 할것 같으니.. 외워지지는 않을듯..ㅎㅎ

메인 화면 하단부에 보면 Tip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있는 듯 없는 듯 뭍혀 있어서 그냥 지나 치기 쉽겠더군요. 이 버튼을 누르면 제사상 외에 제사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지역별로 상차림의 특징을 알아 보는것 부터 헷갈리기 쉬운 한복 입는 방법, 절하는 방법, 제사 진행 순서등 제사나 차례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항상 절을 하면서도 제가 잘 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고는 했는데.. 이제 잘 알게 되었내요. 물론 또 시간이 지나면 잊어 버리 겠지만.. ㅎ

제사를 지내지 않는 분들은 잘 모르시겠지만 제사를 매년 지내야 하는 분들은 제사상을 차리는 방법이나 제사를 진행 하는 순서가 헷갈리기 쉽습니다.
매년 해도 제사를 지내는 것은 항상 그렇더라구요. 진행 순서를 까먹기 일쑤고..
이제는 제사상 차리기 위젯이 있으니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겠군요.
모바일이 점점 발전하면서 생활도 그만큼 편리해 졌습니다. 앞으로 10년 후가 되면 얼마나 더 편리한 세상이 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