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디지털 사진에 필름의 감성을 입혀 보자
하다보니 느낌도 좋고 김군의 블로그가 한층 깨끗해 지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바로 노스텔지아 보정법, 이 보정법은 디지털 사진을 필름사진처럼 만들어 주는 후보정 방법입니다.
사실 정확한 보정법의 명칭은 따로 있지 않지만 이해를 돕기위해 가장 비슷한 노스텔지아 보정법이라 칭하겠습니다.
다른 카메라는 모르겠지만 제가 쓰는 캐논400D에 보면 노스텔지어라는 픽쳐스타일이 있습니다. 노란색을 좀더 돋보이게 하고 다른색을 죽여서 부드러운 분위기로 만들어 주는것 이죠.
이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필름카메라 처럼 사진에 조금 따뜻한 느낌을 줄수 있습니다.
느낌은 약간 빛바랜 필름 카메라 같은 느낌이 납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그러나 포토샵을 컴퓨터에 깔아 놓으셔야 겠죠? 포토샵이 없으시면 여기를 클릭하셔서 30일 버전을 한번 깔아 보세요.
단축키도 귀찮으시면 포토샵의 바닥을 더블클릭하면 오픈 창이 열립니다.
사실 원본에 손을 대지는 않지만 후보정을 약간 해 줘야 하니까 복사해 주는것이 좋아요. 만약을 대비해서 항상 원본은 남겨 놓는 습관을 가지시면 만약의 사태에 대비 할수 있습니다.
빈레이어를 만들어주는 단축키는 Shift + Ctrl + N 키 입니다. 레이어 팔렛트 하단에 보면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주는 단축 아이콘이 있으니 이것을 이용해도 됩니다. 김군은 단축키를 주로 이용하는데요, 단축키를 쓰면 새로운 창이 열리면서 레이어의 이름을 입력할수 있거든요. 단축아이콘으로 만들어도 나중에 레이어 이름을 쓸수 있지만 바쁘게 작업하다 보면 잊어 버리기 일쑤라서 정리를 위해서 필요한것은 단축키를 선호 합니다.
foreground color 의 색을 채워주는 단축키 입니다.
단축키 사용이 어렵다면, 메뉴바에 있는 패인트버킷툴로 직접 레이어에 뿌려 주어도 됩니다.
약간 이미지에 커브스값을 조정하는 후보정 작업을 더해 주었습니다. 색이 너무 어둡다면 커브스 값을 조정해 주시고 노란 빛이 너무 진하다면 파란색으로 덮어 놓은 레이어의 색을 조금씩 바꿔 보면 최적의 값을 얻을수 있습니다. 파란색은 대부분 비슷한 느낌을 내지만 미묘한 차이가 있으니 조금씩 다른색으로 연습해 보면 금방 아실수 있을거에요.
어때요 무척 쉽고 간단한 보정이죠? 제가 장황하게 설명해 놓았지만 아주 쉬운 보정법 입니다. 다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 이런 느낌을 내는 필터나 메뉴가 있다고 하던데, 저는 포토샵이 가장 손에 익기 때문에.. 요렇게 편집하는게 편하내요.
앞으로 김군이 알고 있는 사진 리터칭 강좌와 포토샵 팁등을 하나씩 올려볼 예정 입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제 사진 조차 보정을 잘 못하고 있는데.. 이렇게 강좌를 올리면서 함께 배워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또다른 멋진 모습이네요..
포샆은 한것 처럼...
오우~~ 느낌이 사는데요...따라해봐야쥐~~~~
추석 즐겁고 행복하게 잘 보내세요...^^
우와 킹왕짱!!!
포토샵은 정말 오래전부터 사용했지만...
간단한 기능만 이용하다보니..
항상 제자리걸음이네요 ㅜ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배울 게 넘 많아요ㅠㅠ
포샵 스킬 하나 배우고 갑니다^^
와...정말 좋은 정보....자주 방문할께요~~
오옷. . . 본격적으로 포토샵 강좌 들어가시는건가요? !!
오.... 포토샵 울렁증...TT ㅋㅋ
좀 오래된 느낌 나는 사진도 멋있더라구요. 잘 못만들어서 그냥 필터 팍~하고 끝내요 ㅜㅜ
직접 해봐야할 것 같아요. ^^ 저는 포토샵이 어려워서 쉬운 보정 프로그램을 쓰고 있는데.. 요즘 부쩍 포토샵 욕심이 나네요. 저 30일 버젼은 한번밖에 다운로드 못받는 건가요??
잘보고 갑니다..안그래도 요즘 사진에 관심이 많은데요..엄청 재주가 많으신것 같습니다..다음에 멋진 사진기도 하나 추천 바랍니다..
와...이제 김군님한테 포샵을 배울수 있게 되었군요...
좋은 강사님덕에 제대로 배워볼랍니다...^^
훨씬 화사해졌네요.. ^ ^역시 뽀샵스킬은 날이갈수록...
자신만의 느낌이 사는 이미지를 만들수 잇군요 ㅎ
올려주셨군요~~ 감사해요^^
잘 인용해봐야징 ㅋㅋㅋ
이효과면 비싼카메라 효과를 포토샵으로 자체가능하다능!!ㅋㅋㅋㅋㅋ
오 포그라운드에 색을 채워주는 방법이네요~~ 완전 쏙~~하고 머릿속에 들어오네요~~
라이트룸에서는 스플릿토닝에서 하이라이트영영에 색을 입혀서 비슷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
아주 좋은 팁이네요..^^..
뽀샵을 자주 쓰긴하는데 이런 스킬은 좀체 잘 몰라서..ㅎㅎ..
잘보고 갑니다.
보정된 사진이 포근해 보이네요.
그리고 간단한 설명이 너무 마음에 듭니다.
꼭 한번 해봐야겠네요.
오호 이제 포토샵 강좌를 시작하시는군요!
포토샵 너무 어려운것 같아요!
단계가 많아서 그럴까요? ^^
꾸준한 강좌 부탁합니다. ㅎㅎ
전, 요즘 필름으로만 거의 찍습니다.
그런데 이걸 디카사진으로 오해를 하는 경우도 가끔씩 있더라구요.ㅎ
필름 사진에도 필요한 보정일까요?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