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자동차

똑똑한 하이패스 엠피온 Smar-T(SET-130G) 개봉기

반응형

똑똑한 하이패스, 엠피온 Smar-T(SET-130G) 개봉기

요즘은 차들이 정말 좋아 졌습니다. 하이패스는 기본장착에 USB지원되는 오디오, 아이팟도 연결 되더군요..
전 새차를 산게 이제 3년째인데, 편의 장비가 막 장착되기 시작하는 시점에 차를 사서 하이패스는 옵션에도 없었습니다. 그렇게 하이패스를 갈망하다가 편리하고 똑똑한 하이패스를 하나 손에 넣게 되었습죠.
자 ~ 김군과 함께 구경해 볼까요~

엠피온 스마트의 박스샷 입니다. 정식명칭은 set-130 박스는 핸드폰을 샀을때의 박스만 합니다. 크지도 작지도 않은 크기, 최근교통정보라는 택스트가 보이는 군요. 저기능은 조금 뒤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슬리이드 식으로 된 걷박스를 밀어내면 진짜 제품이 들어 있는 속 박스가 나옵니다. 탄탄하고 박스에 담겨져 있어서 제품보호는 안심입니다. 거기에 고급스럽기 까지한 멋을 풍기고 있습니니다.
박스는 전에 소개해 드린 쿠키폰의 박스를 조금 크게 만든 느낌 이군요.

박스 상단부를 들어올리면 엠피온 본체가 들어 있고 하단부에는 이렇게 각종 부속들과 제품 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요즘 하이패스들은 하이패스의 기능뿐만아니라 다른 부가 기능이 많으니까 꼭 설명서를 읽고 숙지 해야 합니다.

박스안에 들어 있는 부속들 입니다. 다른것도 그런지 모르겠는데, 퓨즈박스용 케이블이 따로 들어 있습니다.
시거잭에 꼽지 않아도 간단하게 전원을 공급할수 있는 선을 숨길수 있게끔한 배려 이겠죠.
보통 네비를 시거잭에 많이 꼽아 놓았을태니 따로 2구잭을 사지 않아도 간단히 퓨즈박스에 연결하면 됩니다.
하이패스 카드는 기본 구성품에는 들어 있지 않습니다.

퓨즈박스용 케이블은 차량에 연결하기 위한 청색선과 퓨즈에 연결하기 위한 붉은색의 선이 각각 용도에 맞게 잘 세팅되어서 넣어져 있습니다.

엠피온 하이패스 상단의 모습 입니다. 소리를 재생하기 위한 스피커 구멍이 보입니다. 스피거 구멍 이외에는 아무것도 상단에 없습니다. 크기는 손가락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리 큰 크기는 아닙니다. 어른 손바닥만한 크기 에요.

후면부에는 컴퓨터와 연결하기 위한 USB 케이블과 전원단자가 있습니다.
엠피온 스마트는 컴퓨터와 직접 연결하여 하이패스 충전기 로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GPS 기능이 있기 때문에 GPS DB 업데이트용으로 컴퓨터와 연결하는 단자가 있습니다. USB로도 전원 공급이 가능 합니다. 

하단부에는 기기의 명칭과 제원 시리얼등이 적혀 있고 거치대와 끼울수 있는 홈이 있습니다. 거치대는 대시보드에 붙여야 하기 때문에 바닥에 저런 홈이 있습니다.
하이패스를 유리창에 붙이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제품은 그렇게 하면 제 기능을 전부 볼수 없습니다. 대시보드에 붙여야 하는 이유는 계속보시면 아시게 됩니다.

좌측부 에는 기기 조작을 위한 버튼이 3개가 있습니다.
긴 버튼은 평소에는 그냥 소리 조절용이구요. 작은 버튼은 메뉴로 들어갈수 있는 버튼 입니다.
메뉴에 들어가면 긴버튼으로 이것저것 설정을 하게 됩니다.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 붉은 네모칸이 있는 부분에 하이패스 카드가 들어가게 됩니다.

하이패스 카드 장착모습. 하이패스 카드는 전부 쑥 들어가지는 않는군요.
기기가 워낙 작아서 일까요? 꺼내기 쉬우라고 해 놓은 부분도 있겠죠?

충전식 하이패스 카드 입니다. 이 카드가 없으면 하이패스도 그냥 GPS 기기가 되어 버릴 겁니다.
김군은 충전식을 손에 들고 있지만, 후불식 카드를 쓰면 더욱 편리 하겠죠? 쓸때마다 충전 안해도 되고..ㅋ

아이팟 터치와 쿠키폰을 놓고 크기 비교를 한번 해 보았는데 핸드폰 보다 작군요. 길이는 길지 않은데 두께가 좀 더 두껍습니다. 하이패스 카드를 수납하고 OLED 창에 디스플레이를 뿌려줘야 하기 때문에 더 줄어 들지는 않을것 같지만, 대채적으로 슬림하고 OLED라서 시안성도 좋습니다.

전원이 연결되고 작동을 시작하면 GPS를 찾기 시작 합니다. GPS 기능 내장형이기 때문에 안전운행정보와 차랴속도, 엠피온 스마트의 자랑 T교통정보가 서비스 됩니다.
 
사이드에 있는 소리조절 버튼을 이용하면 메뉴에 들어가지 않고도 쉽게 볼륨조절이 가능합니다.

 실행시 카드가 없거나 살짝 빠져 있으면, 카드없음이 표시 되됩니다. 정상적으로 삽입이 되어 있다면 잔액이 표시가 되고 운행중에는 액정표시창에 나타날 메뉴를 메뉴에 들어가면 확인할수 있습니다.

각종 메뉴창 입니다. 구입을 하게 되면 자신의 차량을 등록해야 하기 때문에 차량정보가 하이패스에 입력됩니다. 개통날짜와 각종부가 정보도 들어가 있습니다. 메뉴에서 안내되는 부분에 관한 전반적인 수정이 가능하니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설정해 주면 됩니다. 요즘 기기들은 기능이 많아서 그런지 설정 메뉴가 많더군요.

GPS기능 설정 화면. 하이패스 기능 뿐만 아니라 GPS기능으로 여러가지 운행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GPS기능이 있기 때문에, 안전운행정보와 속도 목적지 까지의 거리 등이 표시가 됩니다. 표시화면은 메뉴에서 자신의 취향에 맞게 시계와 속도 표시 혹은 속도표시 등 여러가지로 표시가 가능 하며 각종 정보들이 아이콘메뉴와 함께 표시가 됩니다.

GPS 서비스 데모 실행영상
엠피온 스마트 하이패스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 한다는것 입니다.

T 교통정보 서비스라고 불리는 이기능은 도로상의 단말기와 실시간 교신하며, 현재 달리는 도로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겁니다.
이동통신의 T 가 아니고 Traffic information 의 약자 입니다..ㅋㅋ

한국도로공사와 연계하여 실시간으로 공지사항과 도로공사나 사고소식등의 소식을 알려줘서 운전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번에 대관령 자연 휴양림 갈때 있었으면 10시간이나 도로에서 있지 않았을탠데 말이죠.. 아쉽습니다.

현재는 전체 도로에 적용되어 있지는 않고 일부 고속도로에 시범운영중 입니다. 곧 전국망으로 확대될 것 이라는군요. 전체 도로에 적용이 되면 빠르고 신속하게 도로 상황에 대처해서 우회도로를 찾아 갈수 있겠죠?^^

T 서비스 표시모습 입니다. 단말기창에 텍스트로 표시가 되면서 음성으로도 알려줍니다. 단말기 창 자체의 시안성도 굉장히 좋아서 잘 보이던데 아직 낮에는 테스트를 못해 보아서 낮에도 잘 보이는지는 모르겠지만, 음성으로 안내가 되니 큰 걱정은 없습니다.

실시간 교통정보 T 교통정보 서비스 데모 실행영상

하이패스가 점점 진화하더니 이제 실시간 교통정보까지 알려주는 단계까지 왔군요. 점점 발전하는 기기들이 운전을 즐겁게 해주고 편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김군이 경기도에 살고 살고 있어서 톨게이트를 지나 다닐 일이 종종 발생해서 불편 했는데 이제 좀 편한 운전이 될수 있겠내요. 실제 사용기와 테스트영상은 다음에 다시 한번 다뤄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