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LG 톤 프리 HBS-TFN7은 얼마나 달라졌을까? ANC 실제 성능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더해진 LG 톤프리 TFN7

 

이제 필수품이라고 할 정도로 블루투스 완전무선 이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사용해본 사람은 없을 정도로 편의성도 뛰어나고 요즘은 무선 음향기기의 사운드 퀄리티도 매우 높은 편이라 꼭 유선을 고집할 필요는 없죠.

 

이미 쿼드비트와 톤플러스로 많은 사랑은 받은 LG에서도 완전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인 톤 프리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ANC가 더해진 LG 톤 프리 (HBS-TFN7)가 출시되어 직접 만나 봤습니다.

 

 

얼마 전 LG 톤프리 HBS-TFN7의 개봉기를 통해 전반적인 느낌과 바뀐 점 그리고 기본 성능에 대해 언급해 드렸는데요. 한 달 넘게 실착 하면서 사용해보니 꽤 매력적인 부분도 있고 아쉬운 부분도 있었는데 실제 사용하면서 느낀 점을 정리해봤습니다.

 

 

디자인은 기존의 귀여운 마카롱 디자인과 동일한 원형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마카롱을 닮은 동그란 디자인이 예쁘기도 하지만 한손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라 휴대하기도 좋고 손에 잡히는 느낌도 상당히 좋습니다.

 

 

밖에 나갈 때 바지 주머니에 넣어도 크게 불편하지 않을 정도인데 외투에 넣어 두었다가 어디 넣었는지 몰라서 계속 찾았던 헤프닝도 있었을 정도로 무게도 가볍고 휴대성이 좋습니다.

 

 

무드 라이팅이 들어오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사실 없어도 크게 상관없는 기능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있으면 꽤 편리합니다. UVnano 살균 기능과 함께 다른 이어폰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톤프리만의 장점중에 하나 이기도 하죠.

 

 

특히 야간에 외부에서 이어폰을 찾을 때 매우 편리한데 무드 라이팅이 있으니 정확하게 찾아 끼우기도 좋고, 꽤 분위기가 있어서 야외 데이트할 때 꺼내면 느낌 있겠더라고요.

 

무드 라이팅의 컬러가 BLUE 톤이라 UVnano 기능이랑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UVnano 기능은 유선 충전할 때 초반 10분만 작동합니다.

 

 

이어 버드의 디자인도 꽤 작고 가벼워서 착용감이 나쁘지 않았는데요. 막대 모양의 마이크를 가지고 있지만 그리 길지 않아서 부담스럽지도 않습니다.

 

 

이어 팁에 굴곡이 들어간 웨이브폼 이어젤이 적용되어서 그런지 밀착감이 더 좋았는데, 일반적인 실리콘 이어팁과는 다르게 굴곡이 사람마다 다른 귀 안쪽 모양에 맞게 더 잘 밀착되는 것 같더라고요. 

 

이어 팁이 바뀌어서 그런지 장시간 사용해도 크게 불편하진 않았는데, 사람마다 귀 모양이 다르니 개인 간의 편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궁금한 것은 LG 톤 프리(HBS-TFN7)에 적용된 ANC(Active Noise Cancelling)의 성능일 것 같은데, ANC가 없는 이어폰은 주변 소음이 크면 볼륨을 높이게 돼서 귀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오롯이 사운드에 집중하길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좋은 선택지입니다.

 

 

LG 톤 프리의 ANC는 성능이 상당히 좋은 편인데 특히 자동차나 전동차의 배기음 같은 저음역대를 잘 잡아 줘서 길을 걸을 때도 확실히 주변 소음을 잘 잡아주는데 여행할 때 좋을 것 같아요. 고음역대는 좀 덜한 감이 있어서 지하철 안내 방송 같은 하이톤의 사운드는 너무 심하게 걸러지지 않아서 대중교통에서 유용할 것 같습니다.

 

 

야외 활동이나 거리를 걸을 때처럼 너무 사운드에 집중하면 안 되는 공간에서 사용할 때는 주변 소음 듣기 모드를 활용할 수 있고 톤 프리 이어버드를 길게 눌러 전환 할 수 있습니다. ANC의 ON/OFF 기능은 전용 앱에서만 제어할 수 있고요.

 

ANC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확연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기존 톤 프리 구매자들에게도 매력적인 제품이 아닐까 싶고요.

 

 

전반적인 사운드는 상당히 수준급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메리디안과의 협업을 통해 완성된 사운드 튜닝과 사운드 이퀄레이저를 제공하고 있어서 그런지 일반적인 사운드는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도 꽤 높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전작이라 할 수 있는 ANC가 없는 버전들과 비교하면 사운드가 약간 달라졌는데요. 노이즈 캔슬링의 영향인지 베이스가 약간 아쉽게 느껴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물론 베이스가 약한 건 아니고 통통 울려주는 베이스가 재밌기도 한데, 심하게 베이스를 울려주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조금은 심심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사운드입니다. 전반적으로 튀지 않고 플랫 하게 느껴지기도 하고요.

 

 

전작(HBS-TFN6)에서도 좋은 평을 얻었던 Immersive(이머씨브) 모드 선택 시 적용되는 HSP 기술은 톤 프리가 가진 큰 무기 중에 하나인데 HBS-TFN7에도 좋은 사운드를 내주는데 공헌하고 있습니다.

 

 

이머씨브 모드에서는 공간감이 살아나고 더욱 촘촘하게 그려지는 음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장르에서 꼭 좋다고 할 수는 없을 테지만 이런 커널형 이어폰들이 가지는 단점으로 꼽히는 사운드 스테이지를 세세하게 그려내고 공간감을 연출하고 있어서 매우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LG 톤 프리도 앱을 지원하기 때문에 쉽게 스마트폰과 연결하고 다양한 설정과 프리셋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프로그램을 통한 커스텀이 지원되지 않으면 아쉽죠. 초반 연결도 자동으로 스마트폰에서 알림으로 알려줘서 앱 다운로드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UI도 편리합니다.

 

ANC를 켜고 끄는 것도 앱에서 설정할 수 있는데요. 앱 자체가 상당히 심플하게 만들어져 있어서 UI가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품(통화품질)도 상당히 좋은 편인데요. 빔포밍 마이크 기술을 구현해서 상당히 깔끔한 통화 품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시끄러운 곳은 어렵겠지만 바람 부는 야외에서도 크게 불편하지 않게 통화할 수 있었는데, 지금까지 써온 다른 완전 무선 이이폰들과 비교해도 상위권인 것 같네요.

 

 

저가형 가성비 제품을 사용해본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호소하는 게 연결 끊김을 이야기하는데 아무래도 이런 부분들이 모이면 스트레스가 되지만, LG 톤프리(HBS-TFN7)은 고출력 무선 연결이라 사람 많은 곳에서 사용해도 끊김 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크게 스트레스받는 문제는 없었습니다.

 

 

이외에도 IPX4 등급의 방수, 무선충전, 5분 충전으로 1시간을 사용하는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등 세세하게 편의성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 재생/사용시간 및 충전시간은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자사 실험치, HBS-TFN7, LG VELVET 폰 연결, 볼륨 50%(max-7level), 북미 12곡 TEST 음원

이렇게 LG 톤 프리(HBS-TFN7)에 대한 이야기를 모두 풀어 봤는데요. 아무래도 요즘 완전 무선 이어폰들의 성능이 상당히 좋지만 가격이 그만큼 올라가는 것도 사실입니다. 물론 LG 톤프리 TFN7이 아주 저렴한 제품은 아니지만 동급의 타사 제품을 볼 때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이기도 하죠.

생각했던 것보다 더 완성도 있고 기본기 탄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사운드는 호불호가 있겠지만 노캔도 잘 잡아주는 편이고 착용감도 우수해서 데일리로 사용할 제품으로 좋은 선택지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예쁘니까요.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10/30 - [사진으로보는리뷰/음향기기] -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ANC 더한 LG 톤 프리 블루투스 이어폰

2020/10/19 - [TECH/인터넷과IT] - 이제 LG와 삼성 가전 렌탈도 KT 가전/렌탈로 할인가로 이용하자

2020/08/06 - [사진으로보는리뷰/가전제품] - 출력 조절 가능한 LG 전자레인지 MW23GD 스마트 인버터

2020/10/19 - [TECH/인터넷과IT] - 이제 LG와 삼성 가전 렌탈도 KT 가전/렌탈로 할인가로 이용하자

 


Comments.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