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삼성 스마트폰

갤럭시 A9이 4개의 카메라를 위해 포기한 것 3가지

반응형

갤럭시 A9 2018 카메라를 위해 무엇을 뺏나? 스펙과 장단점



최근 스마트폰의 트렌드를 보면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함께 중저가 스마트폰에도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고가의 플래그십 제품들이 더 이상 혁신이라는 이름으로 점프 업 하기는 어렵기도 하고 예전처럼 스마트폰의 신기술을 담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반면 중저가 스마트폰들은 기능을 강화하면서 플래그십 못지않은 뛰어난 성능을 갖추고 있어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성능에 비해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대로 만나 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갤럭시 A9은 갤럭시의 플래그십과 보급형의 중간쯤에 위치하는 중저가 라인으로 삼성의 보급형 제품 중에는 고급형에 속하는 제품인데요. 최근 출시된 갤럭시 A9 2018은 세계 최초 쿼드 카메라라는 타이틀을 가지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출고가는 59.9000원으로 요즘 출시되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반값 정도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신기술을 중저가 라인에서 먼저 선보이겠다고 한 삼성의 정책과도 무관하지는 않은데, 최근 삼성이 중저가 라인에 꽤나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중저가 라인업이 많이 판매되는 지역을 감안해서 정책을 짜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삼성 페이도 그런 맥락에서 빠지게 된 것 같고요.





디자인은 상당히 깔끔하고 잘 빠졌습니다. 삼성의 최신 플래그십의 스마트폰의 디자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갤럭시 A9에만 있는 그라데이션 컬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하고 있는 기기는 블랙 컬러라 그라데이션의 색감이 잘 구분이 되지는 않지만 레모네이드 블루와 버블검 핑크는 상당히 깔끔하고 예쁜 컬러를 가지고 있더라고요. 후면은 광택 재질이라 지문에 좀 취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밝은 컬러들은 잘 안 보이긴 하겠네요.





화면은 6.3인치 Super AMOLED FHD+ ( 2220 x 1080 )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런 정도의 사이즈라면 플래그십 스마트폰에는 QHD가 들어가는 게 일반적이지만 풀HD로 제작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8.0 오레오를 OS로 사용하고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UI는 거의 동일합니다. 삼성은 UI가 통일되는 게 참 마음에 들더라구요. 거의 플래그십에 들어가는 기능들이 다 들어가 있는데, 빅스비도 지원하고 AR 이모지를 지원하는 등 삼성의 플래그십과 거의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삼성페이가 빠진 것은 참 아쉬운데 아무래도 4개의 카메라를 사용하려면 센서나 이런 부대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MST를 사용하는 삼성페이나 방진방수처럼 단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는 기능은  빠지게 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NFC로 결제는 가능하고요.





풀 HD도 모바일 사이즈에서는 충분히 좋은 화질을 보여 주는데, QHD 보다 발열이나 배터리 소모가 적기 때문에 더 강점을 가질 수 있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HDR10을 지원하지는 않는 부분은 역시 플래그십보단 좀 아쉬운 부분이긴 합니다.





배터리는 3800mAh로 상당히 대용량의 배터리를 담고 있습니다. 4개의 카메라를 구동하려면 배터리 소모도 만만치 않은데, 스마트폰 사용에서 카메라 사용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배터리 걱정을 많이 덜 수 있는 부분이죠. V40에도 3개의 카메라가 들어가면서 배터리가 좀 아쉬웠거든요.





하드웨어 성능은 준수한 편입니다. 스냅드래곤 660을 사용하고 6GB의 RAM과 128GB의 저장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저장 메모리가 eMMS를 사용하는 부분은 좀 아쉬운데 속도를 조금 포기하는 대신 높은 수준의 저장 공간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같은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들도 무리 없이 할 수 있는데요. 플래그십 스마트폰처럼 풀 옵션으로 할 수는 없지만 게임의 몰입도를 방해할 정도는 아닙니다.





스피커는 모노 스피커를 지원하지만 성능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서 사운드도 나쁘지 않습니다. 음악을 몇 개 들어 봤는데 소리가 꽤 크고 해상도도 괜찮더라구요. 물론 듀얼 스피커가 아니라서 플래그십 스마트폰들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요즘은 지문인식 정도는 대부분 기본 지원이라 A9도 물론 지원합니다. 갤럭시 A7과는 다르게 측면이 아닌 후면 중앙에 지문인식 센서를 가지고 있는데, 후면 지문인식이 장단이 있어서 어느 것이 더 좋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개인적으론 센서의 위치가 나쁘진 않네요.





갤럭시 A9 하면 카메라를 빼놓을 수 없는데, 후면에 4개의 카메라를 가지게 되면서 세계 최초의 타이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4개의 화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데요.


- 초광각 : 800만화소, F2.4, 1/4인치 센서, 화각 120도

- 망원 : 1000만화소, F2.4 1/3.9인치 센서, 광학 2배줌

- 일반각 : 2400만 화소, F1.7 1/2.8인치 센서

- 심도렌즈 : 500만화소, F2.2, 1/5인치 센서


렌즈마다 각각 화소와 조리개도 다르고 센서의 크기도 다릅니다. 때문에 화질도 상당히 차이가 나서 좀 아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4개의 렌즈지만 일반, 망원, 광각의 3가지 화각대로만 촬영할 수 있구요.


심도 렌즈는 라이브 포커스의 심도 조절을 위한 렌즈로 LG V40은 3개의 렌즈를 사용하지만 같은 기능이 지원되기도 합니다.





선명하게 사진을 촬영하고 싶다면 일반각 렌즈를 사용해서 촬영하면 또렷하고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는데 UI도 나쁘지 않고 꽤 괜찮습니다. 





카메라 UI는 상당히 편리하게 잘 되어 있는데, 일반각부터 광각까지 화각을 조절하는 부분이 셔터 버튼과 붙어 있어서 한 손으로도 빠르게 조작 가능한 부분은 상당히 편리합니다.





자동으로 피사체를 분석해서 장면에 맞는 최적의 세팅을 해 주는 장면 최적 촬영이나 보케와 아웃포커스를 만들어주고 후보정으로도 변경할 수 있는 라이브 포커스 같은 고급기에 들어가는 편의 기능도 잘 갖추고 있어서 촬영하기가 상당히 편합니다.




<갤럭시 A9 2018 저조도 촬영 샘플, 일반각 >


<갤럭시 A9 2018 저조도 촬영 샘플, 저조도 라이브포커스 >


하지만 OIS가 지원되지 않는 점은 아쉽다고 생각되는데 메인 카메라가 성능이 좋아서 야간 저조도 촬영에도 꽤 선명하고 좋은 사진을 만들어 줍니다. 저조도 라이브 포커스는 어느 정도 광량이 있어야 피사체와 구별을 잘 해주는 것 같더라고요.


또 하나 아쉬운 건 방진/방수 기능이 빠져버렸는다는 점임데, 최근에는 중저가 스마트폰들도 방수정도는 지원하는 추세고 스마트폰의 활용도를 가르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이점은 유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 A9의 리뷰를 영상으로 한번 만들어 봤는데요. 영상을 보면 조금 더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좋은 점도 있고 아쉬운점도 있는데 자세한건 영상에서 확인 해 주세요.



지금까지 간단하게 갤럭시 A9 2018을 한번 살펴봤는데요. 이 정도면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준하는 쓸만한 제품이긴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선호하는 OIS나 삼성페이, 방진/방수가 빠진 점은 아쉬운데 아쉬운 부분을 좀 더 보강해서 조금 더 환영받는 모델이 되면 좋겠죠?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긴 하지만 준수한 스펙으로 출고가는 작년 모델과 같은 59만9500원으로 책정 되었지만 각종 할인을 더하면 10만원대에서 구매할 수 있으니 매력적인 스마트폰이 아닐까 싶습니다. 




갤럭시 A9을 사용하기 좋은 요금제로 KT의 다양한 혜택을 가진 데이터 ON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 갤럭시 A9의 준수한 하드웨어를 이용해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기에 좋은 요금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완전 무제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요금제는 단말 보험과 멤버십 VIP를 지원하며, 음악과 VOD를 즐길 수 있는 미디어팩과 TV 쿠폰 11000원을 매월 제공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활용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요금제입니다.





특히 이번에 대학 신입생이 되는 분들에게 좋은 Y24 ON / Y수능 데이터 무제한 페스티벌 요금제 이용 고객에게는 왓챠 플레이 3개월 무료 이용도 제공되니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 KT 온라인 샵에서 갤럭시 A9 보러가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