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LG 스마트폰

LG V40 ThinQ(씽큐)의 카메라 성능 믿을만할까?

반응형

V40 카메라 달라진 점 빠르게 알아보기


LG V40 ThinQ


V40 씽큐(thinQ)에는 5개의 펜타 카메라가 적용되었습니다. V30이나 G7에서도 좋은 평을 받긴 했지만 아쉬운 점이 많았는데, 개선점들을 받아들여 이번에는 좀 많이 개선되었더라구요. 후면 3개의 카메라로 만들어내는 재미난 기능들도 꽤 눈길을 끌었습니다.




LG V40 ThinQ


일단 V40 씽큐에서 가장 눈길을 끈 것은 센서의 개선인데요. 일단 경쟁사들과 같은 크기의 센서를 사용해 이미지 품질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센서도 G7에서 사용된 소니 IMX 351 센서가 아닌 소니 IMX 363 센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픽셀 3에도 363 센서가 사용되었다고 하는데, 성능은 모두 제각각입니다. 역시 사진은 프로세싱 기술도 중요하죠.




LG V40 ThinQ 촬영 모습


하지만 일반 화각에만 사용되었고 다른 화각에는 어떤 센서가 사용되었는지 정확하게 알려지진 않습니다. 각 렌즈마다 렌즈의 밝기도 다르고 센서도 달라서 그런지 색감이나 밝기가 약간씩 다른 것 같더라구요.




V40 ThinQ 망원 2배 줌 촬영 이미지

< LG V40 ThinQ 망원 2배 줌 촬영 이미지 >



V40 ThinQ 망원 10배 줌 촬영 이미지

< LG V40 ThinQ 망원 10배 줌 촬영 이미지 >


그리고 또 하나 줌 렌즈는 광각 2배 줌에 최대 10배의 디지털 줌을 지원합니다. 화질 저하 때문에 일반 카메라에서도 사람들이 디지털 줌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 아마 디지털 줌을 사용하기보단 광각 2배 줌을 이용한 접사에 더 많이 활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0배 줌은 그나마 펌업 몇 번 해서 이만큼 나아졌다는데, 앞으로 갈 길이 멀긴 하겠네요.




LG V40 ThinQ 트리플 카메라


카메라가 3개가 되면서 트리플 카메라를 이용한 UI가 추가되고 AR 이모지 등 즐길 거리를 몇 가지 넣어 두었습니다. 생각보단 꽤 재밌는 기능이더라구요. UI도 좀 획기적으로 변경해주지... 기존의 UI에서 몇 가지 추가된 정도로 UI 디자인은 크게 변경되진 않았습니다. 




LG V40 ThinQ 트리플 뷰


일단 카메라가 3개니 광각과 일반각을 선택하는 UI에 망원을 선택하는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버튼을 꾹 누르면 광각, 일반각, 줌의 촬영을 프리뷰 할 수 있는 트리플 뷰가 활성화됩니다. 기본으로 설정되면 배터리 소모가 심해서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적용 되었구요.




V40 ThinQ 트리플 샷


3개의 트리플 카메라를 이용하는 트리플 샷도 추가되었는데, 3장의 사진을 한꺼번에 촬영해 원하는 화각대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3장을 순차적으로 촬영하는 방식이라 고정된 피사체에 적합하고, 촬영 딜레이가 약간 있어서 계속 개선할 것이라고 하긴 하네요.




LG V40 ThinQ 트리플 샷 효과


트리플 샷으로 촬영한 이미지는 간단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 수 있는데 6의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3장의 이미지로 간단한 영상을 만드는 것이죠. 다른 영상들처럼 gif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효과는 꽤 괜찮아서 다른 영상들과 함께 영상 만들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LG V40 ThinQ AI 구도


AI 카메라도 변화가 있었는데요, 인물을 촬영하면 수평을 맞추거나 3분할에 맞춘 구도를 자동으로 리사이징으로 잡아주는 AI 구도 추천이 추가되었습니다. 


AI 카메라로 인물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촬영되고 촬영된 사진에 표시가 생기고, 상세 화면에서 그걸 누르면 촬영한 사진을 크롭 해서 자동으로 최적의 구도를 잡아 주는 거죠. 인물 사진에만 적용할 수 있는데, 아직까진 풍경 전체를 인식해서 분석하는 기술은 어렵다고 하네요.


우리가 좋은 사진이라고 말하는 구도를 잘 맞춰 주는데, 사람의 시선 방향까지 인식해서 시선이 가는 곳에 여백을 더 주기도 합니다. 기술의 발전은 참 놀랍죠?




LG V40 ThinQ 아웃 포커스 효과


아웃포커스도 더 성능을 향상해서 몇 가지 효과를 넣을 수 있는 선택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주변 컬러를 입히는 기능 외에는 사실 크게 느끼지 못하지만 세세하게 디테일이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LG V40 ThinQ 아웃포커스 샘플 사진

< V40 ThinQ 아웃포커스 촬영 이미지 >


아웃 포커스 자체는 G7 보다 성능이 더 좋아진 것 같습니다. G7도 아웃포커스가 나쁘지 않았는데 인물 사진은 주로 아웃포커스로 담게 될 정도로 매력적이더라구요.




LG V40 ThinQ HDR 야간 이미지 샘플

< V40 ThinQ 야간 HDR 촬영 이미지 >


저조도 HDR이 적용돼서 야간 촬영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이는데, 보통 야간에 사진을 촬영해보면 광원이 있는 곳은 노출 편차가 심해서 하얗게 날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V40은 이것을 보정해주는 야간 저조도 HDR이 적용돼서 좀 더 디테일한 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역광에도 전작보다 품질이 개선 되었구요. 그래도 완벽하게 날림을 막을 수는 없지만 기존보단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LG V40 ThinQ 저조도 수체화


근대 아직도 야경이나 저조도에서 보이는 수채화 현상은 개선되지 않아서 그런 점은 좀 아쉽긴 합니다. 확대하지 않거나 웹용으로 사이즈를 줄이면 괜찮은대 크게 사용하기는 좀 어렵겠네요.




LG V40 ThinQ 전면 듀얼 카메라


전방 카메라도 1.2㎛(마이크로 미터)로 센서 크기를 키우고 듀얼 카메라로 변경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나 성능의 향상을 가져왔습니다. G7에서는 전방 카메라 화질 때문에 원성이 자자했죠.




LG V40 ThinQ 전면 카메라 아웃포커스


광각 카메라와 일반각 카메라의 듀얼이지만 사실 80도와 90도로 화각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사실 V40의 전면 듀얼 카메라의 가장 큰 장점은 아웃포커스 기능이 들어가서 조금 더 인물을 부각 시킬 수 있는 사진 촬영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죠.


하나의 카메라로 만드는 아웃포커스는 디지털 방식이라 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한데 2개의 카메라로 촬영하면 피사체와 배경의 거리를 비교적 정확히 인식해서 더 잘 구현됩니다.




LG V40 ThinQ


후방 카메라와 전방 카메라를 합쳐서 후방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를 배경으로 사용하는 셀카를 합성해 주는 기능도 10월 말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요건 재밋겠네요.





<LG V40 씽큐 촬영 샘플 이미지 >


테스트하면서 촬영해본 샘플인데요. 결과물이 꽤 괜찮습니다. 화질이 좋은 모니터로 보면 더 좋은데, 아무래도 아주 저조도가 아니라면 크게 흠잡을 부분이 보이진 않더라구요. 역광의 표현도 괜찮고 저조도 환경에서의 노이즈나 디테일 등 크게 빠지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LG가 이야기한것처럼 완벽하게 최고로 좋은 카메라다라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적어도 카메라에대한 오명을 씻고 새로운 시작점으로 생각해도 좋겠다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쿼드 DAC로 사운드에서 앞서 나갔던 것처럼 카메라도 좀 발전하면 좋겠네요.



<LG V40 ThinQ 참고용 샘플 영상>


이건 간단하게 촬영해 본 참고용 영상입니다. 디지털이지만 손떨림 보정이 꽤 괜찮아서 스마트폰 짐벌이 없어도 흔들림이 적습니다. 물론 짐벌처럼 부드러운 움직임은 아니지만 영상 촬영도 꽤 괜찮겠죠? 4K / 60FPS의 영상을 촬영할 수 있어서 1인 방송을 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꽤 어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LG 에서 준비한 사전예약 혜택은?


LG V40의 사전예약이 시작 됨에 따라 통신사마다 다양한 혜택을 준비하고 있느데요. 기본적으로 LG가 구매 혜택으로 준비한 것은 동일하게 지원 됩니다.


사전예약에 참여하면 1년간 액정파손 1회와 후면 배터리커버 1회 무상교환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아마도 컬러에 대한 고민이 깊은 분들이라면 1년이 지나면 새폰처럼 들고 다닐 수 있고, 무상교환이니까 케이스 없이 V40 ThinQ의 깔끔한 디자인을 마음껏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약 판매에 참여하지 못했더라도 컬러별로 준비 된 케이스와 보호필름을 받을 수 있는 찬스도 있으니 너무 안타까워 하지 않아도 됩니다.


V20기준 최대 18만원을 보상하는 보상프로그램도 준비되어있고 정수기 렌탈 할인같은 생활필수품 할인도 제공되니 LG제품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도움이 되겠죠?




V40 구매자를 대상으로 LG 전자의 코드제로 A9이나 건조기, 스타일러, 프라엘 같은 LG전자의 인기 가전들을 추첨해서 지급한다고 하니, 꽤 매력적 입니다.


전체적으로 카메라 성능은 꽤 향상되었는데, 영상 품질이 나쁘지 않고 재미난 기능이 많아서 촬영 자체를 즐기기에는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저조도의 수채화 현상만 개선된다면 웬만한 카메라는 없어도 크게 두렵지(?) 않게 촬영할 수 있을 정도로 꽤 만족스런 결과물들을 얻을 수 있었는데, 경쟁사의 제품들보다 아주 뛰어난 품질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재미 요소들과 함께 V40의 경쟁력 있는 무기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성능의 향상과 함께 재미를 더하는 AR 이모지나 메이크업 프로 같은 기능도 추가되었는데 그 부분은 다음에 따로 전해 드리도록 할게요~




- 이 글은 LG전자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받아 주관적인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