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비트코인이 만들어낸 신조어로 알아보는 가상화폐 현황

비트코인 폭락 오는가? 가상화폐 신조어어로 보는 현황과 전망


비트코인으로 촉발된 가상화폐 시장이 뜨겁습니다. 어디서든 삼삼오오 모이면 암호화화폐 투자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고 다들 편승해 돈 버는 것 같으니 투자하지 않으면 나만 바보 되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암호화화폐 투자가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신조어들이 생겨나기도 했는데, 거래를 하기 위해 정보를 찾아 기웃 거리다 보면 자주 등장하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저도 초기에는 잘 몰라서 이해가 잘 안되더라구요. 대표적인 몇 가지를 통해 국내 암호화화폐 시장을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김프 (김치 프리미엄)

"

김프는 사실 좀 국내 비하 발언처럼 들리기도 하는데 김치 프리미엄의 줄임말입니다. 가상화폐 시장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전 세계적인 통용 화폐를 만드는 것이 긍국적인 목적 입니다. 이미 가상화폐의 긍정적인 면은 가려지고 투기만 남아 있지만 사실 언젠가 세계 통용 화폐로 만들어질 블록체인 기술에 투자하는 것이나 다름없죠.



기존 거래 방식과 블록체인 방식의 거래내역의 차이 (이미지출처 : SW중심사회)


코인으로 이야기되는 가상화폐는 각각 다른 블록체인 기술을 가지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이 전세계적인 표준이 되기를 혹은 적용되기를 희망하며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런 가상화폐 자체가 세계 통용화폐가 되긴 힘들겠지만 블록체인 기술은 중앙정부에서 적용할 수도 있으니까요. 블록체인 자체는 차세대 인터넷 혁신으로 불리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 거래가 활발합니다. 국내에 알려진 것 외에도 상당수의 코인이 존재하죠. 


유독 국내에만 해외 가격보다 높은 프리미엄이 붙어 있는데, 이를 가리켜 김치 프리미엄 즉 김프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도박을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와 현재 롤러코스터 장을 이어가는 가상화폐 시장이 딱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국내 가상화폐 시장이 더 활발한 것 같은데, 그래서 해외보다 더 높은 프리미엄이 붙어 있습니다. 


재밌는 것은 폭락을 이어가는 오늘 같은 장에도 김프가 빠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죠. 



"

존버 (존X 버티기)

"


(이미지출처 : 이외수 선생님 트위터)


존버는 존X 버티기의 약자입니다. 이외수 선생님의 존버정신에서 따온 말일 것으로 추측 되구요. 이번뿐만 아니라 가상화폐 시장에는 몇 번의 하락장이 있었습니다. 다만 이번처럼 폭락장이 온 적은 처음이지만요. 하단에서 폭락에 관한 생각을 적어 보겠습니다.


주식도 그렇지만 하락장을 맞게 되면 손절 혹은 익절 하던가 점프를 꿈꾸며 버티는 사람들이 나타나죠. 이번 폭락장에도 존버 하는 사람들이 있던데, 이분들도 대부분 손절하시고 관망세로 돌아서더군요. 


하지만 정말 독하게 버티는 분들도 있는데, 덕분에 지버 라는 단어도 생겼습니다. 지옥까지 버티겠다는 뜻이겠죠?



"

가즈아~

"


가즈아는 가자라는 단어를 더욱 임팩트 있게 나타낸 말입니다. 보통 상승 장일 때 더 높게 올라가길 염원하면서 하는 말이기도 하죠. 



디시의 비트코인 갤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국내 가상화폐 시장이 활발해서 그런지 해외에서도 이걸 보고 Gazuuuuuaaa! 라고 트윗을 날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하락장을 맞으며 한강 가즈아~ 와 같은 뜻으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구글이나 포털에 가즈아를 검색해보면 쉽게 관련 짤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비트코인 좀비

"


비트코인은 주식과 같은 약간은 투기입니다. 주식은 합법적인 도박이지만 가상화폐는 아직 이렇다 할 법이 정해지지 않았죠.



주식 장은 그래도 휴일과 오픈/마감이 있어서 어느 정도 페이스 조절을 할 수 있지만, 가상화폐 시장은 폐장이 없기 때문에 눈을 떼지 못합니다. 투자금에 따라선 1분 혹은 몇 초 사이에도 몇백 만 원씩 왔다 갔다 하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잠도 못 자고 계속 붙잡고 있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 이런 사람들을 가리켜 비트코인 좀비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

이번 폭락장은 왜 왔을까?

"


몇 가지 알아봤는데 참 웃픈 신조어 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저도 가상화폐 거래 시장을 좀 공부해 보려고 소액 투자를 하고 있지만 가상화폐는 아직까진 정말 도박에 가깝습니다. 종종 호재들이 있긴 하지만 사실 기준도 없고 그야말로 무(無)에 투자 하는 것이나 다름없죠.



오늘 하락장을 넘어 폭락장으로 넘어가면서 슬슬 폭탄 돌리기 같던 가상화폐 시장이 자리를 잡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거품이 많기도 했죠.


오늘 폭락은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긴 하지만 가장 크게는 미국 선물 시장의 오픈과 가상화폐 환전 시 세금을 물리겠다는 세금 문제 때문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 때문에 큰 손들이 빠져나가면서 하락장을 만들어 내고 거기에 가상화폐의 취지와는 맞지 않은 중앙정부의 개입에 대한 반발로 보이구요.



원래 가상화폐는 규제와 통제를 가하는 정부를 피해 개인 간의 거래를 쉽게 해 주는 장점이 부각되고 있는데, 자꾸 정부에서 압박이 들어오니 반발심이 생길 수밖에 없는 거죠. 어느 정도 규제가 생기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반발 매도와 세금 회피의 목적이 크다고 보여 집니다. 


물론 그로 인한 부작용과 악용 사례가 만만치 않지만 여튼 기본 취지와는 맞지 않는 행보가 반발을 사고 있는 거죠.



무한히 오르지는 않으니 조정 구간에 접어 들었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고 당분간은 이런 조정이 계속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국내 비트코인 거래소들의 서비스가 안정적이지 않은 것도 상당히 불만인데, 규제가 없다보니 장난질을 치는것 같구요. 어디라고 말은 안하겠지만 하루 거래량이 그렇게 많은데 서버에 투자하지 않는 것도 이상하고 매번 타이밍 좋게 섭다 되는 것도 좀 그렇네요.


기나긴 폭락이 끝나고 이 글을 마무리 짓는 시점에는 단기 상승 구간이 오긴 했네요. 아직까진 안심할 수는 없으니 초보 투자자분들은 좀 더 기다려 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도 그렇고 저점에서 주워야 하지만

확신이 없을 때는 살짝 오를 때 달리는 말에 탑승해서 슬슬 달려 보는 게 좋습니다. 이런 시점에는 반등시켜서 개미들의 등을 치는 세력이 있으니 그것도 조심해야 하구요.


아직까진 김프가 더 빠져야 할 것 같은데 폭락이긴 해도 시장 자체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으니 적당한 선에서의 투자는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투자는 자신의 선택이고 결과가 항상 좋지는 않으니 너무 도박으로 몰빵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미 큰손들은 다 빠지고 개미들이 이 버블을 받치고 있는 건지도 모르니까요.


너도나도 가상화폐에 투자하니 학자금을 비트코인에 투자하거나 사채를 써서 투자하는 고등학생까지 생겨나고 있는데, 투자를 하려거든 여러 가지 검색과 공부를 개을리하지 마시고 광풍에 휩쓸리지 말길 당부합니다. 이런 도박판은 따는 사람이 있으면 당연히 잃는 사람도 생기게 마련입니다.


sitemap.xml


Comments. 4
  • 가상 화폐는 관심이 많지만 적금을 부어서 돈을 모으려고 해요

  • 가상화폐는 왠지 위험부담이 많은것 같습니다.

  • TREBIT

    믿음과 신뢰의 금융혁신 파트너 TREBIT에서
    금일 새로 상장 된 코인에 대한 상장완료 공지 드립니다.

    2018년 8월 10일 오후 12시(한국시간 기준)를 기점으로
    옵저버(OBSR), 아이온(ION)이 동시 상장 되었으며,
    BTC마켓 KRW마켓 모두 거래 가능하오니
    많은 거래 부탁 드립니다.

    또한 옵저버(OBSR)의 경우
    판매 물량 22억 5천만개 중, 5억개만 트래빗에 상장되며
    나머지 17억 5천만개는 1년동안 락업을 시행합니다.
    잔여 물량 17억 5천만개는 별도의 거래소 지갑에 보관 예정이며,
    추후 상장일정은 옵저버팀을 통하여 안내 될 예정이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트래빗고객센터 : 1600-5433
    운영시간 : 평일 09:00 ~ 18:00
    이용문의 : cs@trebit.com
    트래빗 공식 홈페이지 : www.trebit.comTREB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