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삼성 스마트폰

직접 사용해 본 갤럭시노트 8의 5가지 실용적인 변화

반응형

갤럭시노트 8은 뭐가 바뀌었나?


갤럭시노트 8의 출시일이 15일로 결정되면서 사전예약 유치 열기가 뜨겁습니다. 올해는 LG V30과 동시 출시라는 재밌는 구도가 만들어지면서 판매량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기도 하죠.



얼마 전, 체험존에서 만난 갤럭시노트8의 간략한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갤럭시노트 8 미드나잇 블랙 컬러와 함께 구매 전 짚어 볼 포인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더욱 편안해진 디스플레이 "


일단 디자인은 갤럭시S8에서 크게 달라진 모습은 아닙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모서리 부분의 곡률이 줄어서 좀 더 각진 모습이 되었습니다. 전면 베젤은 블랙으로 통일인데, 블랙 컬러가 일체감 있어서 저는 좋더라구요.



엣지 디스플레이의 곡률도 줄어서 개인적으로는 보기가 더 편해졌습니다. 엣지가 줄어서 전체적으로는 좀 더 평편한 모습이라 좀 더 노트에 가까운 이미지가 되었구요. 그립도 S8보다 더 나은 듯.



제가 들고 있는 게 블랙이라서 더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뒷면의 컬러가 무난하고 평의한 느낌입니다. 대만에는 스타 핑크 컬러가 출시되었던데, 아마도 컬러 마케팅이 따로 진행될 것 같지만 아직까진 별다른 소식은 없네요.


뒷면 재질도 좀 기존과는 좀 다른것 같은데, 파손의 위험을 줄이고 무게를 좀 더 줄이기 위한 선택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디스플레이는 갤럭시S8처럼 18.5:9 비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WQHD+ (2960x1140) 슈퍼 아몰레드로 화질은 정말 좋더라구요. 전체적으로 색감도 많이 다운 된 느낌인데, 갤럭시S8은 콘트라스트가 강한 느낌이었지만, 갤럭시노트 8은 눈에 피로가 많이 줄더라구요. 갤럭시S8과 같은 디스플레이인데, 세팅을 좀 다르게 한듯 싶네요.


갤럭시S8처럼 붉은 액정 논란이 생기고 있던데, 일단 테스트용으로 건네받은 제품은 문제가 없었습니다. 전면은 코닝사의 고릴라글라스 5가 적용되어 있구요.



전체적으론 S8처럼 좀 길쭉한 모양이라 손에 잡으면 좀 길다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V30보다 0.3인치 더 큰대 그래서 그런지 손에 착 감기는 맛은 덜하고 살짝 묵직합니다.



" 넉넉해진 메모리로 쾌적한 사용과 아쉬움 "


AP는 10나노 공정의 옥타코어  (2.3GHz Quad + 1.7GHz Quad) 엑시노스 8895가 적용되었습니다. 출시 전에 엑시노스 9의 티저가 뜬금없이 공개돼서 새로운 AP가 적용될 것으로 기대했는데, AP는 갤럭시S8과 같습니다.


하지만 메모리는 6GB 의 넉넉한 RAM을 지원합니다. 6GB의 RAM을 전체적으로 활용하지는 않겠지만 RAM 용량이 높으면 멀티테스킹 속도와 안정성을 높이고 다양한 작업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장 메모리가 64GB와 256GB의 2가지 모델인데, 왜 128 모델은 국내 출시에 빼 버렸는지 참 안타깝네요. 나중에 또 장난질 치려는 건 아니겠죠? 일단 강력한 하드웨어 덕분인지 테스트하는 내내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작동 하더라구요. 누적 피로는 어떻게 최적화했는지가 궁금하네요.



넉넉해진 메모리는 노트8의 기능을 한층 업그레이드해 줄 DEX와의 만남을 더욱 강화시켜 줍니다. 이미 갤럭시S8에서 공개 되기는 했지만, DEX의 사용성 개선도 이뤄졌기 때문에 보다 확장성 있는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 즐거움이 더해 진 S펜 "


노트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S 펜도 개선이 있었습니다. 꺼진 화면에서 필기나 물 묻은 화면 필기는 기본이고 에어 커맨드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죠. 하드웨어적인 변화는 없었네요.



이번 노트 8의 S펜 기능 중에 가장 핫한 것은 라이브 메시지일 것 같은데, 자신이 작성한 그대로 움직이는 메시지를 만들어 줍니다. 단순 메모도 가능하고 사진을 불러와서 사진에 작성도 가능하구요.



갤럭시S8의 라이브 메시지

이게 움직이는 GIF 파일을 만든는것이라 갤럭시가 아닌 다른 스마트폰에 보내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GIF 파일로 저장돼서 외부로 전송하거나 활용할 수 있구요.


번역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문장뿐만 아니라 단위 환산도 실시간으로 가능해서, 해외 직구하거나 해외자료 찾아볼 때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습니다.



" 강력한 듀얼카메라의 활용 "


개인적으로 노트 8에서 가장 임팩트 있게 생각되는 변화는 듀얼 카메라 입니다. 단순히 다른 제조사들이 듀얼 카메라를 넣으니 적용한 것이 아니라 그동안 다른 제조사들의 듀얼 카메라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던 기능들을 알차게 넣어 두어서 활용도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갤럭시노트 8의 듀얼 카메라는 광각(F1.7)과 망원(F2.4)의 1200만 화소입니다. 광각 2배 줌을 지원하고 후면에는 광각과 망원 모두 OIS(광학식 손떨림 보정)를 지원합니다. 광각 카메라가 적용돼서 넓은 화각의 사진 촬영이 가능하고 일반각으로 변경도 자유롭습니다.


삼성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광각 촬영이 상당히 아쉬웠는데, 광각을 해결함과 동시에 망원까지 지원되니 거의 완벽하다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듀얼 카메라를 활용하는 부분은 상당히 다양한 선택지가 있고 촬영 전이나 촬영 후 모두 원하는 대로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광각이나 아웃포커스 사진 하나를 선택해서 촬영해야 하는데, 둘을 모두 한꺼번에 촬영해서 선택할 수 있으니 마음이 편하더라구요.



<갤럭시노트 8의 라이브 포커스 적용 사진>

아이폰의 인물 사진 모드처럼 아웃포커스 느낌을 내 주는 라이브 포커스가 있는데, 촬영 후에도 아웃포커스 효과 강도를 조절할 수 있고 와이드와 일반각을 선택할 수도 있어서 느낌 있는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하나의 포스트에 카메라 기능을 다 담기에도 무리가 있을 정도로 기능이 많고 편해서 개인적으로 카메라는 정말 좋더라구요. OIS가 모두 적용돼서 흔들림이 매우 적습니다. AF가 피사체의 움직임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는 종종 생기긴 하더군요.



" 더욱 진화한 빅스비 "


갤럭시S8에서 처음 선보인 빅스비는 이제 더욱 진화한 형태의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사실 처음 S8과 함께 공개 된 빅스비는 그냥 이런 게 있다 정도였는데, 빅스비 보이스의 적용과 함께 더욱 발전하고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초기 빅스비가 유아 수준이었다면 이제는 초등학생 정도의 수준이랄까요?


지겨울 정도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뤄지면서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데,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얼마전 뱅킹 서비스 리뷰를 통해 전해 드린 것처럼 스마트 라이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줄 기능 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간단한 작업은 터치가 필요 없을 정도니까요.



" 갤럭시노트 8 예약판매 혜택은? "


지난 체험존 포스팅에서 언급했듯 256GB 모델 예약자에겐 AKG의 블루투스 스피커와 접착식 메모지 프린터 네모닉 중에서 택 1 할 수 있습니다. 64GB 예약자는 10만 원 상당의 웨어러블 기기 / 모바일 액세서리 10만원 할인 쿠폰이 지급 되구요.


9월 중 개통한 고객에 한해 유튜브 레드 3개월 이용권과 액정 파손 시 50% 지원 (1년 1회 한정) 혜택을 추가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KT 직영 온라인을 통해 예약하면 일체형 충전기와 샤오미 정품 보조배터리 그리고 삼성 정품 무선 충전 패드와 노트8 전용 필름 등 꼭 필요한 액세서리를 담은 패키지를 증정한다고 합니다. 알찬구성 이네요.




갤럭시노트 8 출시에 맞춰 프리미엄 가족결합 상품이 출시되는데, 2번째 회선부터 최대 5회선까지 데이터 무제한 요금이 반값이 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올레 홈페이지(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구요.


그리고 또 하나 KT 망에는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배터리 절감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서 최대 45%까지 배터리 사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영상 시청이나 게임 같은 데이터 통신이 많은 경우에 확실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물론 삼성 페이와 IP68 등급의 방진방수 그리고 유무선 고속 충전까지 편리한 기능들은 빠짐없이 들어가 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느낌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단순히 갤럭시S8의 확장판 같은 느낌도 아니고 다양한 하드웨어를 유기적으로 잘 버무려 놓은 느낌입니다. 특히 듀얼 카메라의 활용은 사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무릎을 탁! 칠만한 활용도를 지니고 있구요. 무게만 좀 가벼웠으면 좋았을텐데 여러가지 제약 때문에 쉽지는 않았나 보네요.

다만 아쉬운 건 국내 출시모델은 128GB모델과 골드 색상의 모델이 빠져 있는데, 선택지를 제한하는 이런 마케팅을 펼친다는 게 좀 좀스럽기까지 합니다. 대만에는 핑크가 출시되었으니 컬러 마케팅은 당연한 수순이 되겠네요.


역대급 성능과 활용성으로 나날이 발전하는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8번째 갤럭시노트 8의 예약판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갤럭시노트 8 예약판매 혜택 확인 하러가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