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는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나?

반응형

기가와이파이보다 더 빠르고 안정적인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 공유기


이제 무선인터넷의 사용은 우리에겐 너무나 당연한 일상이 되었습니다. 무선 인터넷 도입 초기만 해도 속도나 안정성 면에서 아쉬움이 많았지만 이제 거의 유선 인터넷에 버금가는 환경을 갖추게 되기도 했구요.


IT나 모바일을 위한 스마트 디바이스로 국한되던 무선인터넷은 이제 TV와 냉장고 세탁기 등의 가전까지 아우르기 때문에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네트워크 환경은 속도의 빠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KT가 통신사 중 최초로 기가 급 무선인터넷망을 선보였고 200만 가입자를 넘어서며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가는 아니지만 최대 876Mbps라는 빠른 속도로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굳이 IOT나 스마트 가전 같은 이야기를 들먹이지 않아도 가정에서의 무선 인터넷은 참으로 열일 합니다. 스마트폰은 기본이고 태블릿이나 노트북과 연결해서 작업을 하고 IPTV로 TV를 시청하는 등 개인의 무선인터넷만 해도 꽤 많은 사용을 보입니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귀가해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선 넓은 커버리지와 안정적인 트래픽 분배가 중요합니다.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는 기존의 기가 와이파이 홈에 비해 더 안정적이고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2세대 기가 와이파이 플랫폼입니다.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GiGA WiFi Wave2)는 국내 통신사 최초로 KT에서 선보이는 보급형 Wave2 공유기로 기존 공유기와 다르게 커버리지가 넓은 2.4Ghz와 속도가 빠른 5Ghz의 주파수 대역을 자동 변환시켜 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커버리지 설명

우리나라는 주거 특성상 콘크리트 벽이 많은 환경이라 5Ghz와 2.4Ghz 대역을 고루 사용해야 하는데, 자동으로 상황에 따라 변환해 주니 상당히 편리합니다. 기존 공유기도 2가지 대역을 모두 지원하긴 하지만 2가지 대역의 AP를 각각 미리 연결해 두어야 하고 대역을 변경할 때 네트워크가 끊어지는 단점이 있었죠.

 

 

기존 공유기는 공유기를 기준으로 전방향으로 RF 신호를 보내줍니다. 전방향으로 보내다 보니 신호의 로스도 생기고 커버리지가 좁아지기도 해서 알루미늄 캔 이나 호일로 DIY해서 신호를 모으는 글을 종종 보게 되었죠.

 

 

하지만 Wave 2를 사용하는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는 TX 빔 포밍(Beam-Forming) 기술로 무선 공유기에 접속하는 단말기를 인지해서 자동으로 안정적인 신호를 찾아 신호를 몰아 주게 됩니다. 커버리지가 더 좋아지고 신호를 안정적으로 받는 장점을 갖게 되는거죠.

 

 

multi-user MiNO

 

또한 여러 개의 단말기가 공유기에 접속한 경우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속도를 균등하게 배분하는 능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다중 접속 단말 MIMO 접속 기술까지 더해져 기존의 Wave1 대비해 여러 사용자가 공유기에 접속하더라도 빠른 속도를 유지해주기도 합니다. 이제 동생에게 과제를 해야 하니 유튜브를 보지 말라고 구박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죠.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2 공유기는 기존 기가 와이파이 홈 공유기에 비해 크기가 약간 줄었습니다. 또한 좌우뿐만 아니라 위/아래로 안테나를 접을 수 있어서 굳이 오픈 된 공간이 아니라도 집어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희 집에는 기가 와이파이 홈을 사용하고 있는데, 요것 보니까 확 바꾸고 싶어지네요. 국내 이통사의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중 크기도 가장 작습니다.

 

 

요렇게 장점이 많지만 가격은 기존 기가 와이파이 홈과 같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비용 추가 없이 가정이나 사무실의 무선 인터넷 환경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가 와이파이 Wave2에 대한 개념이 좀 낯설고 어렵긴 하지만 쉽게 생각하면 기존 기가 와이파이보다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여러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여러 사람이 무선 공유기를 함께 사용하면 속도나 안전성이 떨어지는데, Wave2는 그런 부분을 잘 잡아 주는 거죠. 거기다 이젠 가정의 여러 기기들이 무선 공유기를 공유하게 되니 Wave2는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KT의 기가 와이파이 Wave2는 통신사 최초로 Wave2 기술이 적용된 가정용 와이파이 공유기로 인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물론 기가 인터넷 1G 상품에 가입해야 최대의 성능으로 Wave2 기술을 적용받을 수 있겠지만요. 기존 기가 와이파이도 나쁘지 않지만 기존 프리미엄 상품에만 적용되던 Wave2를 기존 기가 와이파이 홈 가격으로 만나 볼 수 있으니 꽤 괜찮아 보입니다.

KT 기가 인터넷 1G 상품에 신규 혹은 전환 가입하면 KT GiGA Wifi Wave2 단말기를 증정한다고 하니 인터넷 변경을 고려 한다면 좋은 조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국번 없이 100번이나 올레샵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2 더 알아보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