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기타 스마트폰

써보니 느껴지는 엑스페리아 XZ의 매력

반응형

엑스페리아 XZ 사용하면서 느낀 장단점


소니 스마트폰이 국내에서 인기몰이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국내에서 신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소니 스마트폰을 좋아하는 마니아도 은근 있는 편인데, 소니만의 매력과 장점이 분명히 있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엑스페리아 XZ는 카메라에 특화된 기능들을 잘 조합하면서 꽤 괜찮은 성능과 디자인으로 플래그십 스마트폰 시장에 독특한 아이콘이 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소니만의 DNA를 담은 디자인입니다. 2.5D 글라스를 적용해 물 흐르는듯한 그립감을 선물하는 엑스페리아 XZ는 소니의 디자인 DNA를 잘 담고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직선이 강조된 디자인이 꽤 매니아층이 많은데, 심플하지만 세련미를 잘 담고 있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컬러는 워낙 잘 뽑아내니까요.

 

 

전원 버튼은 측면에 있는데, 지문인식 센서를 겸하고 있습니다. 지문인식 정말 빠르고 정확하더라구요. 요즘은 생채 정보를 보안에 이용하는 곳이 많아서 편리한 활용이 될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는 5.2인치 FHD 디스플레이입니다. IPS 디스플레이지만 부드러운 색감을 강조는 경쟁사의 IPS와는 다르게 꽤 쨍한 느낌을 주구요.  소니의 브라비의 TV에 적용되는 TRILUMINOS™ 디스플레이 기술과 X-Realiy® 이미지 소프트웨어 엔진이 만들어내는 영상은 꽤 만족스럽습니다.

 

 

채도가 약간 높게 설정되어서 그런지 개인적으론 영화나 애니메이션 볼 때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 제가 애니메이션을 자주 보는데 애니 볼 때 좋더라구요. 자막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긴 합니다만...

 

 

이미지 품질과 디스플레이의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하는 옵션이 있어서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는 부분도 좋은데, 전작들보다 디스플레이가 좋아서 그런지 옵션 조절하면 확실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전면 스테레오 스피커가 적용되어서 사운드도 좋은 편이라 영상이나 음악 감상에도 꽤 좋은 플레이어의 역할을 해 줍니다. 게임할 때도 느껴지는 사운드가 일반 스피커보다 풍부합니다.

 

 

 

 

소니의 워크맨 기술이 적용되어서 음악 감상에도 최적화되어 있는데. HRA음원 재생은 물론 DSEE HX 기술로 일반적인 MP3 파일도 업 샘플링해서 HRA 급으로 음질을 높여 줍니다. 별매인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을 사용하면 디지털 노이즈 캔슬링도 지원하구요.

 

 

 

하지만 좀 아쉬운 건 번들 이어폰의 품질이 소니라는 음향기기 명가에 거는 기대만큼 좋지 못하다는 점인데, 악세서리의 비용을 줄여 단가를 낮추려고 하는 것은 알겠지만, 기본적인 경험의 차이가 크고 소니라는 브랜드가 가진 음악적인 강점이 너무 낮아지는 것 같더라구요.

 

차라리 가격이 좀 더 올라도 경쟁력 있는 악세서리가 있는 게 나을 것 같은데 말이죠. 아마도 트렌드가 무선이다 보니 유선 사용이 많지 않겠다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고음질 LDAC 무선 코덱이 지원돼서 블루투스로 고음질의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차기 버전의 안드로이드는 LDAC를 지원한다고 하니 아마도 최고의 수혜자는 소니가 되지 않을까요?

 

 

또 하나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엑스페리아 XZ도 노크 온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디스플레이를 톡톡 두드리면 깨어나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론 OFF로 설정되어 있어서 옵션에서 사용 설정을 해줘야 동작하는데, 전체 화면이 아니라 디스플레이 중앙만 인식합니다.

 

 

엑스페리아 XZ를 이야기할 때 카메라를 빼놓을 수 없겠죠? 엑스페리아 XZ의 카메라는 소니 알파 카메라 엔지니어와 협업을 통해 성능 향상을 꾀했다고 하는데, 카메라만 가지고도 꽤 오랜 이야기를 할 수 있을 만큼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이미지 센서, 거리 센서(Lasr-AF), 색상 센서의 트리플 센싱 이미지 기술을 적용해서 더욱 생생하고 정확한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F2.0의 밝은 조리개 값을 가진 광각 렌즈와 결합해 꽤 괜찮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후면 카메라의 화소는 1300만 화소.

 

 

<엑스페리아 XZ 사진샘플 ( 16:9 자동모드)>

특히 좋았던 것은 화이트밸런스가 정말 좋다는 것인데, RGBC-IR센서(색상 센서)를 적용해서 정확한 컬러값을 자동으로 적용 합니다. 특히 카페 같은 실내에 백열등 아래는 화벨이 무너지기가 쉬운데, 간단한 스냅 촬영에는 제가 가진 미러리스 보다 더 화이트밸런스가 좋은 것 같더라구요.

 

 

엑스페리아 XZ는 측면에 카메라 버튼을 가지고 있는데, 반셔터도 지원해서 마치 카메라를 사용하듯 사진 촬영을 할 수 있어서 더 안정적이고 상당히 편리합니다. 화면을 터치하지 않으니 흔들림도 많이 줄겠죠?

 

 

<엑스페리아 XZ 사진샘플 ( 16:9 자동모드)>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카메라가 실행되는데, 카메라 동작 시간도 빠른 편이라 샘플 사진 촬영하는 내내 상당히 편하게 사용했습니다.

 

 

<엑스페리아 XZ 사진샘플 ( 16:9 자동모드)>

저조도 환경에서도 꽤 화질이 괜찮지만, 빛이 거의 없는 아주 어두운 환경이라면 노이즈가 많이 생기는 편이긴 합니다. 다른 최신 스마트폰의 카메라도 같은 환경에서 크게 좋은 사진을 만들지는 못하던데, 소니에게 기대하는게 크니 아쉬움이 많이 남긴 합니다.

 

 

소니 카메라에 사용되는 센서의 모바일 버전인 Exmor RS for mobile 센서와 BIONZ for mobile 프로세서를 통해 카메라 못지 않은 이미지 처리를 해 주는데, 어느 정도 빛만 있다면 카메라 못지않습니다.

 

 

 

레이저 AF가 적용되어 움직이는 물체도 빠르게 AF를 잡아 줍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AF가 전작들보다 빠르고 정확해서 좋더라구요. 스마트폰 사진은 AF를 잘 못 잡아 핀 이 나가는 경우가 많은데 요건 좋네요.

 


5축 손떨림 방지가 적용되어 있는데, 디지털 처리 방식이라 사진에는 적용되지 않고 영상 촬영에만 적용됩니다. 디지털 방식이지만 켜고 끄는 게 상당히 차이가 많은데, 소니가 그동안 카메라에 적용한 스태디샷 기술을 적용한 것이라 꽤 성능이 좋습니다. 움직임이 많은 아이들이나 반려동물을 촬영할 때 흔들려서 어지러운 영상을 남기는 일은 적어질 것 같네요.

 

손떨림 방지 ON/OFF 비교 영상인데 차이가 많이 느껴지죠? 샘플로 촬영한 거라 가상으로 만들어낸 상황이긴 하지만 차이가 꽤 큽니다.

 

 

배터리는 2,900mAh로 큐노보와 제휴한 기술로 배터리 손상을 최소화해서 배터리 수명을 최대 2배까지 연장 합니다. 배터리 관리 기술도 좋고 절전모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배터리도 꽤 오래가는 편이구요.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보통 2년이상 사용하니 이런 배터리 관리 기술의 적용은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이기도 하죠.

 

차지 3.0을 지원하지만 기본 충전기는 퀵차지 2.0만 지원하는것 같더군요. 기본 충전기로도 꽤 빠른 충전이 됩니다. 충전 단자는 대세를 따르는 USB-C타입!

 

 

물론 몇 세대 전부터 이미 적용하기 시작한 방수는 기본이죠. IP65/68 등급의 방진 방수를 지원해서 편리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더러워진 스마트폰은 역시 물로 닦아야 제맛이죠. 별도의 보호 캡이 없이 방수 되니 충전은 충분히 말린 후에 해야 합니다.

 

엑스페리아 XZ가 최고의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자신만의 색을 가진 매력적인 스마트폰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예전부터 소니는 지금의 트렌드가 된 메탈 소재와 방수를 적용하는 등 시대를 앞서나간 부분도 있는데,  꽤 실용적이고 편리한 부분이었거든요.

분명 엑스페리아 XZ는 플래그십 스마트폰 다운 성능과 면모를 갖추고 있고 그 이상의 능력을 보여 주기도 합니다. 소니의 장인 정신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소니라는 브랜드에 기대하는 부분이 있으니 좀 더 아쉬움이 크게 남는 부분도 있구요.

그럼에도 엑스페리아 XZ는 매력적인 포인트가 많은 스마트폰입니다. 별도의 기본 통신사 앱이 없으니 그만큼 가볍게 동작하기도 하구요. 원초적인 안드로이드에 가깝지만 소니만의 UI와 성능을 잘 담은 엑스페리아 XZ는 매력적인 스마트폰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