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LG 스마트폰

셀카봉 필요 없는 LG G6의 듀얼 카메라 성능은?

반응형

전후면 모두 광각 촬영 가능한 LG G6(LGM-G600)의 카메라 쓸만할까?


LG G6

스마트폰으로 사진 촬영 많이들 하시죠? 스마트폰 보급 이후 크게 변한 한가지 중에 하나가 바로 사진촬영의 급속한 디지털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만큼 추억을 남기고 공유하고 확인하는 방법이 쉬워지고 간편해지기도 했죠.

 



LG G6

이제는 진화를 거쳐 듀얼 카메라가 대세가 되었고 LG G6는 전후면 모두 광각 촬영이 가능한 듀얼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G6에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보편적인 가치를 담으려고 노력했다고 하는데, 호응이 좋았던 듀얼 카메라는 빠질 수 없는 요소겠죠.

 


LG G6

카메라 스펙을 좀 살펴보면 전면 500만 후면 1300만의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면 디스플레이와 같은 고릴라 글래스3가 적용되어서 스크레치나 충격에 강하게 제작되었습니다. 카툭튀가 사라진 게 제일 반갑네요. G6는 그동안 LG 스마트폰 카메라의 강점이던 레이저 AF는 빠져 있습니다. 레이저 AF가 상당히 사진 촬영에 도움을 많이 주었는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상대적으로 저조도에서 AF가 좀 느리게 느껴지는 감이 있네요. 레이저 AF대신 위상차 AF를 적용했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LG에서 명확하게 이야기를 하지 않아서 그부분은 다시 확인 중에 있습니다.

 


LG G6

전면 카메라는 100도의 광각 촬영이 가능한 듀얼 렌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광각과 일반 화각을 선택할 수 있어서 상황에 따라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죠.



LG G6

<LG G6 전면 카메라 광각, 18:9>

광각 촬영이 된다는 건 상당히 편리한점이 많습니다. 가족과의 추억을 담거나 여행지에서 인증샷을 남길 때 굳이 셀카봉이 없어도 편하게 함께 있는 모습을 담거나 주변 풍경과 함께 자신의 모습을 담을 수 있습니다.

 


LG G6

물론 셀피족을 위해 피부 톤 조절이나 조명효과도 가능하게 되어 있는데, 조명 조절은 사실 적용이 되는지 안되는지 효과를 잘 모르겠지만 피부 톤 조절은 상당히 좋습니다. 최근 나온 스마트폰 중에는 LG 스마트폰이 가장 자연스럽게 뽀샤시한 느낌을 주는 것 같네요. 주관적인 느낌이지만 애플은 너무 정직하게 나오고 삼성은 너무 과한 느낌입니다.



LG G6

후면 카메라는 V20과 마찬가지로 듀얼 렌즈가 탑재 되었습니다. 듀얼 렌즈를 이용해 125도의 광각 촬영이 가능한대, 이는 사람의 시야각과 근접한 각도라서 보이는 것을 거의 그대로 담을 수 있습니다. 일반 화각은 71도.



LG G6

<LG G6 후면 카메라 광각, 18:9>

확실히 광각으로 담는 사진은 일반 화각에 비해 상당히 풍요로운 느낌으로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여행지의 감동을 더 넓은 화면으로 많이 담을 수 있는 거죠. 일반화각과 광각의 화소의 변화는 없지만 노이즈 처리나 사진 품질은 일반 화각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기존의 4:3과 16:9에 추가로 18:9로 촬영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어서 원하는대로 비율을 조절해 촬영할 수 있는데, LG G6의  18:9 디스플레이에 꽉 찬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서 시원한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샷을 모두 18:9로 촬영했네요.



LG G6

18:9가 시원한 화각을 제공하긴 하지만 인화 사이즈가 4:3이 기본이니 인화를 목적으로 한다면 4:3을 기본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장단이 다 있긴 하네요. 4:3으로 촬영할 땐 기존 16:9 디스플레이보다 남는 부분이 많아서 그런지 남는 부분을 사진 미리 보기로 활용하는 UI를 넣어 두고 있습니다.

 


타임랩스나 360도 촬영이 가능해서 별도 앱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재미난 결과물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타임랩스 만드는 게 손이 좀 가기도 하는데 G6는 간편하게 촬영할 수 있으니 좋네요.

 


LG G6

360도 촬영은 VR이나 SNS에도 요즘은 지원이 되기도 하는데, 파노라마를 촬영하는 것뿐이지만 꽤 재미난 기능이네요. 물론 슬로우 모션 촬영도 가능하고 팝 아웃같은 재미난 기능들이 많아서 사진 찍는 재미가 있습니다.

 


LG G6

스퀘어 카메라라는 메뉴를 통해 18:9 화면을 이용한 재미난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정확히 정사각형 화면을 2개로 만들 수 있는 화면을 이용해 다양한 필터와 효과를 넣어 사진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듀얼 카메라의 활용이라는 점에선 환영할만하지만 아직도 듀얼 카메라 활용이 아쉬운 것도 사실 입니다. 이런거 말고 아웃포커스 이런 것을 넣어달란 말이다!

 

일반적인 사진 촬영은 물론이고 전문가 모드가 있어서 세세한 모드를 조절하며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 뿐만 아니라 동영상도 전문가 모드가 있어서 쿼드 DAC를 활용해 고음질 녹음과 세세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LG G6

G6에는 익히 알려진 것처럼 G6에는 소니의 IMX258센서가 적용되었습니다(V20은 IMX298). 일부 중저가 스마트폰에 주로 사용되는 센서라는 점에서 꽤 논란이 되었는데 실제 촬영 결과물은 나쁘지 않다는 평가가 함께 나왔죠.



<LG G6 후면 카메라 광각, 18:9>

실제로 촬영해보니 일부 저조도 환경을 제외하곤 사진 품질이 나쁘다는 인상을 받는 부분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광각과 일반 각의 촬영에서 화소의 차이가 개선된 게 너무 좋더라구요. 물론 완벽하다고는 할 수없고 경쟁 모델보다 떨어지는 부분도 분명히 있습니다.



<LG G6 후면 카메라 광각, 18:9>

보통 스마트폰 카메라는 실내나 저조도 환경에서 결과물이 뭉개지곤 하는데 특히 중급기 이하의 제품들은 확연히 사진의 퀄리티가 떨어지고 AF가 느려지는 등 결과물에서 큰 차이가 생깁니다. 하지만 G6는 이러한 환경에서도 꽤 괜찮은 사진들을 만들어 주더라구요.



<LG G6 후면 카메라 광각, 18:9>

아간 촬영도 나쁘지 않은데 이미지의 선예도가 좀 떨어지고 뭉개지는 현상이 있긴 지만 전작들에 비해 상당한 발전을 했습니다. 사진 이미지 프로세싱은 LG가 꽤 많이 신경 쓰고 있다고 하던데, 센서만 더 좋은 것을 쓰면 좋지 않았을까 싶네요. 야간 촬영은 센서의 영향을 크게 받는 부분이니까요.  그리고 일반 각과 광각일 때 노이즈 처리가 다른지 광각에서의 노이즈가 좀 더 심한 편입니다.



<LG G6 후면 카메라 광각, 18:9>

광각은 특성상 주변부의 왜곡이 생기기 마련인데 G6도 피해가진 못했습니다. 피사체에 따라 왜곡이 적기도 하고 꽤 심하게 보이기도 하니 이런 부분은 참고하면 좋겠네요.








<LG G6 후면 카메라 광각, 18:9>

G6로 촬영한 샘플들입니다. LG 카메라가 예전부터 붉은색을 과도하게 잡는것이 좀 두드러지는 것 같고 컬러 필터가 제거되었다고 하던데 그래서 그런지 가끔 화벨을 못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대 18:9는 G6로 볼 때는 좋은데 이렇게 PC로 보기에는 왠지 어정쩡하네요.



LG G6

디지털 흔들림 보정이 적용되어 있는데, V20에 적용된 스테디 레코드와 같은 것인지까지는 확인을 못했습니다. 아마 같은 기능일 것으로 생각되네요. 스테디 레코드를 적용하면 디지털 스테빌라이징이되서 이동 중에도 안정적인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끄고 촬영해보면 꽤 차이가 많이 나더라구요. 대신 화각과 녹화 품질에서 좀 손해를 보는듯 하네요.

 

G6는 여러 가지 기능들이 잘 버물여 져서 촬영하는 재미는 꽤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카메라 성능적인 부분에서 보면 G6는 크게 향상된 부분이 없는데, 하드웨어적인 스펙을 높이기보단 사용자의 촬영의 즐거움을 높이는데 촛점을 맞춘듯싶습니다.

일체형이 되고 슬림해지면서 부품을 넣을 공간이 남지 않고 비용 절감을 위해 몇몇 하드웨어는 제거된 것 같은데, 카메라를 강점으로 내세우던 LG의 모습을 생각하면 아쉬움이 많이 남는 부분입니다. 그렇다고 G6의 카메라가 떨어지는 퀄리티와 사용성을 갖추고 있지는 않은데, 그동안 쌓아온 다양한 LG만의 카메라 UI와 편의 기능들이 잘 버물여져 꽤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작과 비교해 화소의 다운그레이드가 있었지만 화소가 떨어지지 않는 광각 카메라와 뛰어난 이미지 프로세싱이 이런 부분을 잘 해소해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측광과 화벨이 좀 불안한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답게 하드웨어도 빵빵하게 넣어 주었더라면 이런 논란 없이 칭찬 받았을 텐데 왜 그랬을까요? 제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더 궁금한것은 댓글로 문의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