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LG 올레드 TV, 나노셀과 시그니처의 차이는?

벽에 붙이는 TV의 등장, 4mm의 초슬림 TV LG 올레드 시그니처


LG전자가 2017년 TV 신제품 발표회를 통해 시그니처 올레드 TV W 시리즈와 울트라 올레드 TV 그리고 나노셀 기술을 담은 슈퍼 울트라HD TV를 국내에 선보였습니다.




크게는 울트라 올레드(OLED) TV와 나노셀 기술을 적용한 슈퍼 울트라HD TV(LCD)의 투톱 전략을 가져가겠다는것인데 아직까지 올레드 TV는 가격대가 고가이고 대중적이지 않다 보니 기존 LED TV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울트라 HD 라인도 꽤 괜찮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LG의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인 시그니처의 이름을 입은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 라인을 선보였습니다. 시그니처 브랜드의 제품인 만큼 디자인도 훌륭하지만 4mm의 충격적인 두께를 가진 TV입니다. 마치 그림 한 장을 벽에 붙여 놓은 정도의 느낌이네요.



두께를 줄이기 위해 디스플레이를 제외한 다른 모든 부품은 이노베이션 스테이지라는 별도의 장치를 만들었는데, 샤오미 TV가 샤오미 TV의 두뇌를 사운드 바로 만들었듯 이노베이션 스테이지도 2개의 우퍼와 4개의 일반 스피커를 담은 4.2채널의 사운드 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4개의 일반 스피커 중 2개는 천장을 향하고 있어서 입체적인 사운드의 구현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영화 같은 멀티미디어 환경에 꽤 괜찮을 것 같습니다.



CES2017에서 최고상(Best of Best)를 받았을 정도로 해외에서도 인정받은 TV인데 문제는 가격입니다. 시그니처 라인이 원래 프리미엄 라인이라 고가인데, 이건 1,400만 원이라 일단은 그림의 떡 이긴 합니다.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시그니처 브랜드의 인기가 꽤 높다고 하던데... 아직 저에겐 머나먼 이야기 이긴 하네요.


시그니처 라인인 G와 W 라인을 제외한 일반 올레드 TV도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였는데 디자인은 일단 꽤 괜찮습니다. W 모델까지 총 10가지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어서 선택의 폭도 넓습니다.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지원해서 사운드의 질도 높이고 있는데, 돌비 애트모스가 적용된 건 LG 울트라 올레드 TV가 유일하다고 하네요.



4mm의 두께를 가진 올레드의 이슈에 묻혀서 크게 이슈화가 되지 않았지만 주목해 볼 만한 것은 3세대 나노셀 기술이 적용된 슈퍼 울트라HD TV의 출시입니다.



나노셀 기술은 우리가 흔히 보는 LCD나 LED TV의 한 형태입니다. LCD에서 LED로 넘어온 뒤 퀀텀닷까지 진화했는데, 이제는 나노셀이 대세이죠.



퀀텀닷 기술은 컬러 시트를 LCD 패널에 덧대서 색의 정확도와 재현력을 높여주는 기술입니다. 나노셀도 비슷하지만 3세대 나노 셀은 패널 위에 직접 나노 입자를 덧 입히는 방식이라 나노 단위로 빛을 조절해 퀀텀닷보다 색 재현력이 우수하고 빛 반사까지 줄여 주어 더 선명한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TV에 들어오는 빛의 반사를 줄여주고 시야각도 넓게 개선되어서 일반 LCD TV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퀀텀닷일 때는 별로 뽐뿌가 없었는데 나노셀은 상당히 끌리네요. 기존 LCD TV의 한계를 뛰어넘은 제품이라 평가받고 있는데 실생활에서 느껴지는 체감이 상당히 궁금한 제품입니다.



울트라HD TV도 다양한 라인업이 선보이고 있는데, 최소 240만 원 부터라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아마 신제품 출시 기념 이벤트를 진행할 것이고 실제 구매할 때는 세일을 많이 하니 체감하는 가격은 더 낮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HDR 규격을 지원하고 웹 OS 3.5를 탑재하는 등 편의성을 높이고 멀티미디어 사용이 많은 Tv의 활용도를 높이는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3.5는 아니었지만 저도 웹 OS를 직접 시연해 봤는데, 상당히 편리해 보이더라구요.


여유가 있다면 당연히 올레드 TV로 가는 게 맞겠지만 아직까진 LCD나 LED TV가 대중적이고 가장 일반적인 선택일 것 같은데, 나노 셀 이 적용된 울트라 HD TV가 상당히 끌립니다. 1,400만 원이나 하는 시그니처 W 제품은 사실 제가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니라서, 보기는 신기하고 좋지만 별로 현실적으로 다가오진 않더라구요. 지금도 LG LED TV를 상당히 만족해하면서 사용하고 있는데,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TV들도 꽤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나노셀 기술로 기존 LCD TV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울트라 HD TV~ 가까운 베스트샵에서 한번 구경해 보세요~




Comments.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