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아이폰7에서 Volte 사용방법, 해외 직구한 아이폰 통화도 LTE로 하자

비싼 아이폰7을 더 스마트하게 사용하는 방법

 

아이폰을 구입한 사람들 중에 통화 품질이 별로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아이폰 6부터는 아이폰도 Volte를 지원하기 때문에 아이폰도 통화품질이 꽤 괜찮을 텐데 어딘지 답답하게 느껴진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특히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아이폰 7으로 넘어온 사람들 중에 그런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원래 부착된 보호 필름을 제거했는지 확인하는 것이지만 (은근 필름을 제거하지 않고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아주 간단한 설정 만으로 Volt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 최신 폰들은 기본 적용이라 설정 자체가 필요 없지만 특별히 비용이 들지 않는데 통화 풀질을 나쁘게 사용할 필요는 없겠죠?

 

 

별도로 세팅을 하지 않은 아이폰은 위 사진처럼 전화 통화시 3G로 변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아이폰을 해외 직구로 구입한 사람들이 대상이지만 국내 통신사를 통해 구입한 아이폰도 종종 이런 경우가 생기더라구요. 국내에서 구입한 아이폰은 세팅만 간단하게 바꿔주면 됩니다.

 


통화시 네트워크가 3G로 표시된다면 LTE가 데이터 사용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인데, 이럴 경우 설정 > 셀룰러 > 셀룰러 데이터 옵션 > LTE 활성화로 진입한 뒤 설정이 음성 및 데이터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대부분 기본 설정이 데이터로 체크되어 있어서 사용되지 않는 것이거든요.

 

이렇게 설정해도 적용되지 않는다면 OMD 등록을 해 주어야 합니다. OMD는 Open Market Device의 약자로 보통 자급제 스마트폰을 이야기하는대, 통신사를 통해 구입 한 것이 아닌 아이폰은 OMD 등록을 해 주어야 제대로 설정 됩니다. 통신사를 통해 구입한 아이폰이라면 OMD 등록은 필요 없겠죠?

 


OMD 등록은 고객선터에 전화해서 등록할 수도 있고 대리점을 직접 방문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센터에 전화로 등록하려면 자신의 IMEI 정보를 캡처한 사진과 관련 서류를 보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가까운 오프라인 고객센터나 직영점에서 등록하는 게 편리 합니다.


동네에 작은 대리점은 잘 모르는 경우도 있어서 웬만하면 직영점이 좋습니다. OMD 등록이 완료되면 해당 통신사의 무료 와이파이 네트워크도 사용할 수 있는데, 간혹 등록이 잘못되면 지원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그 자리에서 직접 체크해야 다음에 다시 가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등록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이제 통화를 할 때도 3G가 아닌 LTE 마크를 볼 수 있는데, Volte 통화는 상대방도 Volte가 지원되야 합니다. 최근 나오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대부분 Volte 기본 지원이니 이제 제대로 아이폰을 즐길 수 있습니다. 등록을 완해도 통화시 3G로 표시된다면 위에 설명한 LTE 활성화에서 음성 및 통화로 옵션을 선택해 주세요.


Volte 지원이 되지 않아도 크게 불편하지 않긴 합니다. 하지만 아이폰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활용하지 않는다면 비싸게 주고 산 의미가 떨어지겠죠? 아주 간단한 설정이지만 사용성을 높여주는 일이니 한번 체크해서 적용하는게 좋습니다. 별도의 비용이 들지도 않고 통화시에 사용하는 LTE는 비용을 따로 청구하는 것도 아니니까요. Volte는 통화가 더 선명하고 빠르게 연결되는 장점이 있는데, 확실히 Volte가 적용되면 더 깔끔한 소리를 듣게 됩니다. 아이폰7을 구입한 분들은 꼭 알아두면 좋은 팁이 아닐까 합니다. 



Comments.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