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KT 기가 인터넷과 올레TV 가입 후기, 결합 할인 주의 점은?

올레 기가 인터넷 변경 후 장단점, 빠르긴 빠르네


인터넷은 이제 기가의 속도로 사용할 수 있는 시대까지 변화 했습니다. 물론 가격대가 좀 있는 편이긴 하지만 느리고 답답한 인터넷을 벗어나 빠르게 원하는 작업을 진행 할 수 있다는것은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KT의 올레 기가 인터넷은 빠르게 기가 인터넷을 도입 한만큼 서비스도 다양하게 준비되고 있구요.


얼마 전 김군은 10년 넘게 사용하던 인터넷을 기가 인터넷으로 바꿧습니다. 통신사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휴대폰도 KT를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통신사의 인터넷과  IPTV를 사용하다보니 받는 혜택이 거의 없더라구요. 이번에 인터넷을 변경하면서 이런저런 고민과 의문점이 있었는데 저의 변경 경험을 바탕으로 주의할 점과 기가 KT의 기가 인터넷과 IPTV의 장단점을 풀어 볼까 합니다. 



" 어디서 변경을 신청해야 할까? 신청 시 유의 점 "


보통 인터넷을 변경하게 되면 IPTV와 함께 변경을 하게 됩니다. 저는 인터넷, TV, 무선인터넷까지 전부 KT로 변경 했는데, 변경하면서 어디서 해야 할까? 하는 고민이 상당히 많았는데, 어디다 속 시원하게 물어볼 곳도 없더라구요. 


기본적으론 익히 잘 알고 있듯 직영점 보단 TM이나 영업점들이 혜택은 많이 주는데, 법적으로 정해진 리워드의 한도는 25만원이지만 영업점들은 자신들의 마진을 떼어서 리워드를 더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워드는 많이 주는 쪽으로 선택하면 되겠죠? KT 자체 프로모션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자체 프로모션 혜택이 좋은 경우도 있으나 이벤트성이라 항상 진행되진 않습니다.



신청할 때 설치비를 좀 들여다 볼 필요가 있는데, 법이 바뀌고 통신사들의 수익원이 줄게 되면서 설치비는 거의 대부분 받고 있습니다. 인터넷은 2만2천원으로 이통 3사가 동일하지만 IPTV는 조금씩 다릅니다. 설치비까지 모두 대납해 주는 경우도 있는데, 설치비와 리워드까지 따져서 가장 혜택이 좋은 곳에서 설치하면 됩니다. 


종종 설치비가 없다고 하고선 나중에 청구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정확하게 설치비 부분을 짚고 넘어가야 나중에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안생깁니다. 




" 요즘 할인은 얼마나? 결합 할인에 대한 오해와 진실 "


보통 인터넷 계약을 할 때 3년 단위로 약정을 많이 합니다. 약정에 의한 요금할인이 생기니 요금이 저렴해 지는 장점도 있지만 3년은 길기도 하죠. 하지만 3년을 해야 요금 할인이 많이 되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게다가 3년 약정이 아니면 모뎀 임대료도 내야 합니다.


일단 영업점에서 별도로 해 주는 요금 할인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요금은 약정에 의한 할인과 TV와 인터넷을 함께 설치하면 유선 결합의 형태로 다시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건 영업점과는 별개로 KT에서 운영하는 정책이고, 영업점에서는 할인은 거의 해주지 않습니다. 아니 해 줄수가 없는 구조더라구요. 본사에서 따로 장기고객 관리 대상이라면 더 할인 받겠지만 신규 고객일 경우는 거의 요금할인은 없습니다. 




대신 KT 휴대폰을 쓰고 있고 LTE요금제를 20,000원 이상 사용한다면 유/무선 결합으로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무선 결합의 경우도 유의 할 점이 있는데, 기존에 무선결합 즉 스마트폰끼리 가족할인을 받고 있었다면 해지를 해야 합니다. 무선결합 혹은 유선 결합의 1가지만 선택해서 받을 수 있거든요. 



제가 원래 KT 스마트폰을 쓰면서 아들과 무선결합으로 할인을 받고 있었고, 이번에 KT 인터넷과 TV를 유선결합으로 신청했습니다. 가입처에서는 제가 69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으니 더 저렴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고만 안내를 해 주었을뿐, 무선결합에 대한 안내는 해주지 않았거든요. 아마 전문 상담원이 아니라서 몰랐거나, 할인에 대한 내용만 강조해서 실적을 쌓으려고 했거다 둘 중에 하나겠죠.


저는 아들과 무선결합으로 1천원의 통신비 할인을 받고 있어서 인터넷을 할인 받는게 더 이익이라 큰 문제 재기를 하지는 않았지만, 이미 무선결합으로 할인을 많이 받고 있다면 한번쯤 고민해 봐야 합니다. 물론 KT스마트폰을 쓰는 가족이 많으면 인터넷 요금은 더 많이 낮아질 수 있는데, 이 경우에도 IPTV나 무선인터넷 요금은 별개로 취급해서 유선인터넷 요금만 할인 받게 됩니다. 


무선결합 해지가 되면 그동안 받은 할인 뿐만 아니라 패밀리박스도 사용불가! 그동안 쌓아온 포인트나 데이터도 싸~악 날아가니 그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 KT 기가 인터넷의 품질은 ? "


기가 인터넷과 기가 와이파이 이렇게 2가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사실 유선 인터넷은 거의 사용할일이 없긴 합니다. 저희집이 전부 무선으로 연결을 지향하고 있어서...ㅋㅋ 


유선으로 다이렉트 연결은 해보진 못했지만 노트북을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에 직접 연결하는 방식으로 대충 짐작은 해 볼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속도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저희집에 사용하는건 기가 콤팩트로 기가급이 아닌 500MB급인데, 최고 속도까진 아니지만 이정도만해도 상당히 빠르더라구요. 기가 인터넷을 제대로 지원 받으려면 기가 인터넷이 지원되는 케이블도 있어야 하는데, 일반 케이블로 해도 이정도는 나옵니다.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기가 와이파이가 지원되는 스마트폰이라면 와이파이 표시에 G가 붙은 기가 와이파이 표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중계기가 있는 거실, 작업방으로 쓰는 작은방 그리고 침실로 사용중인 큰방에서 각각 측정 했습니다. 작은방과 큰방은 거실과 벽을 두고 있기 때문에 속도가 떨어 질것 같았는데, 그래도 고르게 속도가 나오는 편이네요. 물론 중계기가 있는 거실쪽이 속도는 가장 빨랐습니다.



" 기가 와이파이~ 꼭 신청해야 할까? "


요즘 무선인터넷 많이 쓰죠?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집집마다 무선인터넷 공유기를 안 가지고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신청할 때 무선 인터넷도 함께 신청하는 경우가 많은데, 꼭 신청해야 할까요?


결론부터 이야기 하지만 꼭 신청할 필요 없다! 차라리 좋은 무선인터넷 공유기를 하나 사는게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무선 인터넷 신청 해봐야 무선 공유기 하나 달아 주는게 다 입니다. 물론 LG U+ 처럼 할인을 위하 꼭 무선인터넷까지 신청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려면 그 통신사의 무선인터넷 공유기를 쓰는게 좋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굳이 신청하지 않고 무선 공유기를 따로 달아 주면 됩니다.



원래 통신사에서 임대 해주는 모뎀이 그리 성능이 좋지 않았는데,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그래도 그리 나빠 보이진 않습니다. 따로 구입하는게 더 성능이 좋은 경우가 많지만 관리가 귀찮거나 부모님처럼 관리에 어려움을 격는 분들은 기가 인터넷을 신청하는게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문제가 생기면 기사님이 방문해서 AS해 주기도 하니까요.



" KT 올레TV, 모바일과 함께라면 100배 더 즐겁다 " 


IPTV는 사실 자주 보는 채널이 다 비슷해서 채널수에 너무 연연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희는 12요금제의 베이직한 요금제를 사용 합니다. 꼭 필요한 채널은 따로 신청해도 되구요.


KT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올레TV랑 연계해서 활용할 수 있는 혜택이 많아서 다른 통신사 IPTV 쓰는것보다 훨씬 이익 입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올레 tv 모바일 이용권을 주는데, 제가 스마트폰 69요금제라 올레TV모바일 월정액이 무료긴 합니다. 올레tv 모바일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서 타 통신사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KT가 좀 고지식하고 서비스도 그리 폭넓지 않았던게 사실이지만, 요즘은 각종 혜택을 강화하고 유/무선을 연계하는 서비스가 많이 확장되서 너무 좋더라구요. 전에 IPTV 쓸 때는 그냥 TV보는 용도로만 썻지 VOD같은건 보지도 않았는데 요즘은 VOD 보는 재미도 쏠쏠 합니다.



모바일에서 구입해도 그대로 올레TV로 볼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물론 가능하구요.VOD도 최신 VOD를 무료로 제공하는것도 많고, 기간 한정 혹은 타임 한정으로 무료로 풀어 주는 등 볼만한게 정말 많습니다. 

고질적으로 IPTV들이 풀지못한 UI적인 숙제가 여전히 남아 있긴하지만, 나름 UI나 카테고리 정리도 잘 되어 있고, 볼거리가 많아서 아이들도 좋아하구요.



개인적으론 리모컨이 좀 맘에 들지 않는데, 리모컨을 좀 더 편리하게 개선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확 드네요.


사실 이건 좀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후기이긴한데, 이번에 올레 TV와 올레기가 인터넷으로 바꾸면서 상당히 만족스런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환경이라면 기가 인터넷 콤팩트 정도면 크게 불편하지 않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고, IPTV도 타 통신사에 비해 채널수나 화질이 나쁘지 않더라구요. 홈쇼핑 채널이 좀 많은데, 이게 나쁘다기 보다는... 지갑걱정이 앞선...ㅎㅎㅎ

후기에 앞서 유의할 점들을 알려 드렸는데, 기본적으로 유선결합이나 무선결합 둘 중에 하나만 적용되고 유/무선 결합을 하게 되면 무선 결합은 해지되고 인터넷 요금만 할인되는 구조이니 그점만 좀 유의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원래 둘 다 되는줄 알았는데 그렇게는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인터넷이나 IPTV 바꿀려고 하는 분들이라면 꼭 주의해서 계산해 보세요. 


Comment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