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추억의 클래식 도스 게임 2500개를 무료로 간편하게 즐기는 방법

반응형

클래식 도스게임을 간편하게 즐기자

 

필자와 비슷한 나잇대의 사람이라면 플로피 디스크를 갈아 끼우며 밤새 게임을 즐기던 기억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막 PC가 보급되던 시점이었고 인터넷이 발달 되지 않았던 터라 공략이 나와 있는 PC잡지를 보면서 게임했던 기억이 납니다.

 

최근 게임들은 화려한 그래픽을 앞세워 등장하고 있지만, 너무 복잡하기도 서 고전 임들에 대한 향수가 있었는데, 이런 MS도스 게임들을 즐길 수 있는 라이브러리가 인터넷 아카이브에 등장했습니다. 그것도 한두 개가 아니라 무려 2,500여 개의 게임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인터넷 아카이브(Internet Archive)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유로운 온라인 디지털 도서관을 운영하는 비영리 단체로 미도서관협회의 회원이며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도서관으로 정식 분류됩니다. 인터넷 아카이브의 홈페이지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공개한거죠.

 

 

별도의 애뮬레이터를 설치 하거나 ROM 파일이 필요 없이 인터넷 아카이브 홈페이지에서 게임을 실행하면 바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라는 애뮬레이터를 웹상으로 실행하는 방식으로 아직 베타판이라고 하지만 키보드로 하는 게임은 큰 무리 없이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는 매칭이 안 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아직 베타판이고 IE에 최적화되도록 안정화 시키고 있다고 하니 곧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아마도 예전에 게임 좀 해 봤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여기 있는 게임들을 다 알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워낙 게임수가 많다 보니 하나씩 플레이만 해도 한참 걸릴 것 같네요. 크롬이나 사파리도 지원해서 모바일로도 접속은 가능하지만 대부분 키보드나 마우스를 지원하는 게임이라 터치로는 불가능하더군요.

 

 

크롬이나 사파리같은 브라우저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오히려 IE가 좀 불안정 하다고 합니다. 현재 IE를 안정화 시키는 작업이 진행 중이구요. 작은 화면으로 실행 되지만 전체화면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가 신기한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많은 게임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도록 모아놓았다는 게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가끔 이런 게임들을 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 이제는 여기서 하면 되겠네요. 화려하진 않지만, 추억을 담은 게임들을 한곳에서 플레이할 수 있으니 너무 좋더라구요. 게임에 몰입하다 보면 시간이 너무 빨리 가게 되니 주의하세요~ㅋㅋㅋ

 

>> 인터넷 아카이브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바로가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