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IT기기

시놀로지 DS216play 나스로 무었을 할 수 있을까? 실사용 후기

Synology DS216play로 만드는 개인용 디지털 스토리지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하는 나스들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휴대용기기들이 많아지고 집안에서도 멀티미디어 파일들을 많이 쓰기 때문에 클라우드 서버를 겸하는 미디어 서버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기 때문이겠죠.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 DS216play는 가정용 멀티미디어 서버로 활용할 수 있도록 4K UHD 트랜스레코딩을 지원하고 1.5Ghz의 듀얼코어 CPU와 DDR3 1GB RAM으로 빠른 처리속도를 갖춰 놓은 제품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살펴보았듯 DS216play의 설치와 세팅은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간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HDD를 장착하고 전원과 네트워크선만 연결하면 되니까요.

 

 

DS216play를 구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놀로지 나스의 운영체제인 DSM(DiskStation Manager)은 DS216play의 관리뿐만 아니라 간편하고 쉽게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서 편리합니다. 기본 설치된 DSM에 다양한 애드온을 설치해서 원하는 대로 활용할 수 있는데, 애드온의 종류도 다양해서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거나 생산성을 높이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DSM의 설치도 자동화되어 있어서 무척 간편하고 복잡한 라우터의 구성과 어려운 DDNS설정을 하지 않아도 쉽게 파일센터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부 설정은 조금 낯선 부분도 있겠지만, 기본설정은 매우 쉽고 빠릅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DS216play 연결하기

DS216play는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 대응하도록 전용 DS시리즈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는 물론 iOS를 사용하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어플리케이션도 제공되고, 윈도우나 맥OS도 지원합니다. 기능을 나눠서 여러 개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놓았는데, 통합해서 만들 필요도 있어 보이긴 하네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을 감상하는 등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DS216play의 파일을 관리 하거나, DS216play에 접속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으로 토렌트 같은 파일 다운로드를 제어할 수도 있구요.

 

 

 

가장 많은 활용도를 보이는 부분이 동영상 시청 부분일 것 같은데 DS216play는 트랜스레코딩을 지원해서 자체적으로 재생할 기기에 맞춰 용량을 줄여주는 기특함도 가지고 있습니다. DS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웬만하면 다 소화할 수 있지만, 자막지원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MX플레이어 같은 외부 플레이어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DS216play를 TV와 연결하기

제가 나스의 구입을 고려했던 가장 큰 이유는 집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 서버로의 역할 때문이었습니다. 예전에는 정말 TV랑 연결하기가 쉽지 않아서 포기하고 있었는데, DS216play는 빠르게 TV와도 자동 연결 되더라구요.

 

삼성 TV는 전용 DS어플을 지원하지만 그 외 TV는 DLNA를 통해 연결해야 합니다. DLNA가 지원되는 XBOX나 플레이스테이션도 물론 연결할 수 있지만 그다지 활용할 만 하지는 않더라구요. 원래 DLNA도 네트워크 속도나 안정성에 영향을 많이 받아서 그런지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도 많은데 TV와 연결이 쉽게 돼서 놀랐습니다.

 

 

재생할 파일 용량에 따라 초기 로딩 속도가 좀 차이가 있긴 하지만 DLNA 연결이라고 해도 꽤 빠르고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집안의 무선인터넷 속도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 네트워크 구성이 좀 빠른 편이 유리하겠죠?

 

트랜스레코딩을 이용해서 플레이어에 상관없이 볼 수 있다고 했는데, 트랜스레코딩은 지정된 장치만 지원됩니다.  DLNA로는 일반적인 네트워크 하드처럼 파일 접근만 되니까 TV에서 지원하는 파일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과 연결하기

PC나 노트북과 연결하면 DSM에 접근해서 상당히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미디어 파일의 재생도 가능 하구요. 마치 윈도우를 사용하듯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애드온을 지원해서 원하는 활용도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DS216play에서 직접 재생하면 전용 플레이어를 통해 재생됩니다. PC에서는 브라우저를 통해 스트리밍 되구요. 4K영상을 한번 플레이해 봤는데, 버퍼링도 없고 빠르게 움직여서 꽤 쓸만하더라구요.

 

 

일반적으로 DSM을 통해 업로드 다운로드 하는 방식을 사용하면 대용량 파일을 옮길 때는 조금 불편하고 파일관리가 용의 하지 않은데, PC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DS216play를 연결하면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 폴더만 연결할 수 있지만 파일을 복사해 넣고 따로 이동시키면 되니까 꽤 편하더라구요. 물론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방식이라 네트워크 속도가 빠르면 빠르게 복사되겠죠?

 

 

사용자를 지정해서 폴더 접근이나 세팅변경 권한을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에 맞는 권한을 줄 수 있습니다. 각각의 계정은 개인의 계정을 가지게 되고 허용된 범위 내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거죠. 각 사용자만 접근할 수 있는 개인 폴더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보호가 필요한 파일을 저장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전체가 접근할 수 있는 공유 폴더가 기본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영화나 사진 같은 미디어 파일은 공유 폴더에 넣어 두면 전체가 공유할 수 있구요.

 

 

외부에서 DS216play 연결하기

DS216play는 집이 아닌 외부 네트워크를 통해서도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용 클라우드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구요.

 

 

나스를 사용하면 좋은 게 파일을 한군데 모아서 사용하기 때문에 여기저기 복사해 넣을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스트리밍으로 사용해도 꽤 빠르게 반응하니 좋더라구요.

 

 

저 같은 경우는 외부에서 작업하는 일이 많아서 항상 외장 하드를 들고 다니는데, DS216play를 사용하면 개인 클라우드로 사용해서, 네트워크가 지원되는 환경이라면 쉽게 접근해서 사용하니 좋더라구요. 보통 외부에서는 대용량 파일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으니 외부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것에 활용해도 좋고, 파일을 직접 관리하니까 버전 관리도 쉽구요.

BOX나 원드라이브 같은 외부 클라우드 서비스와도 연동되고 외부에서도 연결이 가능하도록 링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보통 클라우드 서비스가 지원하는 기능은 대부분 지원한다 생각하면 되고 더 강력한 보안을 갖춘 개인 클라우드를 만들 수 있는 거죠.

 

 

파일센터로 활용하기

DS216play을 활용하면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 클라우드 서버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더욱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DS216play를 FTP 서버로 활용해서 홈페이지용 이미지 서버로 활용 하는 등의 일을 할 수 있고, WebDAV를 지원해서 편리한 파일 관리가 가능합니다. 물론 윈도우나 맥 그리고 리눅스까지 폭넓은 지원을 하고 있구요.

 

아마 토렌트를 이용한 파일 다운로드를 많이 사용할 텐데, 토렌트 파일 다운로드할 때 PC를 계속 켜 놓지 않아도 DS216play에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상당히 편하더라구요.  DS 다운로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DS216play에 직접 연결하지 않고도 모바일로도 제어가 가능하니 편하겠죠?^^

외부에서 다운로드 지시를 해 두고 집에서 가서 편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토렌트 많이 쓰는 사람이라면 정말 편리할 것 같네요.

 

위에 소개한 것을 기본으로 다양하게 미디어 서버나 데이터 서버로 활용할 수 있으니 개인용 클라우드 저장장치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나스의 구입을 한번쯤 고려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예전에는 NAS라고 하면 복잡하고 어려운 설정 과정을 거쳐야 했는데, DS216play는 DSM을 통해서 쉽게 관리하고 세팅할 수 있으니까 편하더라구요. 물론 조금 파워풀하게 사용하려면 낯선 세팅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조금만 손 보면 개인용 서버로의 활용은 정말 무궁무진해집니다.

HDMI 단자를 지원하면 좋겠는데, HDMI 단자가 지원되지 않는 게 제일 아쉽긴 합니다. 저는 집에서 미디어 파일 서버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DLNA를 개인적으로 좀 신뢰하지 않는 편이라 직접 연결하면 좋겠는데 HDMI 단자가 있는 나스는 많지 않더라구요. 하지만 DS216play로 DLNA를 활용해 보니 연결이 잘 되는 편이라 그다지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가정용으로 활용할 NAS를 찾는다면 DS216play를 활용해 봐도 좋을 듯 싶습니다. DS216play에 관한 개봉기와 자세한 내용은 아래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6
  • 저도 시놀로지 사용하는데 괜찮더라구요

    • 시놀로지가 나스 OS도 괜찮고 나스를 잘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쉽게 사용 가능한것 같더라구요. 시놀로지랑 큐냅 중에서 고민 중인대 답이 쉽게 나오지는 않네요.ㅎㅎㅎ

  • 저도 216 구입해서 설정 중에 있는데 데이터로 접속하면 ds 어플에 접속 불가하고 와이파이로 하면 접속이 됩니다..무슨 문제일까요ㅠㅠ

    • 지나가는사람 2016.12.05 1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공유기 쓰시는것 같은데.. 내부에 DHCP라는 게 있는데, 공유기에서 연결된 기계마다 새로 번호를 부여 해주는거에요(IP주소) 근데, 내부에서는 한 식구기때문에 볼수있는데 외부에서는 이 번호를 알수가 없어요 ( 이번호를 알아야 접속이 가능합니다) 외부에는 아이피1개만 할당이 되어있어서 공유기가 자기가 그걸 받아서 여러개로 할당해주는 식이에요.. 결론은 DDNS 라고 이름을 하나지어주는데 내부 번호를 알려주면 보안에 취약하니까 이 가상의 DDNS 주소에다가 연결해놓고 내부에서 설정해주는 개념입니다...( 써놓고 보니 횡설수설하네요 죄송)

  • 김진우 2016.02.27 23: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글 잘읽었습니다.
    그런데 초보적인 질문 하나 드려도 될까요?
    저희 집에는 현데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랜선 하나뿐인데 위 제품에 랜선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어떤 방법을 써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랜선 분배기를 사용하여 둘로 나누어야 하는지 아니면 허브를 사용해야 하는 지 궁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