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출사표 던전 LG페이에 거는 기대와 우려, 화이트카드 방식 될까?

반응형

휴대폰 전자 결제 시장에 도전장 내면 LG, 결과는 글쎄?

 

LG 전자가 국내 카드회사들과 업무제휴를 체결하면서 모바일 결제 서비스 출시를 사실상 발표 했습니다. G페이가 상표 출원까지 되었는데, G-PAY는 스마트폰을 너무 연상시켜서 그냥 평범하게 LG페이로 가기로 한 것 같습니다.

 

 

LG가 모바일 결제를 어떤 식으로 진행되게 될지 아직은 명확하게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NFC HCE(HOST CARD EMULATION)과 화이트카드 방식 중에 선택하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NFC의 보급이 아직 미비한 수준이기 때문에 화이트 카드 방식이 우세하게 점춰 지고 있구요.

 

화이트 카드는 마치 백지수표에 금액을 적어 넣듯, 아무런 카드 정보가 없는 LG페이 전용 카드에 카드 정보를 전달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하나의 카드로 다양한 카드를 사용하는 효과를 낼 수 있고, 만약 카드를 잃어버리더라도 스마트폰에서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으니 꽤 편리하기도 할 것 같습니다.

 

화이트 카드 방식이라도 아직은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명확하지 않지만, 휴대폰과는 별도로 뭔가 들고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과 스마트폰으로 카드 정보를 전송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삼성페이처럼 호응도가 높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화이트 카드를 구입하는 초기 비용의 부담도 있구요.

 

 

하지만 지갑의 두께를 줄일 수 있다는 편리함으로 많은 사람에게 호응을 얻을 수는 있을 것 같은데, 삼성페이가 사용하는 MST방식도 아직 서비스가 제한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사전에 많이 준비해서 카드 사용의 사각지대를 줄이고 범용성을 높이면 충분히 해볼 만한 싸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삼성페이처럼 자사 스마트폰에 국한되서 서비스되도록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겠죠?

 

삼성페이도 삼성페이 출시를 위해 결제를 위한 칩을 탑재한 기기(갤럭시S5 이후 출시 작)에서만 서비스가 되는데, LG페이도 이를 지원하는 칩을 탑재한 기기에서만 사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LG V10이 LG페이 출시를 염두해두고 있었던 만큼 V10에 우선 적용 혹은 차기작과 함께 출시를 예상해 볼 수 있겠네요. 일각에서는 1~2월 출시설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말 셀 수도 없을 만큼 다양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나오고 있는데, LG페이가 얼마나 선전해 줄 수 있을지는 사실 알 수 없습니다. 화이트 카드 방식도 사실 공식적으로 밝힌게 아니라서 다른 방식으로 나올 수도 있구요. 하지만, 분명한건 편리함과 범용성을 갖추지 못한다면 다른 페이들과 차별성 없이 묻혀 버린 다른 페이 서비스처럼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죠. 애플과 구글 그리고 삼성으로 나눠진 전자결제 시장에 얼마나 파급력을 갖게 될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국민과 신한카드가 이번에 우선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했고, LG와 함께 테스트 중 이라고 합니다. 아직은 베일에 싸인 게 많은데 잘 준비해서 점점 어두워지는 LG모바일 서비스의 활력소가 되길 바래 봅니다. 뭐가 그리 비밀인지 모르겠으나 정보좀 주세요~ L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