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콘솔게임기

롬관리를 쉽게 해보자~

반응형

보통 NDSL 닥터(R4,DSTT 등등..)에 들어가는 롬 파일을 '물'이라고 하더군요.
'롬'이라는 글자를 뒤집으면 '물'이 되기 때문이라고 하던가요??
닥터는 '의사'라고 하고요.(말 그대로 Doctor 가 의사이기 때문이겠죠^^;;)
이유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아무래도 닥터라는 것에 많은 논란이 일고 있고, 닥터를 구동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합법적이지 않기 때문이겠지요. 그래서 '물', '의사' 등의 은어를 쓰는 것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논란이 어떻든, 합법이든 불법이든, 굉장히 편리하고 유용한 놈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실제로 정품 소프트를 구입해서 NDSL를 즐기시는 분들 중에도 닥터의 강력한 기능때문에 닥터를 따로 구입해서 쓰는 분들을 주위에서 많이 봤습니다.(영화를 본다던가, MP3를 듣는다던가..)
물론 영화를 보거나, MP3를 듣기 위해서 합법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카트리지가 따로 있기는 합니다만..(닌텐도에서 내놓은 플레이얀이 있죠) 여러가지로 불편하고, 카트리지를 꽂았을때 외관이 상당히 보기 흉하더군요. 휴대성도 떨어지게 되고요.

...저는 왜 항상 포스팅이 삼천포로 빠지는 걸까요;;;

처음으로 돌아와서, 이제 NDSL의 '물'을 관리 할 때 매우 유용한 자료를 하나 소개 해 볼까 합니다.
'물'을 PC에 보관하게 되면, *.nds라는 확장자를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파일을 관리하는 방법은 오로지 파일명을 잘 정해주는 것 말고는 없습니다. 가끔가다 이 파일이 무슨 '물' 파일일까.. 헷갈리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럴 때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nds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의 내용물을 아이콘 형태로 보여줍니다.
스샷을 첨부하도록 할게요.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전의 롬 파일들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하고나면,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도 클릭 두번으로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고, 제거도 클릭 두번이면 됩니다.
첨부 파일의 압축을 푼 다음에, Reg.bat을 실행 한 뒤에 reico.exe 파일을 실행하면 적용됩니다.
제거는 Unreg.bat을 실행 한 다음 reico.exe 파일을 실행하면 제거됩니다.

'물' 관리, 이제 아이콘으로 좀 더 쉽고 편하게 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