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모바일 T머니, 휴대폰 바꾸면 어떻게 될까? T머니 카드 잔액은 모바일 T머니로 이전

반응형

집에 굴러다니는 T머니 카드에 남은 잔액 스마트폰에 이전해서 사용해 보자 

 

대중교통 이용할 때 T머니 많이사용하시나요? 사실 저는 T머니 보다는 그냥 후불 교통카드를 많이 쓰곤 했는데 뭔가 계속 가지고 다녀야 한다는 압박과 카드를 꺼내 들어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얼마 전부터는 모바일 T머니를 사용하기 시작 했습니다. 요즘은 모바일 T머니에도 후불 카드를 등록 할 수 있지만, 금전 관리 차원에서 선불로 쓰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대부분 자신이 사용하는 신용카드로 교통카드를 대신 하는 사람들이 많긴 하더라구요. 사실 IT나 모바일 전문으로 하는 블로거들도 일반인과 비슷한지라 모바일T머니 쓰는 분들을 잘 뵙지 못했습니다.


다들 모였다가 집에 갈 때 대중교통 이용하면서 보면 신용카드로...ㅋㅋㅋ 휴대폰 사면 신용카드 끼울수 있는 케이스를 찾는 사람들이 많은것도 비슷한 이유이기도 하구요. 그래도 젊은 층을 위주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죠.

 

 

하지만 모바일 T머니를 사용하면 좋은 점도 있는데, 카드에 남은 잔액을 모바일로 이전을 시킬 수가 있습니다. 단순히 모바일T머니 앱에서 잔액이전을 하면 간단히 할 수 있어서 저희집에 있는 T머니 카드에 남은 잔액을 싹싹 끌어 모으니까 돈이 좀 되더라구요. 꼭 대중교통 이용하지 않아도 편의점 등에서 쓸수 있으니 요긴하게 쓰고 있습니다. 커피를 사먹을 수도 있어요~

 

T머니에 충전 된 금액이 있을 때 휴대폰을 바꾸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기변을 하게 되면 사용할 수 있지만 USIM을 바꾸게 되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너무 당연한가요?ㅎㅎㅎ

 

 

우리가 휴대폰을 구입할 때 USIM을 함께 구입하게 됩니다. USIM 구입 비용은 구입할 때 조건에 따라 내기도 하고 공짜로 받기도 하지만 T머니를 쓰기 위해서는 T머니 기능이 있는 USIM을 구입해야 합니다. 요즘은 캐시비 같은 다른 가상화폐가 가능한 것도 있더군요. 전에 석택해서 사용할 수 있는 USIM이 나온다고 했는데 정확히 확인이 안되네요.

 

T머니가 가능한 USIM 자체가 T머니 카드의 기능을 하기 때문에 이곳에 충전 된 금액은 USIM을 바꾸지 않는 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통이 된 USIM 이어야만 되는지 까지는 확인이 안되는데, 일단 USIM이 없으면 USIM 없는 기기는 T머니 어플리케이션 구동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모바일 T머니 어플리케이션을 보면 모바일 T머니 카드 번호를 부여 받게 됩니다. 이 번호는 USIM에 있는 카드 번호라서 동일한 USIM을 사용하게 되면 동일한 모바일 카드 번호를 부여 받게 됩니다. 계속 같은 T머니 카드에 충전해서 사용하는것과 동일한거죠.

 

개통이 된 USIM 이어야 구동이 되는것은 아닌것 같던데, 일단 USIM은 T머니 카드와 같은 기능을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하고, 사용하려면 당연히 NFC가 지원되는 단말기가 필요 합니다. 모바일 T머니 카드 번호가 있으니 USIM을 바꿔도 그 카드번호로 다른 기기에서 사용하면 되지 않겠느냐? 하는 의문이 들겠죠? 하지만 앞서 언급했던 모바일T머니의 카드 번호는 USIM을 따라 다니기 때문에 USIM 변경시는 다시 충전을 해야 합니다.

 

T머니 카드의 결제 방식 자체가 본인 명의의 카드인지 확인하는 절차가 없고, 등록을 한다고 해도 본인 확인이 안되는 등 결제 계 자체가 신용카드와는 좀 달라서 UISM이 바뀌면 해당 주인이 누구인지 알수없기 때문에 카드만 등록해서 잔액을 옮기는 그런 시스템은 없습니다.

 

 

대신 환불을 받으면 말끔하게 해결이 되는데, 수수료 500원을 제외하고 전액 환불이 가능 합니다. 1천원 이하의 소액은 수수료가 없구요. T머니 카드에 남은 잔액이 있으면 모바일에 옮겨 두었다가 쓰거나 환불 받으면 좋겠죠?^^

환불 절차도 모바일 앱으로 하면 상당히 간편하고 자신의 통장으로 바로 입금되니 별로 신경쓸것도 없습니다.

 

사실 생각해 보면 아주 간단한 문제 인데, 헷갈려 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군요. 저도 사실 좀 헷갈려서 이번에 스마트폰을 G프로2에서 G3로 변경하면서 T머니는 어떻게 되나 궁금했는데, 실제로 해 보니까 잔액이 그대로 잘 살아 있어서 안심 하게 되더군요.

근대 대부분 사람들은 기변 보다는 통신사 번호이동을 주로 하기 때문에 T머니 잔액이 남으면 방법을 찾아야지 하면서 그냥 넘어가 버리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물론 고액이면 어떻게든 방법을 찾는데 소액이면 흐지부지..ㅎㅎㅎ 환불 받으면 되지만 일단 번거롭고 귀찮거든요. 모바일 앱에서 환불 받는것이 있다는 것도 모르는 사람도 많구요. 그래서 모바일T머니를 안쓰나요?

요즘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도 후불카드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으니 그렇게 사용하면 편리 하겠네요. 남은 T머니 카드의 잔액들을 모아서 쓰는 재미도 쏠쏠하니 모바일T머니 안쓰는 분들은 모바일 T머니를 쓰는 습관을 한번 들여 보세요~

 

T머니 사용에 관한 방법은 김군의 관련 포스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관련포스트 : 

[사진으로보는리뷰/LG 스마트폰] - 옵티머스G로 사용해본 NFC 모바일 T머니, 써보니 편리하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