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구글 크롬 원격 데스크톱, 이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하자

반응형

간편하게 스마트폰과 PC를 연결해 주는 크롬 원격 데스크톱

 

얼마전 구글이 구글 카메라와 원격데스크탑의 2가지 어플을 내어 놓았습니다. 구글의 서비스가 늘어간다는 측면에서는 참 반가운 일이지만... 한편으로는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되는 어플리케이션이 늘어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스믈스믈 올라오기도 합니다. 물론 구글카메라와 원격데스크톱은 가능성이 좀 낮지만요. 

 

 

구글 원격 데스크톱은 PC와 스마트폰을 연결 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PC의 화면을 스마트폰에서 그대로 볼 수 있도록 도와 주는것이죠. 자신의 구글 계정이 연결 된 PC와의 연결만 허용하는터라 기본적으로 타인의 PC와 연결은 안되지만, 다른 사람PC에 설치 된 크롬이 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 있으면 타인의 PC도 연결이 가능 합니다. 일종의 꼼수죠...ㅋㅋ 

 

 

크롬의 원격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은 PC용과 안드로이드용으로 나와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크롬 브라우저용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미 크롬을 통해서는 원격 데스크톱 어플이 나와 있었던터라 PC와 PC를 연결하는 것은 가능 했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지원하지 않았는데 이번에 발표가 되면서 스마트폰에서의 PC 연결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안드로이드용으로만 발표가 되었고 연말이나 되어야 IOS 용 어플도 발표가 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기존에 이미 윈도우용 RDP 어플리케이션도 나와 있고 팀뷰어도 유저층이 두터운 상태라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구글의 리모트 데스크탑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C에서 크롬이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크롬에는 원격데스크탑 어플도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하겠죠? 별도로 크롬이 구동되어 있어야 하는것은 아니지만 크롬에도 원격 데스크톱 어플이 설치가 되어야 접근이 가능 합니다.

 

 

크롬에서 구글 데스크탑 어플을 실행해 보면 기존에는 PC 와 PC연결 메뉴만 있었는데, 이제는 쉐어 메뉴가 생겼습니다. 여기서 6자리의 PIN을 입력해 두면 스마트폰이나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연결할 때 이 PIN 번호로 연결이 가능 해 집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은 구글플레이에서 원격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어플은 별도의 설정은 필요 없고 접속 할 때 미리 크롬에서 설정한 PIN만 입력하면 끝~ 내 PC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PC에 접속하려고 하면 스마트폰에서는 안되고 크롬에 있는 원격 데스크톱 어플을 사용해야 합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꼼수를 이용하면 다른 사람PC도 접속이 가능하겠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꼼수~ㅎㅎㅎ

 

 

연결도 상당히 빠른 편이고 동작속도도 느리지 않습니다. 만약 듀얼모니터를 사용한다면 듀얼 모니터도 별 문제 없이 지원하구요. 기존에는 팀뷰어를 이용했는데 팀뷰어보다 상당히 간편하고 빠르네요.

 

 

단순히 터치를 통한 클릭 뿐만 아니라 두손가락 혹은 세손가락을 이용한 터치로 여러가지 마우스 동작을 제현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도 멀티 터치가 지원되어야 하겠네요.

 

구글 원격 데스크톱 어플에서 사용할 수 있는 터치 동작

- 마우스 이동 : 화면 아무 곳에서나 스와이프

- 왼쪽 클릭 : 화면 터치

- 오른쪽 클릭 : 두 손가락으로 화면 터치

- 가운데 클릭 : 세 손가락으로 화면 터치

- 위/아래로 스크롤 : 두 손가락으로 스와이프

- 클릭하여 드래그(1개 항목) : 길게 터치하여 드래그

- 확대/축소 : 두 손가락을 벌리거나 모음

- 키보드 표시 : 세 손가락을 위로 스와이프

 

윈도우용 PC 뿐만 아니라 MAC도 연결이 가능해서,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까지 발표가 끝나면 윈도우와 MAC을 모두 아우르는 어플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타인의PC를 스마트폰으로 직접 연결할 수 없는게 아쉽지만,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사용이 간편하고 빨라서 유용하겠더라구요. 가끔 집에 데이터를 두고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 상당히 쓸만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이 작아서 답답하긴 하겠지만 태블릿으로 연결하면 어느정도 쓸만하겠죠?

 

구글에서 이제 발표하긴 했지만 이미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나와 있는 RDP 어플도 있고, 원격접속 어플리케이션들이 나와 있는것들이 많아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녀석을 사용할 지는 모르겠지만, 나름 구글의 신뢰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사용을 생각해 봄직하겠죠?

최근 발표 된 MS의 원격 어플도 상당히 잘 만들어져 나왔던데, 구글에서도 공식적으로 지원을 하긴 하네요. 년초부터 베타 테스트 중 이라는 이야기가 계속 나왔는데 발표가 좀 늦긴 늦었죠? 간단히 핀 번호 입력 만으로 내 PC를 제어 할 수 있는 구글 원격데스크톱! 격하게 사랑해 주어야 겠습니다.^^

침대에 누워서 디아블로를 할수 있을지도?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