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가전제품

LG 울트라HD TV(65LA9700)로 즐기는 4K영상, 우리집에 65인치 TV 괜찮을까?

반응형

LG전자의 울트라 HD TV 65LA9700의 놀라운 화질!

 

결혼 할 때 남자들이 가장 사고 싶은것이 대형 TV일 정도로 TV라는 물건은 단순히 디스플레이의 영역을 넘어 가족의 소중한 시간을 함께 해 주는 소중한 물건 입니다. 물론.... 남자들의 로망이 담긴 이야기 이지만...^^;;

TV는 한번 구입하고 나면 보통 10년은 사용한다라는 생각으로 구입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최신의 제품을 구입하는게 좋고 지금처럼 울트라HD로 넘어가는 시점이라면 울트라 HD제품군을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요즘 가전제품 매장을 지나칠 때 마다 울트라HD TV를 보면서 군침만 흘리고 있었는데 약 한달 정도 LG전자의 울트라 TV와 함께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열심히 울트라HD TV를 시청하고 있습니다. 완전 감동 받고 있는 중!

 

 

지금 가지고 있는 TV는 거의 FULL HD(1920x1080) TV가 주를 이루고 있을텐데 울트라HD(3840x2610) TV는 풀HD보다 약 4배 더 선명한 화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4K라는 단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기도 하구요.



원래 저희집에 있던 TV가 55인치 TV인데 체험제품을 대여 받은 TV는 65인치의 TV입니다. 무려 10인치가 더 큰 TV라 우리집에서 시청 할 수 있는 환경이 될까? 했는데, 거실 한쪽벽을 거의 꽉채울 정도의 65인치도 충분하네요.

 

아이들의 시력보호 등의 이유로 너무 큰 TV를 선호하지 않는 분들도 있는데 이런부분만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면, 저희집처럼 20평대에서도 65인치 TV가 너무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요즘은 55인치대의 울트라HD TV가 나오고 있기도 하고 사이즈가 작아진 만큼 가격대도 가시권으로 들어오고 있구요.

 

아마도 오래 전에 TV를 구입하신 분들이라면 두꺼운 베젤을 가진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을 텐데, 예전 40인치대의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요즘 나오는 50인치의 제품과 크기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베젤을 얇게 뽑아내는 기술이 발전 했기 때문에 크게면에서는 오히려 지금 사용하는 제품보다 큰 제품을 구입하는게 여러모로 유리하기도하고 큰차이가 없어집니다.

 

 

울트라HD TV의 디자인을 봐도 얇은 베젤을 볼 수 있는데, 두께는 다른 LED TV 보다는 약간 두껍게 느껴지기도 하내요. 실제로 기존의 LG LED TV보다는 두껍지만 슬림베젤을 구현해 냄으로써 영화나 기타 영상 감상시 영상의 이질감을 상당히 줄여 줍니다.

 

 

화면이 크면 클수록 이런 이질감은 더 사라지게 마련인데, 실제로 집에서 65인치의 TV로 시청하는 화면은 작은TV에서는 주지 못하는 커다란 감동을 받습니다. 덕분에 이번 소치동계올림픽은 완전 실감영상..ㅋㅋ 

 

 

현재 방송으로 송출하는 영상은 FULL HD로 전송되고 있지만, 4K 영상으로의 전환이 착착 진행 중에 있습니다. TV가 한두해 쓰고 버리는 물건이 아니기 때문에 이를 준비 하기 위해 울트라HD TV를 준비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LG 울트라HD TV가 타사의 제품보다 더 끌리는 이유중에 하나는 4K영상의 국제 표준규격인 HEVC(H.264@L5.1)코덱을 지원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아마 4K 공중파 방송이 실현 될 때는 국제 표준규격의 코덱에 따라 송출하게 될 텐데 이 때를 위해서나 범용적인 사용성 측면을 위해서 국제 표준규격 코덱의 지원이 꼭 필요 합니다.

 

현재 송출되는 FULL HD의 영상도 업스케일링을 통해 더욱 선명하고 생생한 화면으로 컨버팅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4K영상 컨텐츠가 없어서 소용이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어느정도 접어 둘 수 있습니다.

 

 

TV를 받치고 있는 스텐드도 디자인이 상당히 깔끔한데, 65인치의 대 화면의 무게를 회전시키기는 좀 무리였는지 회전식은 아니고 고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중앙부분을 비게 만들어서 답답함을 없에고 유선형의 라운딩으로 유려한 곡선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요즘은 벽걸이 보다 스탠드형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 스텐드형으로 사용해도 집안 인테리어에 큰 몫을 차지 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고정 스텐드라는 단점을 상쇄해줄 비장의 카드인 숨겨진 1인치의 스피커가 생생한 화질 뿐만 아니라 사운드의 감동도 더해 줍니다.

 

평소에는 스피커가 숨겨져 있지만 전원을 켜면 스피커가 아래로 스르륵 내려옵니다. 구동 방식도 신기하지만 이 스피커는 전면을 향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TV에서 느끼지 못하는 작은 사운드까지도 생생하게 전달 해 줍니다.

별도의 우퍼는 없지만 마치 2.1채널의 사운드 바 같은 느낌 이랄까요?

 

기존의 티비 스피커는 후면에 달려 있거나 바닥을 향하게 되어 있어서 마치 무언가 한겹 막고 있는듯한 느낌인데 비해 울트라HD TV의 스피커는 전면을 향하고 있기 때문에 더 선명하게 느껴 집니다. 실제로 소프트웨어적인 서라운드까지 지원이 되는데, 확실히 영화감상이나 기타 영상물을 감상할 때 사운드가 상당히 좋습니다.

 

무빙스피커의 실제 구동영상 입니다. 간단한 구동영상이니 쉽게 무빙 스피커를 이해 할 수 있습니다. TV를 켜면 바로 내려오고 TV를 끄면 약간의 딜레이와 함께 TV안으로 사라집니다. 매직~

 

 

 IPTV나 케이블 등의 방송들도 업스케일링이 되지만 집에서 흔히 감상하게 되는 영상들도 업스케일링을 해 주기 때문에 화질이 기존TV보다 더 선명하게 느껴 지더군요. LG 울트라HD TV를 보다가 다른 TV로 영화를 봤더니 완전 비교가 너무 되서... ㅠㅠ 한달 뒤면 반납해야 하는데 반납하기 싫어진다는....ㅎㅎㅎ

 

 

4K로 지원되는 영상이 별로 없다고 느낄 지 모르겠지만 유튜브에는 예전부터 4K영상들이 상당히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미 4K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대목이죠. 유튜브에 있는 영상들의 품질을 확인해 보면 4K로 된것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최근에 나오는 영화들의 트레일러나 예고편등을 보면 4K의 영상을 지원 하는 모습들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런 4K영상들은 4K Video Downloader를 통해 간단히 다운로드 받아서 LG 울트라HD TV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전에도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포스팅 한적이 있는데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지만 4K영상을 지원한다는게 좀 다르겠네요.

 

 

이렇게 다운로드 받은 영상은 USB나 외장하드로 담아서 LG 울트라HD TV와 연결해 감상해 볼 수 있는데, LG의 스마트쉐어를 지원하는 기기라면 별도로 외장메모리에 담을 필요없이 바로 감상도 가능 합니다. 예전에 비해 스마트쉐어 기능이 한층 강화가 되어서 요즘은 사용하기가 편해 졌더라구요.

 

 

이렇게 다운로드 받은 4K영상을 직접 LG 울트라HD TV에서 감상해 보았는데, 이런 TV화질이 정말 가능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상당히 감동적 이었습니다.

 

울트라 HD화질은 3D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데, 기존의 3D영상들도 화질이 좋다고 느꼈지만 4K영상의 3D는 더욱 생생한 화질을 보여 주더라구요. 전에 간담회가 있어서 거기서 직접 4K 3D영상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 정말 TV에 무대가 있는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로 완전 생생한 화면이라서 깜짝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저희집의 원래 TV도 3D TV인데 ...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나더라는...ㅎ

 

 

아마도 LG 울트라HD TV의 화질을 직접 경험하고 나면 4K의 영상을 즐기고 싶다는 니즈가 상당히 높아 질 것으로 생각 됩니다. 실제로 LG 울트라HD TV의 판매량은 매월 2배 가까이 늘어날 정도로 4K의 영상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구요.

 집이 작다고 50인치나 60인치대의 TV구입을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위에서 언급했듯 20평 초반이라도 50인치대는 가뿐하게 소화할 수 있습니다. TV는 또 커야 제맛 아니겠습니까...ㅋㅋ

요즘은 스텐드형이 대세라서 그런지 65LA9700의 스텐드의 디자인도 깔끔하고 무었보다 전면을 향하고 있는 무빙 스피커는 상당히 인상적 입니다. 비주얼만 그런게 아니라 사운드도 상당히 좋은 편이라서 별도로 홈씨어터를 구성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사운드에 대한 갈증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층간 소음과 이웃과의 소음 분쟁이 많아서 홈씨어터 구성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도 많은데, 별도로 그런 구성을 하지 않아도 만족할 만한 사운드를 얻게 되니까요. 다음 포스트에서 화질에 대한 부분을 좀 더 심도 있게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