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음향기기

소니 HRA 시스템 발표회, 신형 MDR 시리즈 마음을 울리다

반응형

김예림의 미니 콘서트가 있던, 소니 HRA(하이 레졸루션 오디오)발표회, MDR1RMK2, MDR10R

 

지난 10월의 끝자락 청담에 위치한 엠큐브시티에서 소니의 프리미엄 헤드폰과 함께 HRA에 관한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지난 MDR 시리즈 출시 이후 꾸준히 사랑과 관심을 받으며 국내 헤드폰 시장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이번 발표회에서는 더욱 개선 된 MDR 1R 시리즈와 함께 새롭게 선보이는 MDR-10R시리즈까지 하이레졸루션 오디오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High Resolution Audio: 고해상도 오디오, 이하 HRA)란 우리가 흔히 Hi-Fi라고 하는것과 비슷하게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일반의 CD(44.1Khz/16bit)의 음질 수준을 뛰어넘는 고품질의 음원 데이터를 의미하는거죠. 최초로 마스터링 된 그대로의 사운드를 담기 때문에 엔지니어나 아티스트들이 의도한 그대로의 감동을 전해 들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자주 접하게 되는 MP3같은 압축 파일의 경우는 사람이 잘 듣지 못하는 음역대를 잘라내고 압축해 버리기 때문에 원음 그대로 느끼는 감동이 적고 사운드 스타일이 비슷비슷해 지는데 비해, HRA는 흔히 오디오 광고를 할 때 자주 접했던, '원음의 감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 된 제품 중에 프리미엄 라인은 HRA를 지원 하지만 몇몇 제품은 그렇지 않은것도 있어요.

 

이번 행사는 엠큐브시티에 작은 공연 장이 함께 마련이 되었습니다. 체험 존에서 자유롭게 체험이 끝나고 난뒤 콘서트를 함께 할 예정 이었는데, 출연자는 다름 아닌 소니의 새로운 모델이 된 김예림양! 보이스가 무척 마음에 들어서 전부터 무척 좋아 했는데 완전 떨리더군요.ㅋ

 

 

프리미엄 헤드폰의 새로운 기준 MDR-1RMK2

이번에 발표 된 모델 중 가장 눈에 띄이는 모델은 뭐니뭐니 해도 새로운 MDR-1RMK2 였습니다. 김군도 무척 탐내고 있는 제품이기도 한데 워낙 고가이다보니 선뜻 손이 가지 않기는 하더군요. 하지만 수많은 음악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출시 됨과 동시에 프리미엄 헤드폰의 역사를 다시 써 가고 있는 모델 입니다.

 

 

전작인 MDR-1R과 마찬가지로 MDR-1RMK2도 MDR-1RMK2와 MDR-1R BT MK2  그리고 MDR-1R RNC MK2의 3종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각각 블루투스와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결합 된 모델이죠. 전 아무래도 블루투스가 편해서 MDR-1R BT MK2를 눈여겨 보고 있는데 케이블을 연결하면 MDR-1RMK2와 동일한 음질을 제공하고,APT-X를 지원해 블루투스 상태에서도 음질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MDR-1R MK2 모델을 구입하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모두를 지원하는 AP 케이블을 함께 지원해 주니 더욱 좋죠?

 

 

초광대역 액정 폴리머 HD 진동판이 적용되어 폭넓은 주파수 대역(4~80,000Hz)을 지원하기 때문에 저음 부터 고음까지 풍성한 해상력을 자랑 합니다. 소리를 들어보니 역시 MDR-1R 이라는 감탄사가 절로~

물론 HRA를 지원하고 있어서 완전 사랑스러운 녀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MDR-1RMK2 시리즈는 MDR-1RMK2(블랙, 실버), MDR-1RBTMK2(블랙), MDR-1RNCMK2(블랙) 3종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각각 299,000원, 399,000원, 449,000원 입니다.

 

 

작지만 강한 녀석이 나타났다 MDR-10R 

이번 발표회에서 깜짝 놀란 라인업의 탄생이 있었는데, 그건 바로 앞으로 김예림 헤드폰으로 불리게 될것 같은 MDR-10R 입니다. CF에서 김예림양이 요걸 착용하고 나오거든요...ㅋ

 

 

MDR-1R과 거의 같은 녀석이자만 MDR-1R보다는 작고 가볍게 설계가 되었습니다. MDR-1R의 크기나 가격대가 좀 부담 스럼운 분들은 이게 딱일것 같아요. 저도 요것 참 마음에 들더군요. 가볍고~ MDR-1R과는 다르게 조금더 경량화가 된 RC모델이 추가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가격도 살짝 경량화가 되었군요.

 

MDR-1R 시리즈 보다는 좀 작은 40mm의 HD다이나믹 드라이버를 탑제하고, 하우징 부분에 에어 벤트 구조를 적용해 공기의 저항을 조절 함으로써 저음역대를 더욱 정확하게 표현 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운드를 들어보니 음의 균형감이 상당히 좋더라구요.

 

 

하우징과 이어패드가 회전 되도록 설계가 되었고 MDR-1R 처럼 AP케이블을 제공 합니다. 블루투스 모델은 APX-T코덱을 당연히 지원 하고 케이블 연결 시 HRA음질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모델은 최대 17시간까지 재생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무게도 100g정도 밖에 안되기 때문에 출퇴근이나 장거리 여행 그리고 무거운 헤드폰이 부담 스러운 여성분들에게 많이 사랑받을 것 같습니다.

 

MDR-10R은 블랙과 화이트 컬러 2종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209,000원이고, MDR-10RBT는 블랙 컬러 1종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299,000원입니다. MDR-10RNC는 블랙 컬러 1종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329,000원. MDR-10RC는 블랙, 화이트, 레드 컬러 3종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209,000원 입니다.

 

 

XBA에 하이브리드를 더하다. XBA-H 

헤드폰과 함께 기존에 많은 사랑을 받은 XBA의 새로운 모델 XBA-H 시리즈도 선을 보였습니다. 기존 XBA에 진동 드라이버를 적용한 하이브리드 유닛이 적용 되었구요.

 

 

XBA-H2와 XBA-H3는 케이블 교체가 가능해서, 일반 오디오 케이블 이외에도 스마트폰용 AP 케이블을 직접 연결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완전 반갑죠?^^

 

 

하이브리드 유닛은 사운드가 어떨까? 상당히 궁금 했는데, 직접 사운드를 들어보니 정말 감동이더라구요. 굳이 XBA-H3까지 구입하지 않아도 일반유저라면 XBA-H2 만으로도 충분히 감동적인 사운드를 경험 할 수 있습니다.

 

XBA-H 시리즈는 총 3종으로 출시되며, XBA-H1은 199,000원, XBA-H2는 299,000원, XBA-H3는 399,000원 입니다.

 

 

이날 공개 된 제품 중에는 아직 출시 전이긴 하지만 곧 만나 볼 수 있는 워크맨 Z1도 함께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HRA 음원이 워낙 대용량이라 이녀석도 128GB의 대용향을 가진 무시무시한 녀석이죠. 가격도 799,9000원으로 가격대도 킹왕짱 입니다.

 

 

옆에 보이는 휴대용 엠프인 PHA-2도 워낙 좋은 평을 받고 있는 터라 이 두녀석을 묶어서 집안에 두면 부피큰 하이파이 오디오를 구입하지 않아도 상당히 좋은 사운드의 간단한 오디오 시스템을 꾸밀 수 있습니다. PHA-1도 평이 좋았는데 PHA-2는 그것보다 반응이 더 좋군요. PC에 연결해 두고 싶네요..ㅎㅎ

 

그녀가 왔다! 김예림~

이날 깜짝 게스트로 김예림양이 등장해서 많은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작은 콘서트를 열어 주었습니다. 매력적인 보이스를 가진 뮤지션이라서 그런지 소니의 MDR과 잘 어울리는것 같습니다.

 

 

 

이번에 발표 된 제품들은 거의 모두 HRA음원을 지원 하고 있는 점이 참 마음에 듭니다. 이젠 스마트폰도 HRA음원을 지원 하는것이 거의 표준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지원해 줄 수 있는 헤드폰이나 이어폰들이 상당히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시기 적절하게 소니에서 새로운 모델들이 나와 주었네요.

 

MDR-1R 시리즈야 말할것도 없는 베스트셀러 모델이고 새롭게 출시 된 MDR-10R도 MDR-1R 이 부담스럼던 분들에게 많이 어필 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현장에 오신 블로거 분들 중 여성분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더라구요. 저도 왠지 MDR-10R BT가 끌리더라구요.

 

HRA 이어폰&헤드폰의 사운드가 궁금하신 분들은 가까운 소니스토어에서 꼭 한번 사운드를 경험해 보실 것을 강추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