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SKT 광대역 LTE의 지하철 속도는?

반응형

발로 뛰는 속도 측정 아이폰5s! 이번에는 지하철 7호선 이다!

 

 

빠른 모바일 통신망이 갖춰지면서 이제 언제 어디서나 기존 LTE 보다 더욱 빠른 LTE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빠른 주파수를 이야기 할 때 LTE-A와 광대역 LTE에관한 이야기를 많이 들어 보았을 텐데 용어부터 좀 헷갈리죠?

광대역 LTE는 주파수를 넓게 넓혀서 더욱 빠르게 해 주는 기술 입니다. LTE-A와는 조금 다른 기술이기는 하지만 비슷하게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이론상 LTE-A와 광대역 LTE가 가지는 최고속도가 좀 다르긴 하지만요.

 

머리아픈 이론 이야기는 나중에 다시 풀어 드리도록 하고, 우선 아이폰5를 통해 즐겨 볼 수 있는 SKT의 광대역 LTE에 관한 이야기를 좀 풀어 볼까 합니다.

 

SKT가 광대역LTE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아이폰과 같은 광대역 LTE를 지원하는 기기에서도 기존 LTE보다 더욱 빠른 LTE속도를 즐겨 볼 수 있습니다. LTE-A 기기에서는 최고 150Mbps까지 ~ 광대역 LTE를 지원하는 기기에서는 최대 100mbps까지 가능 하다고 하네요.

 

하지만~ 실제 어느정도 속도가 나오는지 이론과는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또한 커버리지는 얼마나 좋은지 이런궁금증들을 가지고 있을 텐데, 그래서~ 김군이 직접 측정에 나섰습니다. 이번에는 얼마전 부터 SKT가 서비스를 시작한 지하철에서의 속도 측정 입니다.

 

김군이 측정한 노선은 서울 지하철 7호선 구간 입니다. 보통 LTE-A망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많이 들지만 광대역 LTE의 경우는 조금 다르거든요. SKT는 기존에 멀티캐리어 기술을 적용해 놓았기 때문에 간단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만으로 해결을 볼 수 있어서 빠르게 구축이 가능 했다고 합니다.

 

 

요건 집에서 나서 면서 측정해 본 결과치... 왜 저희 동네는 속도가 요정도 밖에 안나올까요...ㅠㅠ LTE-A는 잘 나오던데 ㄷㄷㄷ

 

 

가장 먼저 출발지는 학동 역 입니다. 학동부터 시작해서 2정거장 마다 측정을 했구요. 지하에서 나오는 속도가 상당히 좋은 편이죠?

 

바로 옆의 역인 논현역에서도 측정을 했습니다. 이곳도 강남지역 중 사람들의 왕례가 잦은 구역이죠. 김군이 좋아하는 하우스맥주집이 있어서 퇴근길에 자주 들리는 곳이기도 하구요. 80.4mbps를 기록 했습니다.

 

 

다음은 고속터미널 역 입니다. 고속터미널을 이용하려는 사람들과 3,9호선으로 환승 하려는 사람들로 항상 북적북적 대는 곳입니다. 이날 시간이 다들 집으로 돌아가는 시간대라서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있었는데도 속도가 잘 나오는 편이네요.

 

 

이수역의 경우는 83.0mbps로 나쁘지 않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업로드는 LTE-A와 마찬가지로 20ms정도에서 고정이더군요. 업로드가 20ms 정도에서 머무르는것은 아직 업로드에 대한 표준이 없어서 그렇다는데, 업로드에 대한 표준도 신속하게 마련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은 숭실대 입구역 입니다. 이곳의 속도는 완전 대박 입니다. 90mbps가 넘어가는 측정값을 보여 주었습니다. 위치에 따라 약간씩 오차가 발생하긴 하지만 대부분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장승배기 역 입니다. 공교롭게도 숭실대 입구와 같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데, 업로드나 지연시간 등을 보면 살짝 다르게 표시가 된것을 확인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곳도 속도가 대박 이네요.

 

 

다음은 보라매역! 한번 90mbps를 넘고 나니 이젠 90메가가 넘지 않으면 별로 안빨라 보입니다. 이곳의 측정 속도는 85.7mbps!

 

 

다음은 대림~~ 이곳은 간신히 90mbps를 넘어 갔네요. 광대역 LTE의 이론상 최고 속도는 100mbps정도이니 거의 최고치에 근사한 값이죠?

 

 

가산디지털의 경우는 77.6mbps가 나왔습니다. 사람이 약간 몰려서 그런지 속도가 김군의 마음에 들지는 않네요. 그래도 일반적인 LTE속도 보다는 확실히 빠른 속도!

 

 

철산역의 경우는 68.7mbps가 나왔습니다. 서울에서 외곽으로 가면 갈수록 약간 속도가 떨어지는 느낌인데, 이부분은 차차 보완이 되겠죠?

 

 

보통 지하철 역에는 통신을 원활하게 하는 이런 통신 단자들을 쉽게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이 단자 주위에서만 잘 되는게 아닐까? 해서 역을 여기저기 돌아 다녀 보았지만 스팟에 상관없이 고루고루 속도가 잘 나오더군요. 커버리지는 상당히 잘 되어 있는 듯.

지하철 속도 측정을 위해 지하철 역마다 내려서 측정을 했는데, 여기서 드는 의문은 달리는 지하철에서의 속도는 어떨까? 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김군이 달리는 지하철에서 측정을 해 보았지만 평균 70mbps 후반대의 속도를 안정적으로 보여주더라구요. 달리는 지하철에서도 문제 없겠죠?^^

 

지하철 역을 돌면서 SKT 광대역 LTE속도를 측정 해 보았는데, 측정을 하면서 느꼈던것 커버리지가 상당히 잘 되어 있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지상에서 보다 지하철에서 더욱 안정적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는것 같더라구요. 아무래도 지상은 커버리지 면적이 넓고 사람이 몰리다보니 편차가 심한것 같은데 지하철은 고루고루 속도가 잘나오고 있습니다.

 

광대역 LTE는 기존에 광대역 LTE를 지원하는 LTE단말기를 가지고 있거나 LTE-A를 지원하는 단말기를 가진 사람들이라면 즐겨 볼수 있으니 LTE단말을 가진 사람들도 기기변경을 하지 않아도 광속의 LTE를 즐길 수 있으니 다양한 활용이 가능 해 지겠죠?^^

 

다음은 서울 곳곳의 광대역 LTE 속도를 한번 측정해 보도록 할테니 기대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