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자동차

아이나비 마하2 에어 마하보이스로 인간의 언어를 습득하다

반응형

아이나비 마하2 에어의 강력한 음성 인식 기능 마하 보이스


기기의 발달은 사람들을 참으로 편리하게 만들어 줍니다. 스마트폰으로 부터 시작 된 음성인식의 경쟁은 이제 내비게이션에도 시작되려고 하고 있습니다. 머지 않아 전격 Z작전의 킷트처럼 사람과 대화하는 내비게이션도 등장 할까요?ㅎㅎ

 

 

운전중에 내비게이션 조작은 상당히 위험한 행동 입니다. 아마도 운전 하는 분들 중에 운전 중 내비게이션 조작으로 아찔한 순간을 맞이한 경험이 한두 번 쯤은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실제로 운전하다보면 소소하게 내비게이션을 조작 해야 하는 상황이나 내비게이션 오작동으로 인해 본의 아니게 한눈을 팔게 되는 경우가 왕왕 생기곤 합니다.

 

아이나비 마하2 에어는 터치인식 외에 마하보이스라는 음성인식 기능을 넣어 두어서 이러한 상황에 적절히 대처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음성인식 기능이 들어간 내비게이션 들이 있어 왔지만 인식률이 좋지 못해서 별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는데 아이나비 마하2 에어의 음성인식은 어떨까요?

 

 

내비게이션을 매립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의 운전자는 내비게이션을 센터페시아 가운데에 부분의 유리에장착 합니다. 그래야 어느정도 눈 높이도 맞고 보기가 편하니까요. 하지만 음성 인식을 하기 위해서는 거리가 좀 가까워야 하는데 센터페시아 쪽에 놓으면 잡음이 많이 섞여서 음성인식이 곤란 합니다. 실제로 센터 페시아 위에 두고 활용해 보았는데 음성인식이 거의 되지 않더군요.

 

 

아이나비에서는 마하 보이스를 사용하기 위한 마이크를 별도로 판매 합니다. 이 마이크를 이용해 마하 보이스를 좀 더 쾌적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하보이스용 마이크는 보통 운전석쪽 썬바이저에 장착 하게 됩니다. 매립 할 때 선정리를 다시 해야 겠지만, 이어폰을 꼽듯 휙 꼽아주고 선 정리를 마치면 장착 끝~ 쉽죠?^^

 


마하보이스용 마이크에는 작은 버튼이 달려 있습니다. 이것을 꾹 누르면 운전중에도 내비게이션을 만지지 않고 음성으로 명령을 전달 할 수 있습니다. 마하보이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인데 이 버튼을눌러 주거나 혹은 내비게이션에 있는 음성인식 버튼을 터치하거나 마이크를 통해 '아이나비' 하고 불러주면 자동으로 음성모드로 전환 됩니다. 별도로 리모컨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리모컨 또한 별매이니... ;;;

 


아이나비 화면의 상단에는 어떤 화면에서도 바뀌지 않는 상단 메뉴가 있습니다. 좌측의 음성인식과 우측의 메뉴버튼이 그것인데, 좌측의 음성인식 버튼을 누르면 어떤 화면에서 든지 마하 보이스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음성인식이 활성화가 되면 화면 상단에 마이크 아이콘이 있는 화면이 생기고 '삐~' 소리가 나면 음성으로 명령어를 말해 주면 됩니다.

 

 

아이나비의 음성인식 명령어는 의외로 상당히 많습니다. 자주 사용하게 되는 볼륨의 업/다운 부터, 집으로 혹은 자주가는곳 회사로 등의 등록지점 검색, 주변검색, 음악이나 영상등의 실행까지 다양한 것을 음성으로 명령 할 수 있습니다. DMB 제어도 되요~~~ 보통 운전 할 때 아내가 DMB를 보곤 하는데 완전 신기해 한다는...ㅋㅋ


 

명령어가 잘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 함께 제공되는 명령어 화면을 보면서 할 수도 있고 음성인식이 잘 되지 않는다면 해당 명령을 터치해서 실행 할 수도 있습니다.

 

마하 보이스는 단순히 간단한 명령어를 인식하는 수준이 아니라 풍부한 파생어와 동의어 그리고 유의어까지 200만건 이상의 명령어를 인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니 생각했던것 보다 음성인식률이 좋아서, 간단한 조작은 쉽게 음성으로 제어 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말로 제어 하는게 좀 어색하고 쑥스러워서 그렇지 사용하면 상당히 편한데, 마하보이스는 인식률이 좋은 편이라서 아주 편리 했습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음성으로만 제어를 할 수는 없는데 최종적으로 뭔가 결정해야 할 때는 터치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까지 완벽하게 해 두었더라면 좀 더 편리 했을 것 같은데 다음 버전의 마하보이스는 좀 더 진화 된 모습을 볼 수 있겠죠?

하지만 지금 버전도 충분히 이제까지 나와 있던 다른 내비들의 음성익식 보다는 한차원 빠르고 정확한 인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치 갤럭시S 3에 적용 되었던 S보이스처럼 아이나비를 부르는것 만으로도 음성 인식을 활성화 할 수 있는것은 상당히 마음에 드는 기능 이기도 하구요.

 

인간의 언어를 습득한 아이나비~ 좀 더 진화하면 저와 대화도 해 줄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Comments.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