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갤러리에 있는 피카사 웹 앨범 삭제 방법

반응형

삭제 안되는 갤러리 피카사 폴더 삭제하고 정리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아이폰과는 또 다른 맛이 있기 때문에 참 즐겁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자체가 구글의 계정을 거의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운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글의 서비스를 싫든 좋든 사용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레 구글의 피카사 웹 앨범을 통한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동기화를 설정해 놓으면 피카사도 연동이 되기 때문이죠. 


구글피카사를 이용하면 편리하고 좋은 점도 있지만, 스마트폰과 자동으로 연동 되어 버리는것을 막고 싶은 사람들도 분명히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갤러리를 보면 우측 하단에 알록달록한 동그란 아이콘이 있는 폴더가 피카사 동기화 폴더 입니다. 자동으로 피카사와 연동이 되어서 지저분 하기도 하고, 복잡해 보이기도 해서 삭하려 해도 삭제도 되지 않고 답답할 때도 있구요. LG 스마트폰은 원하는 폴더를 숨기는 기능도 있는데 그마저도 되지 않아서 답답해 하는 경우를 여럿 만나게 됩니다. 저도 그랬구요. 


처음 세팅할 때 동기화 설정을 해 두고 나중에 부랴부랴 동기화를 꺼 버려도 남게 되더군요. 하지만 의외로 간단한 방법으로 이 불편하고 지저분한 폴더를 내 갤러리에서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귀찮아서 안하는 경우도 많겠죠.



일단 환경설정 부분으로 들어가서 개인설정에 있는 계정 및 동기화 부분을 선택 해 줍니다. 계정 설정이 있는 부분에서 구글의 계정인 G메일 계정일 터치하면 동기화 세부 항목들을 볼 수 있습니다. 



세부 항목 리스트를 보면 다양한 구글의 서비스들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여기서 Picasa Web Albums에 체크박스의 선택을 해제 해 주면 더이상 피카사와는 동기화를 진행 하지 않습니다. 



동기화를 해재 했으면 이제 갤러리에 남아 있는 사진과 폴더를 삭제해 봅시다. 스마트폰 설정에는 앱 설정이 있습니다. 자신의 스마트폰에 있는 전체 앱들의 정보를 확인하고 저장소를 볼 수 있는 곳이죠. 일반적으로 우측에서 좌측으로 드래그 하면 다운로드, 실행 중, 전체의 3가지 탭을 이동 할 수 있는데, 가장 우측에 있는 전체 탭에서 갤러리를 선택 합니다.



갤러리 앱의 상세 정보 화면으로 이동하면 데이터 지우기와 캐시 지우기를 차례대로 실행 합니다. 이럴 때가 아니라도 종종 갤러리 캐시를 지우면 상당 부분의 메모리를 확보 할 수도 있으니, 종종 캐시를 지우는 습관을 갖는것도 좋습니다.



그럼 남아 있는 캐시들을 말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시 갤러리로 돌아오면 깔끔해진 갤러리의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간혹 피카사 웹 서비스 자체에 있는 사진들을 지우거나 서비스 이용을 해지 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알고 보면 피카사 웹 앨범은 상당히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들이 여기저기 참 많지만 피카사는 구글의 서비스이니 안드로이드를 사용한다면 더욱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죠.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피카사 웹 서비스의 동기화를 중단하고 캐시를 지운다고 해서 피카사 웹 앨범에 있는 사진들이 지워지는 것은 아니니, 평소 갤러리에 있는 피카사 웹 앨범의 사진들이 눈에 걸렸다면 한번 삭제 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