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iPhone

아이폰5를 사용하면서 느낀 몇가지 단점과 아쉬운 부분

반응형

 

아이폰5를 사용하면서 느낀 몇가지 단점과 아쉬운 부분

아이폰5가 드디어 국내에 출시가 되었습니다. 아이폰을 목 빠지게 기다린 유저들에게는, 올해가 가기전에 새로운 아이폰을 국내에서 정식으로 구입 할 수 있다는 것이 무척 기쁜 선물이 되었습니다. 저도 새로운 아이폰을 기다리면서 이런저런 뉴스나 해외 블로거들의 리뷰를 보면서 기다려 왔는데요. 실제로 손에 받아든 아이폰5는 몇가지 아쉬운 점들이 눈에 띄였습니다. 장점을 이야기 하는 사람들은 많이 있을 테니 저는 아쉬운 부분을 몇가지 풀어 볼까 합니다.



길어진 화면... 그리고 스크레치라는 친구

아이폰5을 보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이 외형 입니다. 대화면 스마트폰이 트랜드로 자리 잡으면서 아이폰 진영도 큰 화면을 갖길 원했나 봅니다. 그래서 새롭게 출시 된 아이폰5는 더욱 커진 화면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엄밀히 이야기 하면 세로로만 긴 화면을 가지게 되면서, 그동안 지켜오던 ios를 사용하는 기기간의 어플 호환성에도 문제가 생겼습니다. 어플의 파편화가 진행되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죠. 어플을 사용 할 때 호환이 되지 않는 어플들은 레터박스가 생겨서 어색하게 길어지는 것을 막아주고는 있지만 화면을 다 사용하지 못하는데 길어지는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이폰5에 사용 된 후면 알루미늄은 스크레치에 상당히 취약 합니다. 아이폰4와 4s는 상당히 묵직하게 느껴졌는데 그 이유가 전/후면에 사용 된 강화유리 때문 이었습니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아이폰5의 후면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게 된 것이죠. 



알루미늄이 되면서 경량화에는 성공 했지만, 스크레치라는 난적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애플이 이런 알루미늄 처리 기술이 참 좋아서 그런지 다른 기기들도 마찬가지 이지만 애플제품 중에 알루미늄으로 된 제품들을 보면 너무나 멋지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보고만 있어도 행복해 지죠^^;; 보기에는 좋지만 모두 스크레치에 취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스크레치 때문에 불만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게 사용하면서 생기는 것 뿐만 아니라, 배송하면서도 스크레치가 생기는 것이 많기 때문에 더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제것도 살짝 스크레치가 나 있더라구요.




VoLTE 미지원과 배터리 광탈

아이폰5가 LTE를 지원하게 되면서, 아이폰에서도 LTE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의 LTE는 지원되는 주파수가 한정적 입니다. 국내 사정에 맞게 제작이 되지는 않았다는 뜻이죠.


ios 사용 기기별 배터리 사용 시간


국내 이통사 중 SKT와 KT의 LTE망이 아이폰에서 지원이 됩니다. SKT의 경우는 운이 좋게도 SKT의 LTE망 주파수를 2개를 모두 지원 하기 때문에 멀티캐리어 서비스를 지원 합니다. 하지만 현재 LTE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HD보이스는 아이폰에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HD보이스를 이용하면 더욱 선명한 통화가 가능한데 이게 지원이 안되는게 좀 아쉽더라구요.


그리고 아이폰5로 넘어 오면서 아이폰에서도 배터리 광탈 문제가 화자가되고 있습니다. LTE를 지원하게 되면서 이쪽에서 배터리 소모가 상당히 심하게 일어나는것 같더라구요. LTE를 끄고 3G모드로 사용하라는것이 배터리 소모를 막는 팁으로 나와 있을 정도니까요.



NFC 사용 불가

상단에 있던 이어폰 단자가 하부로 이동하고 남는 공간을 활용해서 NFC모듈이 적용이 될 것 이라는 루머가 돌았으나 막상 아이폰5가 발표가 되었을 때는 이 부분이 빠지게 되었습니다. 국내 스마트폰들이 NFC를 지원하면서 간편결제 수단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상당히 아쉬운 부분 입니다. NFC를 사용할 수 있으면 쉽게 버스비를 결제하거나 할수 있거든요. 



돈 잡아 먹는! 라이트닝 케이블

아이폰5로 넘어 오면서 라이트닝 케이블로 충전/데이터 케이블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더 빠른 전송속도를 지원 할 줄 알았던 이 케이블은.... '라이트닝'이라는 단어로 훼이크를 주었을 뿐 더 빠르지는 못했내요. 적어도 USB3.0을 지원 할 줄 알았는데.. 


아이폰3Gs 부터 아이폰5까지 총3대의 아이폰을 사용하는 김군은 아이폰 관련 악세서리가 모두 이전 30핀에 맞춰져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폰5용 악세서리를 따로 구매 해야 하는 상황 입니다. 이게 단점이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기존 악세서리들과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게 좀 짜증스럽습니다.-_-;;



물론 30핀을 라이트닝 케이블로 젠환하는 젠더가 있기는 하지만 가격이 싼것도 아니고 하나만 구입하면 될것도 아니라서 젠더를 구입하느니 차라리 다른 악세서리를 구입 하는게 더 낫겠죠. 


애플의 입장에서는 내구성이 더 좋아졌고, 기존의 제품보다 휴대성이 더 좋아졌다는 입장이지만,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30핀 제품들이 다 사라진다면 모르지만 현재로써는 많이 불편하내요.-_-;



빛샘현상과 버블 스크린

모든 아이폰들이 그렇지는 않지만 디스플레이 접합 부분과 버튼 부분에서 빛샘 현상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강화유리 패널의 접착 과정에서 접착제 성분이 완전히 건조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구입후 2~3일 뒤면 사라진다고는 하지만 초기에 이런 제품을 받게 되면 기분이 무척 나쁘겠죠?



또 하나 문제로 나타난것이 스크린을 터치 했을 때 나타나는 버블 스크린 입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크게 화두가 되고 있지는 않은데 이런 문제가 있내요. 다행이 제 아이폰5에서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완벽한 스마트폰은 이세상에 존재 하지 않고, 사람들의 요구에 부흥하며 계속적인 발전을 이룩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이폰5 또한 완벽할 수는 없겠죠. 

하지만 몇몇 단점들이 화자가 되고 있고, 이런 부분들 때문에 아이폰5가 아니라 아이폰5s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또 늘고 있습니다. 애플 제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두말않고 아이폰5가 진리 이겠지만, 꼭 그렇지 않다면 아이폰5만이 대안은 아닐것 같습니다. 간단히 몇가지 문제를 담아 보았는데 아이폰5 구매 전 한번씩 체크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