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군의이야기

수초어항에 이끼 제거에 탁월한 어종 생물병기, 이끼 제거 3종세트

반응형

안시 144, 야마토 새우, 오토싱~ 와전 귀요미 ㅋ


수초어항의 높은 광량과 Co2 그리고 수초비료는 이끼들이 살기에 너무나 좋은 환경 입니다. 수초어항에 녹조류 같은 이끼류가 생기기 시작하면 물이 어느정도 잡혀 간다는 뜻 이기도 하구요. 



저는 액상으로 된 수초용 영양제를 쓰고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게 테트라 이니셜 스틱이라는 고체형 비료를 많이 쓰더라구요. 잘 몰라서 권해 주는대로 그냥 사가지고 왔는데, 테트라 이니셜 스틱 하나 주문해서 군대 군대 꽂아 주어야 겠습니다.


이끼들이 수초나 생물에 영향을 주는것도 아니고, 생물학 적으로 본다면 이끼가 살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는것이 나쁜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항은 크리스탈처럼 맑고 투명한게 가장 보기 좋으니 이끼류를 없애주는 녀석을 잘 선별해서 넣어주면 자연 여과기능을 갖추는게 되는거죠.


녹조류가 생기기 시작하면 이끼 제거 3종 세트를 투입할 시점 입니다. 꼭 제가 권하는 녀석들이 아니더라도 이끼제거를 탁월히 해 주는 녀석들을 영입 하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그 전에 투입하기도 하지만 물이 어느정도 잡히고 나서 이녀석들을 집어 넣어야 수초들이 자라는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특히 새우녀석은 이곳 저곳 파헤치고... 완전 난리도 아닙니다.


저는 바닥에 쿠바펄을 심어 놓았는데... 새우들이 자꾸 파헤쳐서 이제는 포기 상태... 여기저기 듬성등성 심어 놓았으니 잘 자란 녀석이 런너를 잘 뻗어주길 기도하고 있습니다. 물론 새우들만 파헤치는 것은 아니지만 제가 보기엔 가장 활발하게(응?) 파헤치는 녀석은 새우! 새우 입니다!



말이 필요 없는, 이끼 제거의 제왕 오토싱

오토싱(오토싱크루즈)은 메기과의 어종으로, 이끼제거에 탁월해서 이끼제거용 물고기로 1순위로 치는 물고기 입니다. 수초항의 대표적인 이끼제거 어종은 대부분 메기과 입니다. 성어가 되어도 별반 크지 않는 소형어종으로 성격이 온순해서 다른 어종들과 크게 다투는 일이 없습니다. 너무 귀여운데 사진을 잘 찍지 못하겠더군요..ㅋㅋㅋ



대 부분의 이끼를 다 먹고 살지만, 주로 어항벽에 붙어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항벽에 붙는 녹점이끼 때문에 고민 이라면 이녀석을 꼭 투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가고프면 여기저기 누비고 다니지만 대부분은 조용히 어항 벽 혹은 잎이 넓은 수초에 탁 붙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청난 식탐가 야마토 새우

생이새우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야마토 새우 입니다. 입수하면 곧바로 소일을 돌돌돌 말면서 뭔가 일을 하기 시작 합니다. 인공수초 어항을 할 때는 거의 안보였는데, 요즘은 앞에 나와 돌아 다는 것을 자주 보게 되내요. 이끼제거에는 정말 탁월한 녀석이고 특히 실 이끼 제거에는 이끼제거제 만큼이나 특효인 녀석 입니다.


근대 수초가 자리를 잡기 전에 넣어서 그런지 자꾸 수초를 파먹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정확히 이녀석이 수초를 파헤치는 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이끼를 먹는다고 하면서 파헤쳐지게 되는것 같더라구요. 난감....;;


팔랑이는 지느러미가 아름다운 안시 

안시도 메기과이고 이끼제거 생물병기로 잘 알려진 어종 입니다. 성어가 되면 좀 크게 자라고... 김군이 추구하는 어항속 모습과 좀 안어울려서 저는 아직 투입을 결정하지는 못했습니다. 


안시가 종류가 많습니다. 많아도 너~~~무 많아서 뒤에 숫자를 붙여서 종을 구별하고 롱핀과 숏핀으로 나누어 집니다. 보통 부르는 안시는, 안시 144 롱핀 혹은 안시 144 숏핀일 경우가 많구요. 헤엄칠 때 날개 같은 지느러미를 팔락 거리는게 참 예쁜데, 성어는 저의 취향이 아니더라구요...^^;;



어항안에 이런 녀석들이 없다면 2~3일에 한번씩 혹은 매일 저녁마다 카드나 스크레퍼를 들고 어항 벽면을 청소해야 하는 수고를 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그렇다고 이녀석들이 무조건적으로 이끼류를 없애 주지는 않습니다. 이끼류가 자리잡기 전에 예방하는 차원 인거죠. 제대로 자리 잡은 이끼류는 손도 못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사료에 너무 길들여지면 이끼를 먹지 않고 그냥 쌩까는 경우도 많습니다.ㅋㅋ

이끼류 제거에 비파도 한 몫 할것으로 알고 있지만, 비파는 바닥의 찌꺼기를 제거하는 역활을 할 뿐 이끼류는 잘 먹지 않습니다. 물론 벽면에 붙는 녹점이끼를 먹기는 하지만 바닥 찌꺼기 제거가 더 큰 역활을 하는 녀석이죠. 


저도 아직은 지식이 많지는 않아서 어떤게 좋고 나쁘고를 따지기는 좀 어렵지만, 위에 소개한 3종은 이끼 제거에 탁월한 능력자(응?)들이라 많이들 투입하는 어종 입니다. 특히 새우! 새우는 이끼제거에는 정말 탁월한것 같아요. 


이끼가 없는 어항은 물고기들에게 사실 좋은 환경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될 수 있으면 깨끗한 어항을 만드는게 좋겠죠?^^


반응형
Comments.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