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IT기기

스마트 TV와 일반 TV는 어떻게 다를까?

LG 스마트 업그레이더(SP280)로 알아보는 스마트 TV와 일반 TV의 차이점


스마트 TV는 무었인가? 이 물음에 답을 내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어떤것이 스마트 TV인가에 대한 정의는 아직까지도 명확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화면을 보여 주기만 했던 과거의 TV와는 달리 다양한 확장성을 가지고 여러가지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지금의 스마트 TV는 분명 진 일보한 TV의 모습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판매되는 스마트 TV는 상당한 고가의 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저가의 라인업도 있지만 분명 스마트 TV를 들인 다는것은 가계의 부담을 주는 고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일 이죠. 아직까지 쓸만한 TV를 바꾸기는 왠지 부담 스럽지만 스마트 TV를 경험하고 싶다면 LG 스마트 업그레이더가 그 답이 되어 줄 수 있습니다.


스마트 업그레이더는 단순히 TV를 스마트 TV로 바꾸어주는 장치라고 부르기에는 어딘지 좀 부자연스럽습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환경과 스마트한 기능을 제공해 주는 미디어 박스라고 보는 편이 더욱 맞는 표현인것 같기는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 업그레이더를 통하면 어떤 TV든 LG스마트 TV와 동일한 환경을 즐겨 볼 수 있습니다. 어떤 환경을 만날 수 있는지 김군의 품격있는 (응?) 목소리와 함께 영상으로 담아 보았습니다.




사실 살짝 부끄러운데... 좀 더 멋지게 담았어야 하는데 아쉽더라구요...ㅋㅋㅋ 아이고 부끄러... ㅠㅠ 영상의 핵심은 스마트 TV로 변신하는 우리집 TV가 아니라, 스마트 업그레이더가 가져다 줄 스마트한 TV의 사용 환경 입니다.



스마트 라는 단어를 생각할 때 흔히 스마트폰을 떠올리면서 비슷한 느낌과 이미지를 떠올리게 됩니다. 스마트폰은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손쉽게 구동할 수 있고 빠르게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기본으로 가지는 기능들을 거의 무한에 가깝게 확장 할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 업그레이더를 사용하면 비슷한 환경을 제공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일단 스마트 업그레이더를 연결하면 LG의 스마트 TV와 같은 UI를 제공 받습니다. LG의 스마트 TV를 우리집 TV로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는 것이죠. 스마트 TV는 3D와 뗄수 없는데 LG 3D 월드를 통해서 제공 받는 3D컨텐츠 까지 동일하게 구동 할 수 있습니다. 아직 국내 컨텐츠가 많지 않은 외산 3D TV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완전 반가운 소식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얼마전 기사가 났던 뽀로로 3D도 정식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3D로 뽀로로를 만나 볼 수도 있습니다. 어른인 제가 봐도 신기하고 재밋더라구요. 뽀로로 시즌4와 등장하는 캐릭터는 동일한데 동일한 에피소드 같지는 않고 3D를 위해서 만들어진 에피소드 인것 같습니다.



또 기존의 리모컨과는 다른 스마트TV와 같은 매직 리모컨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마치 마우스를 움직이듯 슥슥 움직이면 포인터가 따라 움직이면서 UI를 구동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좀 어색 했는데 이제는 매직리모컨 없으면 너무 불편해졌습니다. 그만큼 매직리모컨의 사용은 너무나 편리 했구요.



TV와 스마트 디바이스가 함께 사용하는 LG 앱 월드에 접속하면 스마트폰 처럼 스마트 TV전용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 업그레이더용이 따로 있는게 아니라서 LG스마트 TV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풀 브라우징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대화면으로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영상에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간단히 SNS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예준이에게는 여러가지 동영상 컨텐츠를 찾아서 보여주니 너무 좋더라구요. 간간히 예준이 만들어 줄 간식의 레시피도 찾아 보고 있습니다...^^



매직 리모컨을 활용해 마우스를 움직이듯 휠 스크롤이나 클릭을 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있습니다. 거의 PC의 웹검색과 같은 환경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면 되겠내요. 물론 LG의 스마트 TV와 동일한 사용 환경 입니다. 



USB포트를 이용해 USB메모리 스틱이나 외장하드를 연결해서 미디어 파일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현존하는 코덱의 95%를 지원하기 때문에 거의 지원하지 못하는 미디어 파일이 없어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업그레이더만 있으면 DIVX플레이는 없어도 되는거죠. 



2개의 USB 포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기기들에 비해서 비교적 여유있게 USB포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 키보드를 연결하면 매직리모컨과 함께 사용하면서 좀 더 편안한 웹서핑이나 SNS 이용 환경을 만들 수도 있구요. 아직 게임 컨트롤러는 연결을 못해 보았는데 아마 그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하내요. (게임 컨트롤러의 사용 여부는 LG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사용해 보면서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쉐어를 사용하면 LG의 스마트폰이나 노트북등의 다른 기기와의 데이터 공유도 매우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쉐어가 쉽게 가능해 지면서 노트북에 사진을 옮겨두고 TV로 사진을 보는데, 보통을 한번 찍고 저장만 해 두었던 사진을 이제는 가족들과 함께 보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스마트 업그레이더가 가져다 줄 TV라이프의 변화 잘 보셨나요?^^


사람들은 스마트 TV를 원하지만 정작 어떤것이 스마트 TV인가에 대한 답을 내어 놓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스마트 TV는 아직도 발전 중이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우리가 원하는 진정한 스마트에 가깝게 변화가 될 것 입니다. 하지만 큰 개념의 변화가 없이는 당분간 이러한 형태의 스마트 TV가 우리 거실을 더욱 편리하고 편안한 시청 환경으로 만들어 줄것 입니다. 


스마트 업그레이더가 만능은 아니지만 확실히 TV라이프에 획기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Comments. 17